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영웅의 「축산이슈 따라잡기」
권영웅의 「축산이슈 따라잡기」
  • 축산경제신문
  • 승인 2021.02.26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SG 경영시스템 도입과 기후변화 대응(2)

Arla Foods 는 덴마크의 다국적 협동조합이며 스칸디나비아에서 가장 큰 유제품 생산 업체입니다. Arla Foods는 2000년 4월 17일 스웨덴 낙농 협동조합 Arla와 덴마크 낙농 회사 MD Foods가 합병하여 설립되었습니다. 
Arla라는 이름은 영어 단어 ‘early’와 같은 단어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이른 아침에’라는 뜻 ) 1880년대에 소규모 협동조합을 결성하여 20세기 말까지 Arla는 스웨덴에서 65%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했습니다. 1970 년 10월 1일 Mejeriselskabet Danmark (MD)는 4개의 낙농 회사와 3개의 개별 낙농업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1988 년 회사는 MD Foods로 사명을 변경했습니다. 1992 년 MD Foods와 덴마크에서 두 번째로 큰 유제품 회사인 Kløver Mælk는 재정적으로 구속력이 있는 공동 운영 계약을 체결했으며 1999년 두 회사는 MD Foods로 합병하여 덴마크 우유 생산량의 90%를 얻었습니다. 2000 년 4월 MD Foods는 Swedish Arla와 합병하여 Arla Foods A.m.b.A를 덴마크 오르후스에 본사를 두고 설립하여 오늘날 알려진 대로 Arla Foods가 되었습니다.
이렇게 오래된 역사와 시장지배력이 있음에도 혁신에 게을리하지 않음을 볼 수 있습니다. 다음 내용은 Arla Food 회사의 ESG 경영에 대해 소비자에게 약속을 요약한 것입니다.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기후 영향 및 자원 효율성
우리는 생산, 운송 및 포장 분야에서 생산량 증가에도 불구하고 젖소에서 소비자에 이르기까지 전체 공급망에서 기후 영향을 줄이고 자원 사용을 최적화합니다.
2020년 목표는 2005년을 기준으로 온실가스 배출량을 25% 줄이는 것입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우리는 농장, 운송, 생산 및 포장을 포함한 전체 가치 사슬에서 다양한 활동을 할 것입니다.

  나. 지속 가능한 낙농업 전략
우리는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생산된 우유 및 기타 농산물을 공급합니다. 우리는 1990년에서 2020년 사이에 농장 수준에서 킬로 젖당 30%의 온실가스 배출 감소를 목표로 합니다.
• 2017 년에 Arla 농장의 탄소배출은 1990년에 비해 24% 감소했습니다 
 
다. 수송 : 트럭에서 지속 가능한 바이오 연료 사용
    • 환경친화적인 방법으로 운전하는 훈련자
    • 연간 연료 효율 1% 향상
    • 진행 경과 : 현재까지 생산량 증가에도 불구하고 2005년부터 CO2 배출량을 12% 줄였습니다.

  라. 에너지와 물
우리는 매년 3%의 에너지 및 물 소비를 줄이고 1%의 운송 연료를 줄입니다.
• 2005 년과 2018년 사이에 가공 우유 1톤당 사용되는 에너지가 20% 감소했습니다.
• 2005 년과 2018년 사이에 가공 우유 1톤당 사용된 물이 27% 감소했습니다.

  마. 재생 에너지
우리는 지속해서 에너지 소비를 줄이고 화석에서 재생 가능한 에너지원으로 전환할 것입니다.
2020년까지 운영에 사용되는 에너지의 50%가 재생 가능한 자원에서 나옵니다. 이는 석유와 가스 사용을 최소화하고 바이오매스 또는 바이오 가스와 같은 재생 가능 에너지원으로 전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2018 년, 에너지 사용량의 27%가 재생 가능한 자원에서 나왔습니다.

 바. 지속 가능한 포장
Arla Foods는 매년 수십억 개의 식품을 생산하며, 모두 포장 형태의 보호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포장재가 환경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고려해야 합니다. 당사는 공급 업체, 연구원 및 주요 고객과 협력하여 재생 가능한 자재의 점유율을 높이고 재활용 가능한 포장재를 개발함으로써 포장재의 환경 영향을 지속해서 줄입니다.

  사. 매립 폐기물 제로화
생산에서 매립 폐기물을 제거하려고 합니다. 폐기물은 동물 사료 또는 바이오 가스 생산에 사용됩니다. 고형 폐기물은 폐기물 관리 공급 업체와 협력하여 재활용하거나 재사용합니다.

  아. 음식물 쓰레기
우리는 음식물 쓰레기를 50% 줄이려는 소비자들의 노력을 돕고 싶습니다. 예를 들어 쇼핑 목록, 주별 저녁 식사 계획 및 기후 친화적인 요리법을 포함한 남은 음식을 사용하기 위한 온라인 팁과 요령을 제공합니다.
판매할 수없는 나머지 제품이 있는 경우 가능하면 자선 푸드 뱅크에 기부합니다. 이상이 Arla Foods의 웹사이트에 소개된 내용입니다. ESG 경영을 19세기부터 추진해 왔음을 볼 수 있습니다.

EU는 이러한 지속 가능성을 무역장벽으로 활용하려고 합니다. 선진국 모두 탄소배출을 줄이겠다고 선언을 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축산물을 생산하는 다수의 회사가 나름대로 이러한 움직임이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비대면, 비접촉, 빛과 같이 빠른 변화의 속도 이런 환경에서 축산업계의 변화는 필연적입니다. 강자만 생존하는 시대입니다. 2등 기업이 존재하지 않는 시대입니다.
생산자단체, 정부에서 무엇을 해야 할지? 그리고 어떤 방식으로 축산식품업계의 지속 가능성을 위한 Action plan을 해야 할지 고민해야 하지 않을까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