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축소지향·규제 일변
호주는 다양한 지원 정책
일본은 오히려 증산으로
다양한 방식 적극적 추진

 

[축산경제신문 이혜진 기자] 최근 탄소중립과 관련, 한국이 축산업의 축소 지향과 규제 일변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것과 달리 호주와 일본은 다양한 지원정책을 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일본은 오히려 와규 증산정책을 발표해 주목을 끌고 있다. 
호주는 탄소배출 감축 기술을 제공하는 기업에 대해 보조금을 지원하고, 일본은 녹색 식량 시스템전략을 구축해 온실가스 저감기술개발로 이에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최근 한우정책연구소가 발표한 해외동향 리포트에 따르면 호주는 새로운 탄소배출 저감기술을 비육우 사양 관리에 적용하는 업체에 대한 지원정책을 본격화했다. 
지난달 26일부터 시행한 이 프로그램은 저감기술을 최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업체당 50만 달러에서 150만 달러까지 보조금을 지원한다.
라스만 호주육우생산자협회(Caattled Council of Australia) 협의회장은 “소고기 생산자들이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임으로써 이익을 얻을 수 있다면 소 산업은 기후 해결의 일부가 될 수 있다”고 환영 의사를 표명했으며, 호주의 소 산업에 대한 메탄가스 등 온실가스 저감기술 지원은 호주산 소고기의 새로운 경쟁력 요인으로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일본은 화우생산량을 늘리면서도 온실가스 배출을 줄일 수 있는 녹색 식량시스템 전략을 세웠다. 
일본은 녹색 전략을 통해 소의 트림을 유발하는 메탄가스를 억제한 사료를 개발하고, 적은 사료로도 비육이 잘되는 가축개량을 목표로 하며 배설물 중 질소와 인 등을 회수할 수 있는 기술을 2050년까지 실용화한다는 계획이다. 
일본 농림수산성은 녹색전략을 통해 온실가스 배출량을 억제하는 한편 화우를 일본 대표 수출상품으로 육성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따라서 2035년까지 화우 생산량을 30만 톤으로 확대하기 위해 번식우 마리당 장려금을 농가 규모별로 지원한다. 
50마리 미만 농가에는 마리당 24.6만엔(한화 247만 원), 50마리 이상 농가에는 마리당 17.5만 엔(177만 원)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일본정부는 화우 배증 정책과 온실가스 감축을 통한 탄소배출을 줄이는 정책이 모순되지 않는다면서 2019년 온실가스 총배출량 가운데 축산업은 1%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미국 연구진은 소 산업으로 야기되는 탄소배출을 절반까지 줄일수있다는 연구 결과를 내놓았다. 
미국 콜로라도 주립대학 다니엘 쿠삭 교수 연구팀은 유기적 토양개량, 산림복원, 하천제방 지역의 다년생 식물복원 등을 통해 소의 온실가스 배출량이 46% 감소했다고 밝혔다. 
또 연구진은 성장효율 전략을 사용한 지역에서는 전체적으로 8%의 순 온실가스가 감소한 것을 확인했다. 
국가간 연구에서는 아시아, 호주, 브라질, 캐나다, 중남미, 미국을 대상으로 관행구와 실험구를 비교한 결과 브라질의 탄소배출 감소 가능성이 가장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브라질 탄소배출 및 생산효율에 대한 관리전략에는 사료 품질 개선, 품종 선택 개선, 비료관리 강화등이 포함됐으며 순환 방목계획과 토양퇴비 추가, 퇴화지역 산림녹화 등이 큰 효과를 보여 탄소배출 감소 가능성이 57%로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연구진은 올바른 토지관리와 효율성 전략으로 탄소배출을 크게 줄일수 있다고 결론을 내렸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