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끗한 목장·환경 소독의 날
농식품부 다양한 대책 시행
‘TF팀’ 구성 맞춤형 컨설팅
냄새저감 시설 설치 등 지원

돈사 내부의 암모니아 감소
공공처리 시설 확보도 성과
무인 악취포집기 활용 단속
농가 부담은 한층 높아질 듯

한돈농가가 한돈자조금에서 제공한 나무를 한돈농장 입구에 심고 있다. 한돈자조금은 2014년부터 2020년까지 총 1561개 농장에 19만 8000여 그루의 나무를 제공했다. 

 

[축산경제신문 한정희 기자] 제주도는 115개소를 축산 악취관리지역으로 지정해 관리하고 있다. 추가로 축산시설 29개소와 부산물비료제조시설 1개소 등 30개소를 악취배출시설 신고대상시설로 지정하는 계획안을 최근 확정했다.  

경남 김해시는 주촌선천지구에 인접한 냄새 발생 농가와 업체 등 9곳을 악취관리지역으로 지정할 방침을 세웠다. 주촌면 선지리에 2호, 원지리 6호 등 8호의 한돈농가와 가축분뇨 재활용사업장 1곳이다. 이들 농장에서는 돼지 1만 9200마리를 사육 중이고, 재활용사업장은 하루 12톤의 퇴비를 생산한다. 김해시는 올해 4월 전에 고시한다는 계획이다.

이같이 축산업은 농촌 지역을 이끄는 선도산업으로 성장했지만, 축산냄새 해결 없는 현실은 절대 녹록하지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농림축산식품부는 다양한 유형의 축산냄새 저감 대책을 시행하고 있다.

 

# 깨끗한 축산농장 지정

농식품부는 축산냄새 문제 해결 목적으로 2017년부터 깨끗한 농장을 지정하고 있다. 2025년까지 1만 호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지난해 12월 1022호 지정을 포함해 지금까지 총 3629호가 지정됐다.

지정 신청 농장은 청소상태, 악취 여부 및 분뇨 관리상태, 악취저감시설 가동현황, 깔짚관리 상태 등 농가의 환경관리 전반(12개 항목)을 서면 또는 현장평가를 한다. 평가결과 100점 만점에 70점 이상인 농가는 깨끗한 축산농장으로 선정된다. 

선정된 농가는 가축분뇨처리지원사업 우선지원 대상이 된다. 지정 농가는 향후 5년간 깨끗한 농장 지정의 효력을 유지할 수 있다. 

 

# 축산환경·소독의 날 활성화

축산환경 개선의 날을 매월 두 번째 수요일에, 일제 소독의 날을 매주 수요일에 실시해 왔다. 농식품부는 지난해 4월 16일부터 이를 축산환경·소독의 날로 합쳐서 매주 수요일에 실시하고 있다. 이날은 축사 소독·방역과 구서·구충 등을 실시한다.

매주 수요일 축산환경·소독의 날에 방역취약지역인 도축장, 전통시장, 소규모 농장 등 약 2만 2000여 개소에 농축협 공동방제단(540대)과 지자체 소독차량(328대)을 활용해 소독과 구충작업 등을 실시하고 있다. 

한돈농장은 ASF 유입방지를 위해 매주 수요일 축산환경·소독의 날을 이용해 소독과 함께 매개체(쥐·파리·모기·해충 등) 차단방역에 집중하고 있다. 

 

# 전국 10개소 중점 관리

농식품부는 지난해부터 축산냄새 민원이 반복되는 농가 1070호를 대상으로 특별관리에 들어갔다. 축종별로는 △돼지 947호(88.5%) △가금 81호(7.6%) △한육우 23호(2.1%) △젖소 19호(1.8%)다. 지역별로는 △경기 180곳 △강원 57곳 △충청남북도 262곳 △전라남북도 185곳 △경상남북도 208곳 △제주 154곳 △세종 22곳 △인천 1곳 △대구 1곳이다.

고속도로와 혁신도시 인근 시설의 경우 시도별 1개소씩 총 10개소를 중점관리지역으로 선정했다. 공동자원화시설, 액비유통센터, 민간퇴비장, 공공처리장 등 가축분뇨 위탁처리시설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고 있다. 바이오커튼, 안개분무시설, 에너지화 시설 등의 냄새저감시설 설치를 지원하고 있다. 

농식품부는 축산환경관리원·국립축산과학원·지자체 등과 함께 ‘축산악취 TF팀’을 구성, 체계적인 지원과 맞춤형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다. 

