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농가 가슴에 대못질

동물복지 국내보다 못한
미국산 안전성 신뢰 의문
양계협회, 즉각 중단 촉구

 

[축산경제신문 김기슬 기자] 정부의 계란수입 조치에 대해 양계협회가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계란가격 상승은 정부의 발생농장 반경 3km 이내 농장에 대한 살처분 정책 고수가 원인인 만큼 살처분 정책을 재고해달라고 수차례 요구했음에도 불구 이를 무시한 채 국민의 건강을 담보로 안전성이 떨어지는 미국산 계란을 수입해오고 있다는 것이다.
정부는 최근 계란과 계란가공품 5만 톤에 대해 오는 6월 말까지 무관세로 수입키로 한데 이어 설을 앞두고 오는 10일까지 계란 2000만 개를 수입해 조속히 시장에 유통시킨다는 계획이다. 또 2월 말까지 약 2400만 개의 계란을 추가 수입하는 한편 AI 지속 발생으로 계란 수급여건이 악화될 경우 추가 수입을 추진할 방침이라고도 밝혔다.
이에 양계협회는 “정부의 미국산 계란 수입 정책은 AI 방역에 최선을 다해 계란산업을 지키고 있는 농가들의 가슴에 대못을 박는 용납할 수 없는 처사”라며 “미국산 계란은 품질의 안전성을 신뢰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강력 비난했다.
먼저 양계협회는 국내산 계란의 경우 산란일자, 농장코드, 사육환경 등이 표기돼있는 반면, 미국산 계란은 산란일자뿐 아니라 생산 이력이 불투명해 품질의 안전성을 담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우리는 이미 동물복지 수준에 맞춰 지난 2012년 케이지 면적을 마리당 0.042㎡에서 0.05㎡로 넓혔으나 아직도 미국은 마리당 0.042㎡를 고수하고 있어 국내산에 비해 안전성을 믿을 수 없다고도 주장했다.
이홍재 양계협회장은 “국내산 계란은 산란시점 기준 36시간 이내 채집해 표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지만 미국산 계란은 현지 자료만을 토대로 산란일자를 표기하고 있어 신뢰도와 신선도에도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면서 “정부는 계란 수입조치를 즉각 중단하고 AI 살처분으로 인한 계란 부족현상이 조기에 해소될 수 있도록 △3km 이내 살처분 중단 △방역대 재조정 △살처분 농가 조기입식 등 방역정책 개선을 강력 촉구한다”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