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경산우 지원 사업 정착”

이력제 등록…통계 고도화
유통출하 지원 브랜드 육성
마릿수 조절 생산기반 안정
‘송아지 생산안정제도’ 개선

일본의 ‘마루킨’ 을 벤치마킹
‘비육우 경영안정제’ 도입해
관세 제로화 시대 적극 대응
농가 선택·자율권 지속 대변

 

[축산경제신문 이혜진 기자] “올해는 한우 산업에 있어 매우 중요한 해이다. 사육 마릿수 증가에 따른 가격 하락이 초읽기에 들어서면서 한우 산업 안정화 대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한우협회는 생산단계에서 할 수 있는 수급 조절제로 사육 마릿수 유지와 가격안정을 도모할 계획이다. 정부도 이에 맞춰 송아지 생산안정제 개편과 함께 비육우 가격안정제 도입 등 적극적인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

김홍길 전국한우협회장은 이같이 말하며 한우 가격과 생산기반 안정을 위해서는 현실적인 한우 산업 안정화 대책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지난달 26일 서울 서초동 소재 제2축산회관 회의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김홍길 회장은 올해 중점 사업 수립 계획과 향후 추진 방향을 밝혔다. 

 

우선 한우협회는 2019년부터 실시 중인 생산자 주도의 수급조절 사업인 미경산우 비육지원사업이 정착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미경산우 및 비육경산우 이력제 등록으로 통계를 고도화한다. 또 유통출하 지원으로 미경산우 비육지원사업 효과를 극대화하는 한편 미경산 한우 브랜드 육성도 함께 추진한다.

김홍길 한우협회장은 “미경산우 비육을 통해 사육 마릿수를 조절해 한우농가에는 안정적 생산기반을 조성하고, 브랜드로 육성함으로써 다양한 소비 욕구까지 충족시킬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송아지 생산안정제 개편을 통해 발동조건을 개선하고 안정기준 가격 현실화를 위한 노력도 기울인다. 

발동조건에서 가임 암소 기준을 삭제하고 안정기준 가격을 현행 185만 원에서 293만 원으로 끌어올린다는 것. 

또 2012년 설정한 송아지 생산안정제사업 최대보전액 현실화도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김 회장은 “앞으로 한우 산업의 전망은 매우 어둡다. 관세 제로화 시대를 앞둔 가운데 사육 마릿수 증가에 따른 가격 하락 등 수급 불안정까지 이중고가 예상된다. 이 때문에 농가 불안 심리가 심화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하면서 소값 하락에 대응하고 한우산업 안정을 위해서는 비육우 경영안정제 도입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비육우 안정제는 일본의 ‘마루킨’이라는 육용우비육경영안정제를 벤치마킹해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제도를 도입해야 한다는 것. 

비육우경영안정제가 시행되면 농가심리 안정으로 한우 마릿수와 소고기 공급량 증가로 한우 생산기반은 확대되면서 소비자가격은 낮아지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게 한우협회의 주장이다. 

김홍길 회장은 최근 대법원판결로 종결된 횡성축협 조합원 무효소송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김 회장은 “횡성축협이 조합 경제사업을 이용하지 않고 조합과 경쟁인 한우조합을 설립했다는 이유에서 제명된 조합원이 낸 소송에서 법원이 한우 농가의 손을 들어준 것은 큰 의미가 있다”면서 “이제 앞으로 농민들의 선택권과 자율권을 보장받을 수 있다는 뜻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헌법에도 보장된 자율권과 선택권이 사실상 박탈당한 상태에서 한우를 키우는 한우농가들에 이번 판례가 큰 힘이 될 것이라며 이번 건을 시작으로 향후 대응 방안도 모색 중이라고 밝혔다. 

끝으로 임기 만료를 약 한 달 앞둔 그는 그간의 소회도 밝혔다. 김 회장은 “정부 관련 기관과 많은 갈등이 있었는데, 정부 정책을 잘 따라가면 좋겠지만 농가들에 압박이 오고 불편이 온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쉽게 선택하지 못했다”면서 “협회장 동안에 후회 없는 활동을 했다고 자부한다. 눈치 보지 않고 소신껏, 농가의 생산력과 가격안정을 위해서 한우산업 안정 정책에 후회 없이 했다고 말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