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지가격 결정체계 개선”

전체 물량의 5%에 불과한
유통가격을 기준 삼다보니
생산 원가 변동 반영 안돼
파생되는 피해 농가 떠안아

협회·축평원 생계가격 발표
이중 시세 형성 혼란 가중
기존의 모든 가격조사 폐지
원가기준 결정체계 전환케

수급조절협의회 설치됐지만
협의기간 현실에 맞지 않아
도축업 특별연장근로 가능
품질보증마크 조기정착 추진

 

[축산경제신문 김기슬 기자] “육계협회장에 재임된 것은 그간 마무리 짓지 못한 난제들을 잘 마무리해 달라는 의미다. 계열주체와 농가와의 유대 속에 시급성을 요하는 사업들을 순차적으로 해결해 나가겠다.” 

제18대 육계협회장에 연임된 김상근 회장의 포부다. 

김상근 육계협회장은 지난 14일 충북 오송 소재 협회 회의실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올해 주요사업 추진 방향을 밝혔다. 

 

육계협회는 올해 △닭고기산업 경쟁력 향상 △닭고기 위생 및 안전관리 △회원 협력 강화 등의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우선 올해 역점사업으로 닭고기 산지가격 결정체계 개선에 중점을 둘 방침이다. 닭고기 산지가격이 전체 유통물량의 95%를 차지하는 위탁생계가격을 배제한 채 할인가격이 많고 유통물량의 5%에 불과한 생계유통가격을 기준으로 삼다 보니 병아리가격, 사료비, 질병 등 생산원가 변동이 제대로 반영되지 못하는 불합리가 발생하고 있다는 것. 또한 육계협회뿐 아니라 양계협회, 축산물품질평가원 등 복수의 기관에서 생계가격을 발표해 이중시세가 형성됨에 따라 불신과 혼선을 부추기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는 것이다. 

김상근 회장은 “각 단체마다 생산원가와 조사대상, 범위 등이 다르고 객관적 데이터보단 관계자의 경험과 예상 등을 통해 가격이 결정되는 상황”이라며 “기존의 모든 생계 가격조사를 폐지하고 제품 원가기준으로 가격 결정체계를 전환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협회는 육계 수급조절과 관련해 법적 근거 마련에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김 회장은 “축산법 개정을 통해 축산물수급조절협의회 설치 및 기능에 대한 근거가 마련됐지만 타 축종에 비해 상대적으로 사육기간이 짧은 육계의 경우 공정거래위원회의 협의기간이 현실에 맞지 않다”면서 “닭고기 공급과잉 시 농식품부 직권으로 수급조절이 가능하도록 ‘축산계열화사업에 관한 법률’을 개정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하겠다”고 역설했다.

이와 함께 닭 도축 성수기에 특별연장근로가 허용되도록 해 주 52시간 근무제에 따른 닭 도축장의 인력난과 경영압박을 해소할 방침이다. 도계업의 특성상 살아있는 생물을 적기에 가공해 신선육 상태로 공급해야 하는 까닭에 탄력적 근로시간제 운영이 불가피한 반면 법적 근로시간 기준으로 성수기에 맞춰 필요인력을 추가 고용할 경우 평상시에는 잉여인력이 발생해 업체의 경영압박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그는 “3D 업종이면서 성·비수기가 뚜렷한 닭 도축업을 특별연장근로가 가능한 업종에 포함시키는게 옳다”며 “도계 성수기에 한해 1주당 12시간을 초과하는 연장근로가 가능토록 허용을 요청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육계협회는 ‘닭고기 품질보증마크’ 제도 조기청착을 위해서도 전력을 다한다. 닭고기 수입 증가로 국내산 둔갑판매가 빈발하고 있지만 닭고기 품질보증제도의 부재로 외국산 닭고기와의 품질 차별성 부각에 한계가 있다는 것. 이를 해결키 위해 지난해 말 특허청으로부터 ‘닭고기 품질보증마크’ 증명표장 특허를 획득한 만큼 영양사협회, 유통점, 급식처, 프랜차이즈 등 핵심 수요처를 중심으로 닭고기 품질보증마크 홍보에 주력한다는 것이다.

그는 “증명 표장제 조기정착을 위해 우선 수요처 홍보활동에 집중하고 단계적으로 사업화를 위한 절차를 밟아나갈 계획”이라면서 “품질심사·보증기준 정립을 위해 협회 내 품질보증센터 운영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협회는 AI 긴급행동지침(SOP) 개정에 사활을 걸 방침이다.

△무분별한 예방적(3㎞) 살처분 △실행이 어려운 일제 출하 △생산원가 이하의 살처분 보상 기준 △과도한 방역대에 따른 반입금지로 종란 이동 및 병아리 입추 제약 등 비현실적인 방역정책이 개정될 때까지 지속적인 제도개선을 추진해 나가겠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김상근 회장은 “현장의 목소리를 듣는 협회로 거듭나 육계농가의 권익이 제대로 보호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현안 해결을 통해 육계산업 발전에 일조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