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 하락 국면으로
GS&J, 최근 동향 분석

 

[축산경제신문 이혜진 기자] 한우 사육 마릿수 증가세는 지속할 것으로 예상하는 가운데 소비 수요 감소에 따라 가격은 하락국면을 맞이했다는 분석이 나왔다. 
GS&J는 최근 발표한 동향 보고서에서 인공수정률 상승, 암소 도축률 하락 등을 이유로 암소사육의향이 높은 상태라고 진단하면서, 한우산업이 팽창할 것으로 내다봤다. 
또 코로나에 따른 수요 증가는 이미 가격에 다 반영됐고, 앞으로 도축 마릿수 증가 폭은 더 커질 것이므로 도매가격이 하락국면에 접근하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했다. 
GS&J 보고서에 따르면 한우 총 마릿수는 2016년 9월 이후 증가하기 시작해, 올 3월에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2% 증가한 319만 7000마리로 추정된다.
한우고기 도매가격은 작년 11월부터 2만 원을 밑돌았으나 올 1월에 다시 2만 원대를 회복하였고, 4월(1∼23일)에는 2만 938원으로 전월 대비 2.6% 상승했다.
또 올해 들어 암소 도축 마릿수는 전년 대비 4% 내외, 수소 도축 마릿수는 5∼10% 증가하였으나, 3월 말 24∼30개월령 수소 마릿수가 전년보다 7% 많고 5세 이상 암소 마릿수도 7.7% 많아 도축 마릿수 증가추세가 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송아지 생산 마릿수는 2016년 2분기부터 증가하기 시작해 올 1분기에도 전년 동기보다 3.2% 증가한 가운데 3월 가임 암소 마릿수가 전년보다 5% 증가해 송아지 생산 마릿수는 증가추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됐다.
암소 사육 의지도 상당히 고취된 것으로 나타났다. 인공수정률 추세치가 작년부터 다시 상승세가 이어지고, 2019년 2월 이후 30% 초반 수준을 유지하던 암소 도축률 추세치가 작년 8월부터 다시 하락해 암소 사육의향이 더 높아지고 있다는 것.
따라서 앞으로 송아지 생산 마릿수도 더 증가해 한우 산업은 더욱 팽창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을 내놨다. 
반면, 도매 가격은 코로나로 인한 수요 감소에 따라 하락국면을 맞이할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았다. 
GS&J는 코로나로 인한 수요 증가 효과가 올해까지 이어져 3월에도 도축 마릿수는 작년 동기보다 7.2%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도매가격은 6.1%나 상승하면서 가격이 유지됐지만 올 3월까지로 코로나 효과는 수요에 다 반영되었으므로 코로나가 앞으로는 수요 증가 요인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에 GS&J는 작년에는 한우고기 가격이 상승하였음에도 소고기 수입량이 전년 수준을 유지하였으나 올 2월에는 전년보다 7.8%, 3월에는 14%나 증가해 앞으로 동향을 주시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