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급 불투명 불만 고조

[축산경제신문 이국열 기자] 소득안정자금 지급이 불투명해지면서 오리농가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
정부는 AI 발생 지점 10km 이내 오리농가가 입식지연 피해를 받으면 소득안정자금을 지원해왔다. 해당 농가들은 SOP에 따라 방역지역 내에서 새끼오리 입식이 불가능해 수입이 단절되기 때문이다.
특히 지난해 발생한 AI는 오리 산업에 전 방위적으로 막심한 피해를 일으켜 농가들은 정부 지원이 절실하다. 
이러한 가운데 정부는 예방적 살처분한 오리농가에 대해선 보상금을 50% 선 지급하는 등 조치를 취하고 있는 반면 이동제한으로 인한 소득안정자금 지원에 대해선 깜깜무소식이다.
업계에서도 정부에게 소득안정자금 지원을 하루속히 시행해 줄 것을 지속적으로 촉구하고 나섰지만 이렇다 할 답변을 못 들은 상황이다.
한 오리농가는 “새롭게 뭘 지원해달라는 것이 아닌 기존의 소득안정자금을 요청하는데도 정부는 지원을 미루고 있다”며 “정부의 방역지침을 충실히 따랐음에도 아직까지 지원을 미루는 것은 지원을 아예 안 하겠다는 것으로 여겨진다”고 토로했다. 
이에 한 업계관계자는 “오리농가들은 그동안 겨울철 사육제한 등을 수용하며 힘들게 버텨왔다”며 “폐업하는 농가가 속출하는데도 정부 지원이 없다면 앞으로 어느 누가 오리를 사육하겠냐”고 반문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