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벽한 방어 어렵고 인체감염 우려

바이러스 배출량 줄이지만
‘물백신’ 논란 재현 가능성
혈청형이 다양 변이도 쉬워
예방 한계 소비 급감 우려

주변국가들 시장 개방 요구
거절할 과학적 명분 사라져
의심축 신고 안하거나 지연
상재국 위험 등 부작용 커

 

목차
<상> AI 백신 필요성, 왜 나오나 
<중> 반대의 이유는
<하> 백신 개발 어디까지 왔나

[축산경제신문 김기슬 기자] 고병원성 AI는 국내 가금업계의 겨울철 불청객이다.

매번 발생 시마다 살처분으로 인해 막대한 사회적 비용이 소요되고 있으며, 특히 서해안벨트를 따라 경기도, 충청도, 전라도 지역에 반복 발생하는 패턴을 보임에 따라 해당지역 농가들의 피로도가 높은 실정이다. 

이에 따라 가금업계는 한반도에 고병원성 AI가 언제든 다시 유입될 수 있는 상황인만큼 고병원성 AI 백신을 접종하자는 논리를 펴고 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인체감염 위험 등의 이유로 반대 여론도 만만치 않아 AI 백신 문제는 여전히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 혈청형 다양해 접종 한계

반대 측은 AI 백신의 효능, 인체감염 가능성, 접종축의 사후관리 등의 이유로 부정적인 입장이다.

AI 백신은 바이러스 배출량은 줄여주지만 완벽한 방어는 어렵다는 것. 때문에 백신 접종농장에서 AI 발생시 물백신 논란이 재현될 가능성도 있다는게 이들의 주장이다.

한 가금업계 관계자는 “많은 이들이 백신을 접종할 경우 살처분을 안 해도 되는 것으로 오인하고 있지만 백신을 접종하더라도 양성농장은 살처분한다”면서 “특히 AI 바이러스의 경우 144가지의 다양한 혈청형이 존재하고 변이가 쉽게 일어나 백신 접종에 의한 예방에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오리에는 효과가 낮고 육계, 육용오리, 토종닭 등 단기 사육축종에서는 접종이 무의미하다”면서 “국민에게 불안감을 조성해 가금산물 소비가 급감할 우려도 있다”고 설명했다.

 

# 인체감염 위험도 존재

가장 큰 반대 이유는 인체감염 우려다.

중국이 백신접종을 시작하면서 무수한 바이러스 변이가 일어났다는 것. 결과적으로 AI 백신 접종으로 인해 인체감염 위험성이 높아질 수 있다는 것이다.

한 업계전문가는 “H1, H3, H4형 고병원성 AI의 경우 조류나 돼지, 사람 모두 감염 우려가 있다”면서 “중국과 베트남은 AI 백신을 접종하고 있으나 인체감염 사례가 발생하는 등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는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그는 이어 “지난 2003년 동남아시아에서 H5N1형 AI에 의한 인체감염에 이어 2013년 이후 중국에서 H7N9형, H5N6형, H10N8형 등의 AI에 의한 인체감염 사례와 사망사례가 보고된 바 있다”면서 “백신 접종시 중국 등 주변 국가의 가금시장 개방 요구를 거절할 과학적 명분이 사라지고, AI 바이러스의 상재화 위험 등 중장기적인 대가를 치러야 할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 접종시 사후관리 전제돼야

백신 접종축은 감염이 되더라도 바이러스 배출량이 적어 검색이 어렵다는 것도 문제다. 

증상이 잘 발현되지 않다보니 의심축에 대해 신고하지 않거나 신고가 지연되는 현상이 심화될 수 있다는 것. 

또한 백신에 의존해 농장의 차단방역이 소홀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게 관계자들의 중론이다.

특히 전문가들은 AI 백신접종시 사후관리가 전제돼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백신 접종시 접종 가축에 대한 정기검사 등이 필요한 까닭에 이를 전담할 별도의 조직을 구성하는 등 접종 전 치밀한 장치 마련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한 가금전문 수의사는 “백신 접종시 청정국 지위 상실 및 가금류 수출에도 영향을 미친다”며 “AI 발생에 따른 과도한 살처분과 비용을 줄이기 위한 대안으로 백신의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지만 가금농장에 AI 백신 사용의 타당성은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