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산성모돈 유전능력 최대 발휘
농가 소득 극대화


이유 11.5두, PSY 27두
장 건강 강화 기술 적용
산자수·연산성·지제 개선

 

팜스코(대표이사 정학상)가 다산성모돈의 유전력을 발휘해서 번식성적을 향상시켜 이유 11.5마리, PSY 27마리까지 빠르게 도달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장 건강까지 고려한 ‘리더맥스GT 마스터 모돈프로그램’을 출시했다.

리더맥스GT 마스터 모돈프로그램은 △유량 향상으로 높은 이유체중 개선 △장 건강 강화로 모돈의 사료섭취량 향상 △면역시스템 향상을 통한 모돈의 강건성 강화 △이유마릿수 증가 및 자돈의 활력 향상 등이 장점이다. 또 △모돈의 산자수, 연산성, 지제(발굽과 다리) 사고율 개선 △PSY 30마리 이상인 ‘윈맥스30 프로그램’의 교두보 역할을 통해 한돈농장의 수익 향상에 기여한다. 

 

# 라이신 대 에너지 비율

다산성모돈에서 라이신과 에너지 비율은 매우 중요하다. 임신돈용은 요구량에 맞게 정밀하게 라이신 대 에너지 비율을 설계했다. 포유돈용은 최적의 PSY를 달성할 수 있도록 안정적으로 설계했다. 

모돈사료는 발린(Valine) 대 라이신(Lysine)의 비율이 중요하다. 발린 비율에 따라서 복당 이유체중이 증가하기 때문에 다산성모돈의 요구량에 맞춰서 발린의 비율을 최적화했다.

 

# 장 건강 강화 기술

리더맥스GT마스터 임신돈 및 포유돈은 이름에 걸맞게 장 건강(Gut Health, GT)을 마스터하도록 신경을 썼다. 최신 기술을 통해서 유해균을 효과적으로 사멸시키고 장내 미생물 균총을 유익균총으로 만든다. 

장 건강 유지로 혈류공급량을 증가시켜 원활한 품질의 모유를 생산하고 이유자돈의 성장을 돕는다. 모돈의 면역능력 향상을 통한 건강 증진으로 모돈의 장 건강 개선으로 번식성적을 향상시킨다.

 

# 최적 미네랄 설계

다산성모돈은 많은 자돈을 생산하기 때문에 포유를 마치면 체내에서 미네랄이 빠른 속도로 소진된다. 때문에 연산성을 유지하려면 충분한 미네랄을 공급해야 한다. 

모돈의 도태 원인 중 상당수가 지제 문제인데 다산성모돈은 미네랄이 매우 부족하기 때문에 특히 지제 문제 발생이 많다. 이번 신제품에는 골격 및 지제 발달을 위해서 최신 칼슘(Ca)과 인(P), 미량광물질을 필요한 최대치로 설계했다. 이는 이용 능력을 훨씬 이끌어 주는 팜스코의 진보된 기술이다.

팜스코 관계자는 “리더맥스GT 마스터 모돈프로그램은 최적의 영양으로 설계됐고, 필드에서 오랜 시간 검증한 과학적인 프로그램”이라며 “다산성모돈의 기본적인 유전력을 이끌어 PSY 27마리를 달성시킬 수 있는 제품 및 프로그램”이라고 설명했다.

또 “다산성모돈이 제 성적을 발휘하지 못하는 한돈산업이 빠르게 성적개선을 이루어 PSY27 마리 수준에 도달하고, PSY 30마리 이상의 윈맥스30 프로그램으로 전환하는 교두보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양돈선진국의 평균 수준인 PSY 27마리가 대한민국 평균이 되도록 하겠다는 팜스코의 의지가 담긴 신제품 리더맥스GT마스터 모돈 시리즈와 다산성 모돈 성적찾기 프로젝트에 성원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팜스코는 모돈 신제품의 출시와 함께 ‘다산성모돈 성적찾기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후보돈 도입부터 육성, 발정 자극 및 동기화, 갱신·도태, 사료 및 체형관리, 다산성 모돈 사양관리, 포유자돈 관리와 이유체중 7kg 프로그램까지 농장에서 실제로 다산성 모돈의 유전력이 발휘될 수 있도록 농장을 진단하고 개선 방향을 제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