 

# 냄새 저감 정책 성과

농식품부는 10개 지역 농장과 가축분뇨 처리시설에 대한 전문가 컨설팅(월 2~3회)을 통해 냄새 개선 필요사항의 86% 이행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10개 지역은 △경기 안성 민원다발지역 △강원 홍천 축사밀집지역 △충북 청주 KTX오송역 △충남 예산 고속도로 △전북 김제 혁신도시 △전남 나주 혁신도시 △경북 상주 고속도로 △경남 김해 신도시 △제주 악취관리지역 △세종 혁신도시 인근 등이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경기도 안성시는 농가에 대한 돈사 내부 청결관리 및 분뇨처리시설 관리요령 교육·컨설팅 및 주기적인 돈사 점검·관리를 통해 돈사 내부의 암모니아 측정 수치가 약 60% 정도 감소(25ppm → 10ppm)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북 김제시 신암마을은 전체 농가가 악취개선 활동에 참여해 고압세척을 이용한 축사 청소와 주기적인 미생물 사용 등으로 무취 일수가 증가하고, 유효악취 발생 일수가 약 54% 감소한 것으로 확인됐다. 

경북 상주시 중소 규모 한돈농가(5호)는 지역협의체에서 공공처리시설과 소통(반입량 추가 확보)해, 이 농가의 적체분뇨를 인근 공공처리시설에서 처리함으로써 지역의 악취 문제를 개선했다.

충북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은 지역 축산농가와 경종농가를 대상으로 퇴·액비 부숙 및 살포요령을 교육해 암모니아 저감 등 효과를 끌어냈다. 오송역 인근 농가 암모니아 수치가 농가 평균 6.5ppm → 2.6ppm으로 60% 감소했다.

충남 예산군은 농장주의 냄새저감시설(바이오필터) 관리 미흡으로 암모니아 수치가 100ppm까지 상승했지만, 농가 교육 및 모니터링을 통해 암모니아 수치가 5ppm으로 감소했다.

제주시 한림읍은 가축 사육밀도를 낮추고, 퇴비사 밀폐화 등 관리 강화를 통해 악취 발생 빈도가 감소하고 암모니아 발생도 낮췄다. 당초 암모니아 발생 평균 13.3ppm에서 최종 9.8ppm으로 33% 감소(월 2회 측정)한 것으로 나타났다.

 

# 축산악취개선 30개 시군 선정

농식품부는 공모를 거쳐 2021년도 축산악취개선사업 대상 30개 시군을 선정했다.

30개 시군은 <경기·강원> △평택 △안성 △포천 △화성 △용인 △동두천 △원주 △고성 <충남북·세종> △청주 △당진 △홍성 △세종 <전남북> △고창 △익산 △임실 △진안 △완주 △영암 △나주 △담양 △함평 △완도 <경남북> △의성 △상주 △경주 △안동 △밀양 △김해 <제주> △제주 △서귀포 등이다. 

농식품부는 2021년부터 시군이 지역 여건에 맞게 축산악취개선계획을 수립·추진할 수 있도록 기존 8개 사업을 축산악취개선사업으로 개편했다. 즉 8개 사업 △퇴액비화 △정화개보수 △악취저감시설 △광역악취개선 △액비저장조 △유통조직 △성분분석기 △부숙도판정지원 등을 축산악취개선 1개 사업으로 통합했다.

이번에 선정한 2021년도 사업대상 30개 시군에는 개소당 총사업비 50억 원 한도 내에서 축산악취 개선에 필요한 시설·장비 등을 지원한다.

농식품부는 이번에 선정된 30개 시군의 축산악취 개선사업의 성과를 평가하기 위해, 지역주민 설문조사, 축산 악취 측정(농가·시설별 3회/2주 단위), 농가·시설별 개선계획 이행상황 점검(농가별 악취저감 목표 부여 및 이행실태 확인), 외부전문가 평가 등을 통해 시군별 악취개선사업을 체계적으로 관리한다. 

 

# 무인 악취 포집기 확대 

무인 악취 포집기를 활용한 냄새 단속이 확대된다. 전남 무안군은 지난해 12월 5000만 원을 들여 포집기 2대를 무안읍 성동리 재활용 업체와 청계면 서호리 돈사 인근에 설치했다. 

포집기는 원하는 시간에 원격 및 수동으로 악취포집이 가능하다. 악취가 많이 발생하는 취약한 시간인 밤과 새벽 시간대에 악취를 포집할 계획이다. 원격 관리가 가능해 인력·시간·비용이 줄어들고, 인력을 투입해 냄새를 포집할 때 보다 하루 최고 약 6배까지 많은 시료를 채취할 수 있다. 민원이 접수되면 즉시 원격 조정해 냄새를 자동으로 포집한다. 축산농가 부담은 한층 높아질 수밖에 없다. 

무인 악취 포집기는 최초로 인천시에서 설치·운영했다. 인천시는 2007년도에 남동산업단지 주변에 무인 악취 포집기를 설치한 이후 악취 민원이 대폭 감소했다고 보고했다.

환경부는 악취자동관리 시스템 확대 도입을 계획 중이다. 밀폐 등 현대식 관리가 어려운 축사들이 밀집한 지역에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암모니아 센서, IoT, 자동청소 기능 등을 결합해 일정 농도 이상 악취 감지 시 자동으로 알람이 작동하는 시스템이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