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대 되풀이 말아야” 반발

[축산경제신문 한정희 기자]

축단협을 비롯한 농민단체들이 “4차 재난지원금 대상에 농축산업분야를 반드시 포함해야 한다. 농축산업 홀대와 무관심을 되풀이 해서는 안된다고 일제히 목소리를 높였다.

축산관련단체협의회(회장 하태식 대한한돈협회장)는 지난 3일 성명서에서 “4차 재난지원금 지원 대상에서 또다시 농민들이 제외되어 농축산업 현장의 실망과 분노가 커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농민들이 또 다시 제외됐다는 것은 문재인 정부가 농축산업을 포기했음을 선언하는 것과 같다전국의 축산농가들은 농축산업에 대한 문재인 정부의 무관심과 안일한 태도를 더 이상 좌시할 수 없다고 말했다.

또한 축산분야 역시 코로나 여파로 인한 학교급식 중단 등으로 소비 수요가 대폭 감소해 큰 피해를 입고 있다. ASF와 고병원성 AI와 같은 악성질병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라며 그럼에도 20조 원에 가까운 재난지원금이 피해 농민들에게는 1원 하나 지원이 없다는 것은 농축산업 홀대이자 농축산업 패싱과도 같다고 지적했다.

축단협은 농업농촌의 문제에는 여야가 따로 있을 수 없는 만큼 국회는 예산협의 과정에서 4차 재난지원금 지급 대상에 농축산업인을 반드시 포함해야 할 것이라고 국회에 공을 돌렸다.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는 이보다 앞선 지난 2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재난지원금지급 대상에 농업분야를 반드시 포함할 것을 강조했다.

국회 협의 과정에서 농업 분야가 반드시 포함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농업·농촌 문제와 관련해서는 여·야가 따로 없음을 반드시 인지하고 한목소리를 내길 바란다고 말했다.

전국농민회총연맹 등 5개 단체들은 지난달 25일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 앞에서 ‘4차 재난지원금 농민배제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계속되는 농업무시 더 이상 못 참는다코로나와 기후위기로 벼랑 끝에 몰린 농민에게 4차 재난지원금을 지급하라고 요구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지난달 28일 고위 당정청회의를 열고 4차 재난지원금 지원을 위해 195000억 원 규모의 2021년 첫 추가경정예산 편성을 합의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