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성 강화 초점
사육에서 판매까지 전산화

[축산경제신문 윤태진 기자] 충북도는 ‘가축 및 축산물 이력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모든 소 사육농가는 소 출생이나 이동, 폐사 등 사육에 변동사항이 생기면 5일 이내에 해당 지역 위탁기관 신고를 당부했다.
변동사항 신고는 소 사육부터 소고기 판매까지 모든 과정을 전산으로 처리하는 축산물 이력제의 첫걸음이다.
축산물 이력제는 가축의 출생부터 이동, 출하 등 축산물 유통에 대한 거래내역을 기록‧관리하는 제도이다.
위생 안전에 문제가 생길 시 이력 경로를 추적해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고, 소비자는 이력 정보를 바탕으로 축산물을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다.
이력관리 위탁기관으로 변동사항을 신고할 때는 직접 방문하거나 전화 등의 방법으로 하면 된다. 도내 위탁기관은 청주축협, 충주축협, 제천단양축협, 보은옥천영동축협, 괴산증평축협, 진천축협, 음성축협, 충북낙협 등 총 8곳이다.
공휴일, 토요일을 제외하고 5일 이내에 반드시 신고해야 하며, 신고하지 않을 시 최대 40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도 관계자는 “소 출생 등 변경사항 신고 의무 미이행 시 과태료가 부과되는 만큼 농가에서는 반드시 이행하기를 바란다”며 “축산물 이력제를 지속해서 홍보하고 단속해 축산물에 의한 위생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