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방역대책회의 개최
공동 방제단 운영축협에
무이자자금 1000억 추가
가금농가별 책임자 전담
비계열화 농장 대상으로
소독활동 주간단위 점검

김태환 축산경제대표이사
차단방역 현장 점검·격려
시·군지부장 화상회의도

범농협 AI 비상대책회의서 이성희 회장(사진 가운데)이 전방위 지원을 당부하고 있다.
범농협 AI 비상대책회의서 이성희 회장(사진 가운데)이 전방위 지원을 당부하고 있다.
김태환 농협축산경제대표이사의 청미천 방역현장 점검 사진
김태환 농협축산경제대표이사의 청미천 방역현장 점검 사진

 

[축산경제신문 권민 기자] 농협이 2년 8개월 만에 가금농장에서 발생한 고병원성 AI 확산방지를 위해 전방위 지원에 나섰다.
농협중앙회는 지난 1일 범농협 임원 및 집행간부 등 16명이 참석한 가운데 비상방역대책 회의를 개최하고, 확산방지를 위해 범농협 방역체계와 부문별 방역사항 등 업무 공백을 사전에 차단하는 동시에 공동방제단 운영 축협에 무이자자금 1000억 원을 추가 투입키로 했다. 
이성희 회장은 “국내 가금농장에서 고병원성 AI가 발생한 전북지역 외에도 야생조류에서 항원이 계속 검출되고 있어 전국으로 확산될 수 있는 매우 위중한 시점”이라고 강조하고, “방역공백 및 사각지대를 사전에 차단하고 고병원성 AI가 더 이상 확대되지 않도록 농협의 가용자원을 총동원해 적극적으로 대응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날 김태환 축산경제 대표이사는 대책회의에 참석한 이후 전국 시‧군지부장 긴급 방역화상회의와 축산경제 부서장 및 계열사 대표 회의를 연달아 열고 범농협 차원에서 AI 확산방지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김태환 농협 축산경제 대표이사는 지난달 27일 고병원성 AI 항원이 검출된 경기도 용인지역의 청미천을 방문하고 방역현장을 점검했다. 
이 자리에서 김 대표이사는 “올해는 일본 가금농장에서 AI가 발생되고 국내 야생조류에서도 계속 검출되고 있어 가금농장으로 전파될 수 있는 매우 심각한 상황”이라면서 “농장에서는 각별한 경각심을 갖고 소독활동을 철저히 해줄 것을 당부했으며 현장 방역관계자들에게도 농협 방역역량을 총동원하여 차단방역에 최선을 다해 줄 것”을 요청했다.
농협은 지난 10월 21일 야생조류의 고병원성 AI가 검출된 이후로 검출지역에 대한 소독을 공동방제단 소독차량 540대와 NH방역지원단 소독차량 114대를 동원하여 주 1회에서 매일 1회로 강화했으며, 전국 철새도래지 120개소에 광역방제기 71대, 드론 107대, 살수차 28대, 무인헬기 5대 등 방제자원을 집중 투입해 차단방역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가금농가별 전담책임자를 지정하고 비계열화 된 가금농장 2900호를 대상으로 농가소독활동을 주간단위로 점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