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영웅의 「축산이슈 따라잡기」
권영웅의 「축산이슈 따라잡기」
  • 축산경제신문
  • 승인 2020.12.11 12: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후 변화와 축산업Ⅹ

27. 분뇨 관리(2)

다른 저장 및 취급 관행도 GHG 배출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관행에는 저장 시간 단축, 분뇨 처리를 위한 주택 및 폐기물 관리 시스템 개선, 고형물 분리기를 사용해 분뇨에서 침구 제거가 포함됩니다(Dickie et al., 2014). 
고형물 분리기는 처리 또는 저장 시스템에 들어가는 분뇨 흐름에서 고형물을 제거하기 위해 주로 가둠 시스템에서 사용됩니다. 
분뇨 흐름에서 고형물을 제거함으로써 메탄 배출량을 줄이고 저장 시스템 청소 사이의 시간을 늘리며 지각 형성을 방지합니다(ICF International, 2013). 
혐기성 소화조에 비해 이러한 관행은 일반적으로 저비용 및 저 기술입니다. 
그러나 생산자에게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Dickie et al., 2014).
가축 사료 조절은 분뇨의 양과 구성을 변경해 완화 조치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GHG 배출은 식이 단백질과 사료 보충제의 균형을 유지함으로써 줄일 수 있습니다. 
단백질 섭취를 줄이면 동물이 배설하는 질소도 줄일 수 있습니다. 
타닌과 같은 보충제는 또한 배출을 줄일 수 있는 잠재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타닌은 소변에서 배설된 질소를 대변으로 대체해 전체적인 배출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Dickie et al., 2014, Hess et al., 2006).

 

28. 비료 관리

동물 사료 작물에 비료를 사용하면 아산화질소 배출이 증가합니다(Bouwman, 1996). 
따라서 질소 사용 효율성 증가, 식물 육종 및 유전자 변형(Dickie et al., 2014), 유기 비료 사용(Denef et al., 2011), 정기적 인 토양 테스트, 기술적으로 진보된 비료 사용, 콩과 식물을 결합하는 것과 같은 완화 조치가 필요합니다. 
목초지의 풀은 사료 생산 시 GHG 배출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Dickie et al., 2014).
질소 사용 효율은 작물이 흡수하는 데 필요한 양과 영양분이 필요할 때 적용하고 식물이 쉽게 닿을 수 있는 곳에 두면 향상 될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토양 검사는 지역 및 작물에 따라 영양 관리 계획의 일부가 될 수 있으며 질소 사용의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Dickie et al., 2014). 
식물 육종 및 유전자 변형은 작물의 질소 흡수를 증가시켜 비료 사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Dickie et al., 2014). 
유기 비료 사용을 늘리면 유기 비료가 합성 비료만큼 많은 질소 산화물을 생산하지 않기 때문에 배출량도 감소할 것입니다(Denef et al., 2011). 
또한 비료의 영양소 방출을 조절하고 질화를 억제해 비료의 분해를 늦추고 식물에 사용할 수 있는 영양소를 유지함으로써 비료 기술이 향상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기술적으로 진보된 비료는 위에서 언급한 다른 관행보다 더 비쌉니다(Dickie et al., 2014). 
목초지의 경우 콩과 식물을 풀과 결합해 합성 질소 사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콩류는 Rhizobium 박테리아를 통해 질소를 고정합니다. 
따라서 보충 질소의 필요성이 감소합니다(USDA-NRCS, 2007).

 

29. 인간의식이 트렌드 변화

대부분의 연구는 가축 생산 시스템의 공급 측면에서 GHG 배출을 줄이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그러나 축산물 소비와 관련된 수요 부문에 초점을 맞춘 연구는 적습니다. 
이 완화 조치는 육류 소비를 줄이면 GHG 배출을 크게 줄일 수 있는 이 백서의 인간 차원 섹션에 설명된 정책과 함께 진행됩니다. 
소고기는 가축 부문에서 배출되는 GHG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자원 효율이 가장 낮은 동물성 단백질 생산자이기 때문에(Stehfest et al., 2009), 가축 부문의 소고기 성분에 대한 완화 잠재력이 높습니다. 
인구가 빈곤선을 넘어서서 동물성 단백질 소비를 늘려야한다고 느끼는 이유와 경제적 사다리의 최상위에 있는 사람들이 육류 소비를 줄이고 더 많은 채식주의자로 돌아가서 식단을 개선해야 하는 이유를 이해하는 연구 다이어트. 
이 수수께끼는 축산업을 둘러싼 지식과 정책이 직면한 도전의 중심에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