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에 집중해야 할 낙농업계 11가지 혁신 트렌드(2)

지난 호에 이어 산업계의 선택에 도움을 주기 위하여 2021년 낙농 산업에 중요한 트렌드가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2. 중간 영향 제품 세그먼트
이 부문의 트렌드는 업계에 장기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그러나 단기적으로는 높은 추세에 비해 성장이 적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트렌드 5 : 온실가스 배출

종종 무시되지만, 낙농 산업은 전 세계 GHG 배출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2017년 한 연구에 따르면 상위 20개 유제품 및 육류 회사가 독일 전체보다 더 많은 온실가스를 생산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배출량에 있어 낙농업의 역할은 다음 두 가지 요인에 의해 더욱 악화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첫째, 세계 식량 수요는 2050년까지 두 배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둘째, 세계 인구의 80% 이상이 매일 액체 또는 기타 유제품을 소비합니다. 통계는 GHG 배출이 올해 낙농업에 계속해서 도전 과제가 될 것을 분명히 보여줍니다. 소비자 선호도는 탄소 발자국이 더 적은 친환경 제품으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트렌드 6 : 블록체인 기반 유제품 공급망

글로벌 공급망 중단은 코비드 범유행 기간 동안 고통의 원인이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소비자는 공급 시스템에서 더 많은 투명성을 원합니다. 소비자는 제품이 적절하게 취급되었는지, 그들의 요구가 비윤리적으로 충족되지 않았는지 확인하기를 원합니다. 블록체인은 이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트렌드 7 : 실험실 기반 유제품 ( 일종의 대체 유제품 )

실험실 기반 유제품은 설명이 필요 없는 또 다른 부문입니다. 사람들은 자신이 먹는 것을 의식하게 되었습니다. 동물 학대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사람들은 동물 유래 제품에 대한 대안을 찾고 있습니다. 이것이 실험실 기반 유제품이 등장하는 곳입니다.
캘리포니아에 본사를 둔 신생기업인 Perfect Day Inc.는 동물을 사용하지 않고 기존의 젖소에서 발견되는 단백질을 재현했습니다. 싱가포르에 기반을 둔 또 다른 신생기업인 Turtle Tree Labs는 실험실에서 우유를 생산하기 위해 줄기세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3. 영향이 적은 제품 부문
이 부분은 향후 2~3년 동안 낙농 산업이 겪게 될 변화에 큰 역할을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도 이들 중 일부는 가축 모니터링, 장거리 운송 또는 유방염 감지와 같은 특정 문제를 해결하려는 회사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치즈 생산 증가, 유통 기한 증가 등과 같은 트렌드도 여기에 분류되어 있습니다. 물론 그들은 논의 중입니다. 그러나 연구 및 투자 패턴은 영향이 높거나 중간인 추세에 비해 상당히 얕았습니다. 그들이 무엇을 수반하는지 봅시다.

트렌드 8 : 장거리 유제품 운송의 혁신

세계 유제품 생산이 불균형하기 때문에 우유는 생산 과잉 국가에서 우유 부족이 많은 국가로 운송됩니다. 그러나 방부제가 첨가된 냉동 우유는 제품의 원래 특성을 파괴하여 소비자들 사이에서 이러한 제품에 대한 우려를 불러일으킵니다. 
또한, 회사의 신선한 식품 브랜드를 손상합니다. 방부제와 공급이 필요 없는 초 냉각 용기와 같은 신기술, 해양 공급망은 이러한 장애물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혁신은 또한 각 회사에서 특허를 받고 있습니다. 

트렌드 9 : 가축 모니터링 개선

이러한 추세는 특히 지난 10년까지 기술에 의해 영향을 받지 않았습니다. 가축 질병 탐지에 대한 강조와 상당한 비용 절감이 이 시장의 주요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이 분야의 기술 솔루션 제공 업체는 사물 인터넷을 통합하고 있습니다. IoT 및 AI는 농부가 원격 모니터링을 사용하여 가축의 건강을 최적화하도록 지원합니다.  

트렌드 10 : 유방염 감지

코넬 대학 수의과 대학에 따르면 소 유방염의 전 세계 발생률은 소 100마리당 0~200입니다. 또한, University of Glasgow는 소 유방염이 매년 의료 부담으로 약 197억 달러에서 300억 달러에 이를 것이라고 말합니다. 유방염의 조기 발견으로 경감 될 수 있는 재정적 및 건강 관련 부담을 고려할 때 향후 몇 년 동안 도메인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측정하는 것이 유익할 것입니다.

트렌드 11 : 치즈 생산

글로벌 치즈 시장은 2016년 1억 3283만 달러에서 2023년까지 1억 4338만 달러에 이를것으로 예상하며, 2017년부터 2023년까지 연평균 2.7% 성장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더욱이 맛을 높이는 치즈 기반 소스의 판매 분야도 더 성장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소비자의 선호도는 저지방, 저칼로리 대안으로 바뀌었습니다. 따라서 낙농업도 그 방향으로 더 나아가야 합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