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장기화 고사 위기
휴교조치 물량 80% 감소
예산편성 호소

 

[축산경제신문 이혜진 기자] 낙농업계가 코로나 19 장기화에 따라 피해를 입은 낙농 산업의 추경예산 확보가 절실하다면서 예산 편성을 호소하고 있다.
지난 2일 국무회의에서 정부가 코로나 19 관련 4차 재난지원금 지원을 골자로 한 2021년도 추가경정예산안을 의결한 가운데 농업 및 낙농 산업 관련 예산은 배제됐다.
이에 한국낙농육우협회는 고사위기에 놓인 낙농가들을 구제하기 위해서 낙농예산 확충은 필수 불가결 하다고 강조하면서 예산 편성을 촉구했다. 
협회에 따르면 낙농 산업은 코로나 19사태에 따른 장기 휴교 조치로 인해 학교 우유 급식 물량의 약 80%가 중단되면서 원유 생산 감산 정책이 발동됐다.
현재 집유 주체별로 4~10%가량 원유 감산 정책이 시행되면서 코로나 19에 의한 피해가 낙농가들의 소득감소로 이어지고 있다. 
또 낙농가들이 환경 규제가 강화되면서 환경 관련 시설 투자 확대 등에 많은 자금을 쏟아부으면서 농가 부채가 확대되는 등 채산성 악화에 따른 위기에 직면한 상황이라는 게 그들의 주장이다. 
따라서 코로나 19 사태 장기화로 학교 우유 급식 재개가 불투명한 상황에서 낙농 산업 피해지원을 위한 추경편성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지난해부터 낙농육우협회는 학교 우유 급식 중단물량에 대해 일본과 같이 시중과 격리하여 처리할 수 있도록 대책 방안 마련을 건의한 바 있다. 또 지난 연말에는 2021년 낙농 예산 확충을 정부와 정치권에 건의하기도 했으나 상임위 및 예결위 예산 심의과정에서 무산됐다.   

협회는 쌀과 함께 우리 국민이 가장 많이 소비하는 우유가 필수식품임을 강조하면서 미국, 일본, EU, 영국, 캐나다 등 선진국들이 코로나 19와 관련해 수립한 낙농 대책 등을 살펴,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낙농육우협회는 “전국 낙농가들은 국회 심의과정에서 이번 추경안에 코로나 19 관련 낙농 산업 피해지원대책(학교 우유 급식 중단에 따른 잉여 우유 처리 및 낙농가 피해지원)을 포함해 줄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면서 “이번에도 농업, 낙농 산업에 대한 피해지원이 무산된다면 농축산단체와 연대해 이를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천명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