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곡물 가격은 2020년 전례없는 가격 상승을 보였으며, 이는 전 세계가 이전에 볼 수 없었던 도전과 두려움을 불러 일으키는 코로나 바이러스 대유행과 씨름했습니다. 광범위한 불확실성과 경제 붕괴로 인해 모든 주요 원자재에 대한 수요는 봉쇄로 인해 감소했습니다. 그러나 세계 농업 부문은 다른 상품과는 다른 궤적을 밟아 왔으며, 초기 어려움 이후 수요가 급증했으며 대부분은 중국의 곡물 사냥에 의존했습니다. 이러한 요인에 의해 곡물 가격 추세는 올해 남은 기간 동안 계속 될 것입니다. 그러나 중국 수요증가와 기상악화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인 수요 증가에 대한 기대 아래 다양한 위험이 있기 때문에 불확실성이 남아 있습니다. 

1. 곡물수급
S & P Global Platts Analytics의 곡물 및 유지 종자 분석 책임자인 Peter Meyer는 지금까지 곡물 가격 상승은 수요 중심으로 상승되어 왔으며 중국이 그 중심에 있다고 했습니다. 중국의 폭발적인 곡물 구매는 중국 양돈사육두수 회복과 재고 확보에 기인합니다. 미국 농무부의 추정에 따르면 2021년 중국의 옥수수 수입량은 사상 최고치인 2400만톤, 밀 수입량은 천만톤으로 25년 동안 가장 높은 것으로 추정됩니다.  2020-21년에 13.4% 증가한 1억 33만톤의 대두를 수입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농산물 가격은 증가하는 수요로 인해 작년에 크게 상승했습니다. Chicago Board of Trade 벤치 마크에서 미국 옥수수, 대두, 밀 가격은 지난 1년과 금년 4월말까지 30~120% 상승했습니다. 

2. CBOT 가격 밀 옥수수 콩 2020-2021
글로벌 곡물 수요는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시장은 중국이 더 수입량을 늘리지는 않더라도 현재와 같은 곡물을 계속 구매할 것이라는 점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2021~22년 중국이 앞으로 얼마나 많은 곡물을 필요로 할지에 대해서는 불확실성이 남아 있습니다. 중국에서 아프리카 돼지 열병 발생에 대한 보고도 주목해야 합니다. 일부 시장에서는 중국이 질병발생 사례를 과소보고 할 수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ASF 발병은 사료 요구량을 낮추고 곡물 수입을 낮출 수 있습니다.
식량 농업기구 (Food and Agriculture Or ganization)의 수석 이코노미스트 인 Abdolreza Abassian은 “중국이 앞으로도 주요 수입국으로 남아 있을 가능성이 크지만 중국이 2020년만큼 곡물을 구매할 가능성은 매우 낮을 것”이라고 평가했습니다.

3. 날씨걱정 
브라질과 아르헨티나에서는 계속되는 건조한 날씨로 옥수수 작물이 줄어들 가능성이 있습니다. 옥수수와 대두를 심는 봄철 재배 시즌에 접어 들면서 미국의 날씨도 면밀히 관찰되었습니다. 날씨에 민감한 것이 곡물 제품입니다.
과거 CBOT의 옥수수 가격은 파종면적이 8%이였음에도 불구하고 미국의 추운 날씨로 한 주 후에 급등했습니다. Meyer는“미국 옥수수 시장은 건조한 날씨에 대한 우려가 있지만 현재는 걱정할 것이 없다고 그는 덧붙였습니다. Meyer는 또한 현재의 높은 가격이 미국 농민들이 봄철 재배에 더 많은 옥수수와 대두를 심도록 장려 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4. 식량 민족주의
전염병은 식량 안보에 대한 위협에 다시 한번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오랜 기간 동안 확립된 무역 정책과 세계화에 대한 우려를 불러 일으킵니다.
수출국에서는 경제적인 이유와 국내 식량 인플레이션을 막기 위해 수출을 제한하거나 수출세를 부과하는 반면, 수입측에서는 내일 공급이 줄어들거나 가격이 상승 할 수 있다는 두려움이 필요 이상으로 재고 보유로 이어졌습니다.
지금까지 우크라이나, 러시아, 아르헨티나 및 EU와 같은 많은 대형 곡물 수출국은 수출에 특정 제한을 두었습니다.
그러나 무역 조치는 이전에 예상했던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고 FAO의 Abassian이 말했습니다. 이러한 조치는 곡물 가격을 지원하는 데 큰 역할을 하지 않았으며 현재 곡물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네번째 또는 다섯번째 요소가 될 것이라고 그는 덧붙였습니다. 

5. USDA 글로벌 곡물 재고 2019-2021
세계 최고의 곡물 공급 업체인 미국은 2020-21년 최종 생산량이 해당 카테고리의 모든 주요 제품에 대한 이전 추정치에 미치지 못해 2021-22 마케팅 연도에 재고가 긴축될 것으로 보입니다.
3 월 31일에 발표된 USDA의 분기별 주식 보고서에서 옥수수 재고는 6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대두는 5년 만에 가장 낮았고 밀은 6년 만에 가장 낮았다. 게다가 2021 ~ 22년 미국 농민들의 파종 의도는 분석가들이 예상한 것보다 훨씬 낮게 나왔습니다. 브라질과 아르헨티나의 생산량 감소와 글로벌 수요 증가에 대한 우려와 함께 미국의 재고를 긴축하는 것은 매우 우려스러운 현상입니다.
그럼에도 불확실성이 우세하며 가격에 큰 영향을 미칠 수있는 미지의 요소가 많이 있습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