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영웅의 「축산이슈 따라잡기」
권영웅의 「축산이슈 따라잡기」
  • 축산경제신문
  • 승인 2021.02.05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위와 젖소의 생산성

겨울에 기온이 떨어지기 시작하면, 특히 0°C (또는 32 ° F)에 가까워지면 이것이 젖소 생산성과 효율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생각해 볼 때입니다.
모든 포유류와 마찬가지로 소는 온혈을 받았고 일정한 심부 체온을 유지해야 합니다. 
젖소의 정상적인 직장 온도는 약 38°C (101°F)입니다.
온열중성대(thermoneutralzone)라고 하는 환경 온도 범위 내에서 동물은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추가 에너지를 소비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 범위의 하단에서 정상적인 대사 과정은 체온을 유지하기에 충분한 열을 공급합니다. 
열 중립 구역 내에서 동물은 바람으로부터 은신처를 찾는 것과 같은 행동을 수정할 수 있으며, 영양 요구 사항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겨울 동안 두꺼운 피모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열 중립대의 하한선 아래인 ‘저 임계 온도’에서 동물은 한랭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되며, 추위 스트레스와 싸우기 위해 동물은 더 많은 체온을 공급하기 위해 대사율을 높여야 합니다. 
이것은 특히 에너지에 대한 사료 요구량을 증가시킵니다. 
육우의 일반적인 낮은 임계 온도는 여러 요인의 영향을 받습니다. 
인간과 마찬가지로 소도 공기 온도와 냉기의 영향을 모두 고려한 ‘유효 온도’를 실제로 경험합니다. 
동물 위를 지나가는 차갑거나 차가운 바람은 같은 온도에서 여전히 공기보다 훨씬 더 빨리 열을 빼냅니다.
젖소가 바람이나 외풍에 노출되면, 효과적인 온도를 조정하고 젖소가 체온과 체중을 유지할 수 있도록 적절한 조처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극심한 추위 스트레스가 소에 미치는 영향
저체온증은 체온이 정상 이하로 떨어질 때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소의 경우 체온이 30°C~32°C (86°F~89°F)인 때에는 가벼운 저체온증이 발생하고 22°C~29°C (71°F~85°)에서 중간 정도의 저체온증이 발생합니다.
직장 온도가 28°C (82°F) 아래로 떨어지기 때문에 젖소는 데우기 및 따뜻한 액체 투여를 통한 도움 없이는 정상 온도로 돌아갈 수 없습니다. 저체온증이 진행됨에 따라 대사 및 생리적 과정이 느려지고 혈액은 중요한 장기를 보호하기 위해 사지에서 우회됩니다. 
젖꼭지, 귀 및 고환은 동상에 걸리기 쉽습니다. 
극단적으로 호흡과 심장 박동수가 떨어지면 동물은 의식을 잃고 죽습니다.
대부분 상황에서 추가적인 비용문제가 발생합니다. 소는 낮은 임계 온도 이하의 환경 온도에 노출되지만, 저체온증의 명백한 징후는 없습니다. 
체온 유지. 이 상황에 대한 두 가지 잠재적인 대응이 있습니다.

1. 젖소는 양질의 사료 및 / 또는 섭취량을 늘릴 수 있으므로 체중을 유지합니다.
젖소는 에너지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사료 섭취량을 늘리려고 합니다. 
기회와 장 용량을 주면 젖소는 증가한 에너지 수요를 맞추기 위해 더 많은 사료를 섭취할 것입니다. 
실제로 곡물을 먹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로 인해 사료 비용이 증가하고 젖소를 키우는 비용이 증가하지만, 젖소가 체중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일반적으로 낮은 임계 온도 아래로 1°C 떨어질 때마다 에너지 요구 사항이 약 2% 증가합니다. 
추위 스트레스를 받는 젖소에게 필요한 추가 사료의 양을 계산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겨울 코트가 건조한 젖소는 추가 사료를 공급해야 합니다.

2. 젖소는 사료의 질이 향상되지 않고는 섭취량과 체중이 감소합니다.
젖소에게 추가 사료를 공급하지 않거나 에너지 요구 사항을 충족할 만큼 충분히 먹을 수 없는 경우, 신체 질량을 태워 대사 열을 생성합니다. 
이러한 젖소는 사료 에너지와 저장된 지방이 몸을 유지하기 위해 전환됨에 따라 체중이 감소합니다.
온도와 중요한 기능. 체중 감량을 시작하는 이 상황은 곧 하향 나선형으로 진입합니다. 
체중 (지방)이 많을수록 단열 효과가 작을수록 추위 스트레스에 더 민감해지고 체중이 더 빨리 감소합니다.
소, 특히 체중을 줄이는 암소는 열악한 상태로 새끼를 낳습니다. 
그 결과 분만 장애가 증가하고 더 가볍고 약한 송아지의 수가 증가하며 분만된 송아지의 사망률이 높아집니다. 
초유의 양은 줄고 젖 생산이 적고 분만된 송아지의 사망률이 증가하며 살아남은 송아지의 성장률도 감소합니다. 
이 젖소들은 재귀발정이 지연되고, 분만 간격이 더 멀어지고 생식 능력이 저하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