근래 젖소는 우유를 생산하는 공장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량의 원료 (사료)를 소비하고 반추위 활동을 통하여 대량의 고품질 제품 (우유)을 생산합니다. 착유우의 우유 생산량을 유지하려면 이러한 원료 (영양소)의 흐름이 감소하거나 중단되지 않아야 합니다. 덥고 습한 환경 조건은 착유우에게 스트레스를 주고 우유 생산과 신체 유지를 지원하는 데 필요한 영양소 섭취를 줄이게 됩니다. 미국 조지아의 기상 조건으로 볼 때 매년 5개월 이상 착유우의 능력을 저하시킬 만큼 충분히 덥고 습합니다. 이러한 환경은 생산에 비용이 많이 들지만 낙농목장에서는 열 스트레스로 인한 문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한다면 수익성을 개선 할 수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생산성을 향상하고 축산물 생산비를 낮추기 위해서는 반드시 여름철 관리가 필요합니다. 여름철 관리의 성공은 목장의 존립뿐만 아니라 수익성과 직결되기 때문입니다. 

 

1. 열 스트레스는 무엇입니까?
젖소의 열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주요 요인은 높은 환경 온도와 높은 상대 습도입니다. 또한, 태양으로부터의 복사 에너지는 젖소의 그늘막이 적절하지 않으면 스트레스를 유발합니다. 환경 온도가 상승함에 따라 젖소의 주변 온도와 몸의 온도차가 줄어들고 체온을 발산하기 위해 증발 냉각 (땀과 헐떡임)에 대한 의존도가 증가합니다. 그러나 높은 상대 습도는 증발 냉각의 효과를 감소시키고 덥고 습한 여름 날씨에 젖소는 충분한 체온을 제거할 수 없으며 체온이 상승합니다. 젖소의 체온은 추운 기후에 도움이 되지만 더운 날씨에는 심각한 문제입니다.
온도와 습도의 결합 효과를 측정하는 한 가지 방법은 온도-습도 지수 (THI)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72를 초과하는 THI는 가벼운 열 스트레스를 유발하고 젖소의 사료 섭취량 감소와 같은 반응을 유발하기에 충분합니다. 상대 습도가 높으면 THI를 72로 만드는 온도가 매우 낮을 수 있습니다. 목장에서는 THI 관리가 필요합니다. THI가 이 범위에 있으면 가축이 위험에 처해 있으며 급격한 생산 감소를 방지하고 경우에 따라 폐사 손실을 피하기 위해 환경 수정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덥고 습한 날씨의 영향은 여러 면에서 낙농 목장에는 비용이 많이 듭니다. 젖소 생산량 감소 (15 ~ 40%) 외에도 유지방 함량이 낮고 번식능력이 저하되며 더운 날씨에 건강 문제에 더 취약합니다. 사료 섭취량이 감소하고 젖소가 소비하는 에너지가 우유 생산에 덜 효율적으로 사용됩니다. 낙농가가 열 스트레스와 싸우는 데 도움이 되는 많은 도구가 있지만, 성능을 유지하려면 관리가 우수해야 합니다. 착유우의 고온 관리에는 젖소의 환경 관리, 사료 급여 관리, 사료 급이조관리 및 젖소 관리로 구분됩니다. 

 

2. 열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한 실용적인 관리
가. 그늘막 및 쿨러

열 스트레스를 받는 젖소를 돕는 가장 쉽고 확실한 방법은 적절한 그늘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직사광선은 젖소에 엄청난 열부하를 추가하지만, 콘크리트 바닥, 헛간 벽 및 기타 노출된 표면과 같이 태양에 노출된 영역에서 반사되는 열에너지도 젖소의 열부하를 증가시킵니다. 그늘막은 온도 및 복사 에너지를 낮추고 젖소의 직장 온도와 호흡률을 낮추어 사료 섭취량과 우유 생산량을 증가시킵니다. 그늘막의 존재와 관리 여하에 따라 우유 생산량이 10 ~ 20 % 증가했습니다. 
과거에는 젖소의 크기가 작고 대부분의 소들이 방목을 하던 시절에는 나무가 적절한 그늘을 제공했습니다. 사육규모가 커지고 젖소가 개량되면서 나무 그늘막은 영향력이 적어 졌습니다. 그리고 나무 아래에 생성된 진흙 구멍은 착유 전에 더러운 젖소를 청소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유방염의 발생률을 높이고 착유장 처리량을 느리게 합니다. 이러한 부정적인 영향으로 인해 그늘막으로 나무 사용이 감소했습니다.
나무 이외 다양한 그늘막이 대안으로 사용됩니다. Mesh shadecloth는 가볍고 다양한 크기로 제공되며 그로밋이 강화되어 쉽게 설치할 수 있으며 휴대용 또는 영구 설치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그늘 천은 80% 메시이며 이는 햇빛의 80%가 차단됨을 의미합니다. 햇빛의 80%는 반사되고 20%는 통과하기 때문에 명암 주기는 다른 유형의 명암 주기만큼 효과적이지는 않지만 명암 주기가 없는 것보다 훨씬 낫습니다. 메쉬를 통해 약간의 햇빛이 통과하면 그늘막 영역을 건조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설치가 쉽고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많은 용도에 그늘 천을 제공합니다. 매쉬 쉐이드 클로스를 사용하고 목초지에 놓인 휴대용 쉐이드는 진흙 구멍이 생성되지 않도록 이동할 수 있습니다.
축사의 콘크리트 바닥은 비용 부담 없이 젖소에게 그늘을 제공합니다.
또한, 축사는 지붕을 통하여 젖소로의 열 에너지 전달을 최소화하고 기류를 촉진하고 능선 통풍구에서 뜨거운 공기를 배출하고 처마에서 더 차가운 공기를 끌어들이기 위해 가파른 경사가 있는 높은 지붕이 효율적입니다. 
덥고 습한 환경에서는 남동쪽 그늘막만으로는 적절한 열 스트레스 완화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팬과 스프링클러 형태의 추가 냉각은 일반적으로 유용하며 축사내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젖소에게 물을 뿌려 (연무가 아님) 몸을 완전히 적시고 팬을 사용하여 물을 증발시키면 젖소를 식히고 더 많은 사료 섭취와 우유 생산을 장려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그늘막 처리만 한 경우에 비해 팬과 스프링클러로 젖소를 식혔을 때 우유 생산량이 11% 증가했습니다. 스프링클러와 팬은 일반적으로 사료통 옆에 배치되어 사료 공급 구역이 농장에서 가장 시원한 곳이 되어 사료 섭취량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