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계협회, 무기한 1인 시위

 

[축산경제신문 김기슬 기자] 대한양계협회가 지난달 29일 청와대 분수광장에서 ‘고병원성 AI 관련 살처분농가 생존권 쟁취 기자회견’을 갖고 무기한 1인 시위에 돌입했다. 
이날 양계협회는 정부의 살처분 보상금 지급기준을 강력 규탄하고 이를 현실에 맞게 개선할 것을 요청하는 한편 이같은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무기한 1인 시위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양계협회는 AI 발생으로 재입식에 필요한 병아리·중추 가격이 천정부지로 치솟았지만 보상금은 이보다 턱없이 낮게 책정돼 농가 피해가 급증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현재 산지 계란가격에 맞춰 잔존가치 산정 △현실에 맞는 산란지수 적용 △현재 계란가격으로 수익률 적용 △각 생산비 항목을 현실에 맞게 적용해달라고 역설했다.
황승준 살처분농가 비상대책위원장은 “우리 산란계농가들은 멀쩡하게 키우던 닭들이 3km 떨어진 가금농장에서 AI가 발생했다는 이유로 살처분을 당했다”며 “이같이 정부 방역정책에 적극 협조한 결과 적자 경영의 시작과 함께 생업의 지속성을 고민해야 할 지경에 처했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황승준 위원장은 이어 “멀쩡한 닭 24%를 살처분함에 따라 계란가격이 오르는 것은 당연하나 정부는 부족한 물량을 수입하기 위해 온갖 세금과 행정력을 낭비하는 등 이제 이 나라 정부를 도저히 신뢰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이같은 구시대적 발상의 방역정책이 사라질 때까지 양계인들과 함께 투쟁해나갈 것”이라는 의지를 피력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