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호에 이어 지속 가능한 양돈산업을 위한 국가적 기후변화 대응전략에 관해 서술하겠습니다. 

2. 호주 양돈산업과 환경
호주 돼지고기 산업은 국내 및 수출 육류 제품의 중요한 생산 업체입니다.
주요 생산 분야는 돼지 생산, 도축장, 가공부문으로 구분되며 환경문제는 분야별로 적극적으로 해결하려고 합니다. 
호주 양돈산업은 생산비용 상승으로 생산자는 낮은 이익을 거둘 수밖에 없어 국내 및 국제적으로 경제적인 도전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호주는 캐나다, 미국, 덴마크로부터 냉동 돼지 다리 중요한 수입국이며 이들 수입 돼지고기는 항상 호주산 돼지고기와 같은 환경 기준을 충족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러한 제도가 업계의 경쟁력을 약화합니다.
더욱 중요한 점은 호주에서 생산되는 돈육에 대한 환경관리 조치 강화로 (추가) 투자능력을 제한해 새로운 지속 가능한 양돈산업 구축에 업계의 대응 능력이 떨어진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호주 양돈산업은 환경 목표를 달성하는 것의 중요성을 인정합니다.
양돈산업의 주요 이해관계자는 지금은 어렵지만, 산업의 미래를 위해 지속 가능성 성과를 인정할 뿐만 아니라 과제를 달성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업계의 목표에 적합한 생산성과 수익성을 동시에 달성해야 하는 상호 작용에 대해서도 많은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양돈산업의 공급망 ( SCM ) 2010-2015 기간 동안 APL의 지속가능성 달성 전략에 정의되어 있습니다.
농장경영자, 육가공업체, 도소매 업체는 많은 이해관계자 또한 환경 목표 달성에 이바지합니다.
APL은 호주 양돈산업이 소비자에게 기후변화에 대비하고 환경친화적인 제품을 제공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돈육 생산이 가능한 4가지 이유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첫째로 호주 양돈산업은 생산 단위당 환경 발자국 ( environmental footprint ) 이 적습니다.
돼지 사육과 돼지고기 가공이 주된 분야이며 자원 투입, 폐기물 배출, 천연자원에 대한 영향 및 어메니티가 잘 제어되고 집약적인 시스템에서 가공되기 때문입니다. 
둘째로 호주 양돈장은 농업 및 식품 가공의 광범위한 부산물을 사료로 사용함으로써 폐기물 사이클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즉 낮은 가치의 제품과 부산물은 유익하게 재사용 될 수 있습니다.
유청, 양조장과 같은 농업 및 식품 가공 폐기물 효모, 수지, 제분 부산물 및 종자 압착 부산물 등이 일반적으로 양돈 사료로 재활용됩니다. 
또한, 규제를 충족하는 식품 가공 폐기물을 활용합니다.
양돈장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임무를 수행하기에 적합합니다.
– 호주 양돈장은 농산물 및 식품 SCM 가까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 호주 양돈장에서 사용하는 사료 시스템은 이러한 부산물을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 돼지는 반추 동물에게 먹일 수 없는 육식과 수지를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 돼지는 부산물 사료를 귀중한 육류로 전환하는 데 매우 효율적입니다.
셋째로 호주 양돈장과 돼지고기 가공업체는 환경이나 어메니티에 낮은 정도의 영향을 미칩니다. 
2009년에 호주 돼지고기 공급망에 대한 A life cycle assessment(LCA) 평가가 완료되었으며 이 보고서에서는 호주 양돈산업의 물, 에너지 사용량과 온실가스(GHG) 배출률이 낮은 상태이며 호의적이었습니다. 
보고서 결과를 검증할 또 다른 연구가 필요하겠지만 양돈장 돈사, 가공공장의 시설 등은 온실가스 배출률이 낮은 상태이며 추가적인 노력으로 GHG 배출량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향후 더 많은 공급망과 다양한 온실가스 완화 방법이 양돈산업의 지속가능성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APL의 국가 환경 Piggeries에 대한 지침은 양돈산업 부지의 요소를 명확하게 식별하고 직접적인 환경 및 어메니티를 방지하는 데 필요한 설계 및 관리기준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AUS-MEAT 인증 표준도 제공합니다.
넷째로 돼지는 다른 반추가축에 비해 온실가스 배출이 적습니다. 
양돈산업 대부분 온실가스는 양돈장에서 생산된 폐수와 분뇨에서 배출됩니다. 폐수와 분뇨는 쉽게 제어할 수 있으며 친환경 에너지를 생성하는 데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돼지, 가공업자 또는 커뮤니티. 호주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돼지고기 공급망의 LCA 결과 돼지고기는 미래의 온실 친화적인 동물 단백질 공급원이라고 평가합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