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가와 유통인은 상충 아닌 상생관계
신뢰 회복에 역량 집중

유통인은 생산·소비자 중매자
계란 수입 등 위기 함께 극복
산란일자 폐기·AI발생 대비한
비축 촉구 혈세 낭비 막아야

‘생계형 적합업종’ 다시 인정
대기업 ‘골목상권 장악’ 의도
강력히·원천적으로 저지할 것
다양한 가공식품 개발도 추진

 

[축산경제신문 김기슬 기자] “계란 생산농가와 계란유통인들은 상충관계가 아닌 상생관계가 돼야 한다. 생산과 유통이 서로 밀접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신뢰 회복에 총력을 기울이겠다.”

제6대 한국계란선별포장유통협회장으로 당선된 강종성 회장의 포부다.

강종성 회장은 본격적인 임기 돌입에 앞서 본지와 가진 인터뷰에서 ‘생산자와의 상생’을 위해 가일층 분발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계란유통인들은 생산자와 소비자의 허리를 잇는 허리의 기능을 담당하는 등 생산과는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라는 것. 때문에 산란일자, 계란이력제, 식용란선별포장업 도입 및 계란수입 등으로 위기에 처한 현 상황을 타개키 위해 생산과 유통이 함께 힘을 모아 잘못된 제도를 개선해 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강 회장은 계란 산란일자 표시에 대해 “악법 중의 악법”이라며 “반드시 바로잡아야 한다”고 피력했다.

농산물과 과채류가 제철이 아님에도 먹을 수 있는 이유는 저온창고 저장으로, ‘온도에 따른 계란의 품질 변화에 관한 연구결과’에서 보듯 계란 역시 냉장 상태로 3개월 이상 보관해도 품질변화가 전혀 없다는 것. 

따라서 멀쩡한 계란임에도 불구 산란일자로 인해 가격이 급락하거나 폐기되는 부작용을 막을 뿐 아니라 고병원성 AI 발생에 대비한 계란 비축도 가능하다는게 강 회장의 주장이다.

그는 “고병원성 AI 발생 시마다 수급 부족에 따른 계란가격 고공행진으로 수입 계란가공품 등이 시장에 풀린 결과 채란업계의 불황을 만든 결정적 원인이 됐다”면서 “이같은 전철을 밟지 않기 위해 계란 산란일자 폐기와 함께 AI 발생에 대비한 계란 비축정책을 편다면 또다시 계란 수입으로 국민 혈세를 낭비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강 회장은 이어 계란유통업계의 현안인 식자재마트의 불공정 행위 근절을 위한 입법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마트 행사시 원가 이하의 계란납품 및 판매지원금, 지속적인 할인행사 요구 등 업계의 오랜 관행으로 위기에 몰린 계란유통인들의 생존권을 지키기 위해 대형마트 기준을 기존 3000㎡에서 1000㎡로 축소하도록 적극 건의한다는 것이다.

특히 그는 계란도매업에 대기업 시장 확대 및 신규 진입을 강력 저지하겠다는 방침이다. 

그는 “대기업인 풀무원, CJ, 오뚜기 등 대기업이 골목상권을 장악해 우리 계란유통인들이 설 자리가 갈수록 좁아지고 있다”면서 “오는 12월 31일부로 중소기업적합업종 지정이 만료되면 소상공인 생계형적합업종으로 다시 인정받아 대기업과 중견기업 진출을 제한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대기업은 계란 유통에서 손을 떼고 우리 계란유통인들이 할 수 없는 일들을 위해 나서는게 옳다”면서 “‘훈제란’ 등 단순가공에서 벗어나 소비자가 바로 소비할 수 있는 다양한 가공식품을 만드는 것이 바로 그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그는 “이제 우리 계란산업은 예전과 다르다.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은 전혀 새로운 흐름이 전개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이같은 변곡점에서 40여 년간 계란유통업에 종사한 경험을 바탕으로 우리 계란선별포장유통협회를 위해 희생·봉사할 것”이라며 “우리 계란유통인들과 생산자들이 함께 힘을 모아 이 어려운 난관을 슬기롭게 극복해 나가자”고 역설했다.

그는 마지막으로 “강종성 이름 석 자를 걸고 말이 아닌 행동으로 후배들이 마음 놓고 계란을 유통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갈 것”이라며 “우리 계란유통인들의 자존감을 높이고 제대로 대접 받을 수 있도록 협회의 위상을 높이는데에도 주력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