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고와 축산협력 논의
젖소 정액 수출 가능성 기대

축산경제 임원 간부들과 콩고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축산경제 임원 간부들과 콩고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축산경제신문 권민 기자] 농협 축산경제는 지난 2일 서울 중구 농협중앙회 본관에서 콩고민주공화국의 국립생물의학연구소 무옘배 박사와 룬둘라 루시마 지미 주한대사와 함께 양측의 젖소유전자원 개량사업을 비롯한 축산분야 국제협력을 논의했다.
농협은 농림축산식품부의 정책사업을 위탁받아 한국산 젖소인공수정용 정액을 생산하고 있으며, 꾸준한 개량으로 전 세계 40여 개국이 참여하는 국제평가에서 한국종자소가 상위 1%에 랭크되는 등 낙농선진국과 어깨를 나란히 해왔다.
이같은 성과를 주목해온 콩고 관계자들이 한국 낙농산업을 벤치마킹하기 위해 농협을 방문해  축산분야 국제협력을 논의하는 자리를 갖게 됐다. 이번 논의를 바탕으로 향후 콩고에도 젖소정액 수출 가능성을 마련했다.
한편 농협의 젖소유전자원 개량사업은 현지 홍보 및 기술교육 실시, 국가원조(ODA)사업과 연계 등을 통해 젖소정액 수출을 위한 방안을 다각적으로 모색하여 동아프리카와 중앙 및 동남아시아에 한국산 젖소 유전자원 수출을 확대해 가고 있다.
그 결과 2014년 아프리카 우간다, 2017년 동남아 말레이시아, 2019년 중앙아시아 파키스탄 2020년 아프리카 에티오피아에 젖소 인공수정용 정액을 수출하는 등의 성과를 거두고 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