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 변화와 축산업ⅩⅠ

3. 결론

기후 변화는 가축 생산에 영향을 미치고 결과적으로 식량 안보에 영향을 미칩니다. 가축 생산은 특히 건조 및 반 건조 지역에서 질병, 물 가용성 등으로 인해 부정적인 영향을 받습니다. 
또한 기후 변화는 세계 칼로리, 단백질 및 필수 미량 영양소의 공급 업체 중 하나 인 축산물의 영양 성분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반대로 가축 생산도 기후 변화에 영향을 미칩니다. 
가축 생산을 위한 목초지와 경작지 확장으로 인한 삼림 벌채는 전체 가축 GHG 배출량의 9.2 %를 차지합니다(Gerber et al., 2013). 
그러나 사료 생산 단계는 전체 축산 공정에서 온실 가스 배출량의 가장 큰 부분 (거의 절반)을 차지합니다. 이 단계는 가축 생산의 강화로 인해 기여도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편, 장내 발효는 동물 생산 단계에서 가장 큰 온실가스 기여자입니다. 
따라서 가축 수가 계속 증가하고 사료 공급 방식이 변경되지 않으면 가축 생산으로 인한 전 세계 배출량이 계속 증가할 것입니다.
기후 변화 적응, 완화 관행 및 정책 프레임 워크는 가축 생산을 보호하는 데 중요합니다. 
검토 된 연구 중 가축 동물의 다양화(종 내), 다양한 작물 품종 사용, 혼합 작물-가축 시스템으로의 전환이 가장 유망한 적응 조치 인 것으로 보입니다. 
동물 및 작물 품종을 다양화함으로써 기후 변동성 (예 : 가뭄, 폭염)과 질병 및 해충 발생에 대한 내성이 향상됩니다. 
또한 혼합 작물-가축 시스템으로 전환하면 더 적은 자원을 사용하여 생산량을 늘림으로써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완화 측면에서는 장내 발효가 가축 생산의 주요 GHG 배출원이기 때문에 동물 영양 및 유전학의 개선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배출을 줄이는 데 있어 이러한 관행의 효과는 불확실하며 장내 발효와 관련된 효과적인 완화 관행에 관한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기후 변화와 가축 생산을 해결하기 위한 효과적인 적응 및 완화 조치를 원한다면 정책을 통해 이러한 조치를 확대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농민의 인식을 이해하고 이를 정책 개발에 포함 시키면 광범위한 관행 채택을 장려함으로써 식량 안보와 환경 보전을 개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생산자에게 필요한 비용, 시간 및 노력에 대한 포괄적인 관점이 지속 가능한 생산 시스템을 유지하기 위해 정책 프레임 워크에 포함되어야 합니다.
수행된 연구의 양에도 불구하고 기후 변화와 가축 생산 간의 상호 작용은 아직 잘 이해되지 않았습니다. 
첫째, 대부분의 연구는 대륙 또는 지역 수준에서 수행되었습니다. 가장 취약한 영역을 평가하려면 지역 연구가 중요합니다. 
둘째, 가축 생산에 관한 대부분의 연구는 소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비 반추 동물에 대해 더 많은 연구를 수행해야합니다. 
셋째, 가축 생산을 위한 물 가용성과 관련된 연구에 격차가 있습니다. 
지구상의 많은 곳에서 예상되는 가뭄 증가와 수질 저하로 인해 가축 생산을 위한 최상의 조건을 가진 지역을 식별하고 그렇지 않은 지역을 위한 조건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넷째, 기후 변화는 가축 질병 (예 : 심각한 질병 또는 새로운 질병의 발생)을 유발하여 일반적으로 이러한 질병에 노출되지 않는 동물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가축에 대한 질병의 역학과 동물이 어떻게 적응하는지 평가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섯째, 가축의 영양 및 대사 과정과 관련된 지식에 차이가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면 동물의 성과를 높이는 관리 관행을 개선 할 수 있습니다. 여섯째, 품종과 종은 재생 가능한 자원이 아니기 때문에 기후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고유한 유전적 능력을 가진 품종을 식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곱째, 가축 생산 공정의 단계에서 GHG 배출량을 추정하기 위해 동물과 그 제품을 가공 및 운송하는데 드는 에너지 비용은 불확실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가축 제품의 가공 및 운송과 관련된 CO2 배출량에 대한 더 나은 대략적인 추정이 필요합니다. 
여덟째, 위치 및 축산 시스템에 의해 정의된 적응 및 완화 조치의 현재 사용과 관련된 정보가 부족합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