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료 첨가제 사용, 소의 메탄 배출량 감소

다음은 서호주 정부에서 발행하는 ‘농업과 식품(Agriculture and Food)’에 실린 소의 매탄가스 관련 기사 내용입니다. 

 

1. 사료 첨가제 또는 보충제는 반추 동물의 메탄 배출을 줄일 수 있습니다.
가축은 정상적인 소화 과정의 일부로 상당한 양의 메탄을 생성합니다. 일부 사료 첨가제는 반추위에서 메탄을 생성하는 미생물을 억제하여 메탄 배출을 줄일 수 있습니다.

 

2. 가축 배출을 줄여야하는 이유
호주에서 직접 가축 배출은 농업 부문의 온실 가스 배출량의 약 70 %, 국가 전체 온실 가스 배출량의 11%를 차지합니다. 이로 인해 호주의 가축은 에너지 및 운송 부문 다음으로 세 번째로 큰 온실 가스 배출원이 되었습니다. 가축은 호주 배출량의 56 %와 73 %를 차지하는 메탄 (CH4)과 아산화 질소 (N2O)의 주요 공급원입니다.

 

3. 반추 동물이 메탄을 생성하는 방법
반추 동물 (소, 양, 버팔로, 염소, 사슴, 낙타)은 메탄 생성균이라고 하는 미생물을 포함하는 반추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미생물은 거친 식물 물질을 소화 할 수 있고 소화 부산물로 메탄을 생성합니다. 이 메탄은 동물 트림에 의해 대기로 방출됩니다.
가축에서 배출되는 메탄의 양은 주로 동물의 수, 소화 시스템의 유형, 소비된 사료의 유형 및 양에 따라 결정됩니다. 반추 동물은 소비된 사료 단위당 가장 많은 메탄을 생산하기 때문에 가축 메탄 배출의 주요 원인입니다.

 

4. 사료 첨가제의 작동 원리
메탄 감소 사료 첨가제 및 보충제는 반추위에서 메탄 생성을 억제하고, 이후 장내 메탄 배출을 감소시킵니다. 메탄 감소 사료 첨가제 및 보충제는 곡물, 건초 또는 사일리지를 식단에 추가 할 때, 특히 쇠고기 사육장 및 낙농목장에서 가장 효과적입니다.

 

5. 메탄 감소 사료 첨가제 또는 보충제는 무엇입니까?
메탄 감소 사료 첨가제 및 보충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 합성 화학 물질
- 타닌 및 해초와 같은 천연 보충제 및 화합물
- 지방과 기름
항생제와 같은 합성 화학 물질은 소의 사료 전환 효율을 높이기 위해 때때로 사용되지만 이러한 첨가제를 사용하여 메탄 배출을 줄이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가축의 성장 촉진제로 항생제를 사용하는 것에 대한 법적 제한 및 인체 건강 문제가 있습니다.
천연 화합물과 재료가 가축의 메탄 생산을 줄일 수있는 잠재력이 있지만 이러한 제품은 널리 상용화되지 않았습니다. 한 종류의 해조류를 식단의 3 %로 먹이면 소의 메탄 배출량을 최대 80 %까지 줄일 수 있습니다. 지방과 기름은 농업 시스템에 실제 적용 할 수있는 가장 큰 잠재력을 보여 주며 메탄 배출량을 15-20 % 감소 시켰습니다.

 

6. 메탄 배출을 줄이기 위해 사료 첨가제 또는 보충제 사용의 이점
메탄 배출량을 줄이고 탄소 배출권을 청구하기 위해 사료 첨가제 또는 보충제를 사용하기 위해 ERF (Emissions Reduction Fund)에 따라 승인 된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 육우에 질산염을 공급하여 온실 가스 배출 감소
- 젖소에게 사료 첨가제를 공급하여 온실 가스 배출량 감소
규정된 비율로 사료에 질산염을 추가하면 반추위 발효가 최적화되고 수소 경로가 메탄이 아닌 암모니아를 생성하도록 변경됩니다. 
이것은 동물의 능력을 향상 시키거나 유지하면서 메탄 배출량을 줄이는 이중 효과를 가질 수 있습니다. 과다 복용하면 질산염 중독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생산자는 이 옵션을 사용하기 전에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료첨가제의 사용은 현재 젖소를 방목하는 용도로만 승인되었으며 메탄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식이의 지방 함량을 높이기 위해 적격 첨가제를 추가하는 것도 포함됩니다.

 

7. 사료 첨가제 사용의 공동 이점
몇 가지 이점이 있습니다. 메탄 생성량 감소는 메탄 배출량이 약 10 %의 사료 섭취로 인한 총 에너지 손실을 나타내므로 사료 활용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사료에 지방과 기름을 추가하는 것은 메탄을 감소시킬뿐만 아니라 동물에게 에너지 원입니다.
지방과 기름과 같은 사료 첨가제를 통한 메탄 배출량을 줄이면 메탄 생산을 약 18 % 줄이고 동물에게 에너지와 단백질을 제공 할 수 있습니다. 

 

8. 메탄 배출을 줄이기 위해 사료 첨가제 또는 보충제를 사용할 경우의 위험
몇 가지 위험이 있습니다. 목장 방목 시스템에서 가축이 섭취하는 첨가제의 양은 조절하기 어렵습니다. 
사료 첨가제는 사육장과 낙농장에서 더 효과적입니다. 질산염 보충제를 갑작스럽게 도입하거나 섭취량이 너무 많으면 건강을 해치거나 가축을 죽일 수있는 독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료 첨가제 첨가에 대한 장기적이고 일관된 긍정적인 생산 반응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반응은 사료 첨가제의 상업적 적용에 필수적입니다. 탄소 가격의 변동은 탄소 농업 프로젝트에서 이익 마진을 줄이거나 잃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