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 변화와 축산업Ⅶ

17. 종 및 상품별 배출
가축 GHG 배출에 가장 많이 기여하는 동물은 육우와 젖소로 전체 가축 GHG 배출량의 65%를 차지합니다(Gerber et al., 2013). 
돼지, 가금류, 물소 및 작은 반추 동물이 약 7~10%를 차지합니다. GHG 배출량을 상품 기준으로 추정하면 육우가 부문 배출량의 41%로 가장 많이 기여하고 그 다음으로 유제품 소(20%), 돼지(9%), 버펄로(8%), 가금류(8%), 작은 반추 동물(6%)이 차지하고 있습니다(Gerber et al., 2013).
장내 발효는 가축 부문 배출량의 43%~63%를 차지하는 소, 버펄로 및 작은 반추 동물에서 배출되는 가장 큰 온실 가스 배출원입니다. 
그러나 돼지와 닭의 경우 가장 큰 배출원은 사료 생산(25%~27%)으로 비료 생산, 기계사용 및 사료 운송을 포함합니다. 
돼지의 장 발효는 반추 동물보다 훨씬 낮습니다. 소화 과정에서 부산물만큼 메탄을 많이 생산하지 않기 때문입니다(Gerber et al., 2013).

 

18. 비료
가축 분뇨는 CH4 및 N2O 가스를 방출합니다. 혐기성 조건에서 분뇨에서 발견되는 유기 물질의 분해는 메탄을 방출합니다(EPA, 1999). 
석호 또는 저장 탱크에서 발견되는 액체 분뇨는 건조 분뇨보다 메탄을 더 많이 방출합니다(Burke, 2001). 
분뇨 메탄 배출은 대기 온도, 수분, pH, 저장 시간 및 동물 사료의 함수입니다(EPA, 1999, IFAD, 2010). Steinfeld et al.(2006)은 분뇨 분해로 인한 전 세계 메탄 배출량을 연간 1750 만 톤의 CH4로 추정했습니다. 
돼지 분뇨는 전 세계 분뇨 관련 메탄 배출량의 거의 절반을 차지합니다. 
국가 수준에서 중국은 주로 돼지 분뇨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가장 높은 메탄 분뇨 관련 배출량을 가지고 있습니다(Steinfeld et al., 2006).
분뇨 저장에서 나오는 N2O 배출량은 환경 조건, 처리 시스템 및 폐기물 관리 기간에 따라 달라집니다. 분뇨는 건식 폐기물 처리 시스템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더 높은 N2O 배출을 방출하기 위해 호기성으로 처리한 다음 혐기성으로 처리해야합니다. 
Steinfeld et al.(2006)은 저장된 분뇨에서 나오는 N2O 배출량이 연간 천만 톤에 해당한다고 보고했습니다.
분뇨 시비로 인한 아산화질소 토양 배출은 전 세계 N2O 배출의 가장 큰 원천입니다(Steinfeld et al., 2006). 적용되거나 퇴적 된 분뇨에서 배출되는 질소는 토양 침투, 유기탄소량, pH, 토양 온도, 강수 및 식물·작물 흡수율에 따라 달라집니다(Mosier et al., 2004). Steinfeld et al.(2006)는 연간 170 만 톤의 분뇨 토양 N2O가 배출되는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적용 분뇨에서 나오는 N2O 배출량은 목초지 시스템에 퇴적된 배설 분뇨에서 나오는 N2O 배출량보다 혼합 작물-가축 시스템에서 40% 더 높습니다. 산업 생산 시스템은 혼합 작물-가축 시스템보다 N2O 배출량이 90% 적습니다(Steinfeld et al., 2006).

 

19. 가공 및 운송
‘시장 지향 집약적 시스템’의 세계 가축 생산과 결합 된 가공 동물 및 그 제품의 에너지 비용은 세계 가공 배출량을 얻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에너지의 원천과 세계의 변화는 불확실합니다.(WEC, 2015). 에너지 사용은 가축 시스템의 유형과 규모가 작거나 큰지에 따라 다릅니다. 
감금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에너지의 절반 이상이 종자, 제초제, 살충제 및 기계류를 포함한 사료 생산에 사용됩니다. 상당한 에너지는 난방, 냉방 및 환기 시스템에도 사용됩니다(USDA-NRCS, 2006).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축 부문의 에너지 사용에 대한 대략적인 추정치가 개발되었습니다. Sainz(2003)가 미네소타에서 처리를 위한 에너지 사용에 대해 수행 한 연구에 기반을 두어 Steinfeld et al.(2006)은 미국이 총 축산물 및 사료 가공과 관련해 ‘수백만 톤’의 CO2 배출량을 생산한다고 추정했습니다. 
같은 추세에 따라, 그들은 전 세계가 동물 제품 가공에서 ‘수천만 톤’의 CO2 배출량을 생산한다고 추정했습니다.
가축 제품을 소매 업체로 운송하고 사료를 가축 농장으로 운송하면 GHG 배출에 기여합니다. 장거리 운송은 이 범주에서 가장 중요한 GHG 배출원입니다. 
예를 들어, 대량의 대두는 사료로 사용하기 위해 장거리 운송됩니다(Steinfeld et al., 2006).  
2001~2003 년 FAO 통계에 근거한 육류 운송의 연간 CO2 배출량은 약 8억 톤의 CO2로 추정되었습니다(Steinfeld et al., 2006). 
이러한 추정은 가공 및 운송이 축산업 부문의 GHG 부담에 기여하는 것에 대한 더 큰 이해로 이어집니다. 그러나 가축 제품의 가공 및 운송과 관련된 CO2 배출량을 대략적으로 추정하려면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20. 적응 조치
적응 조치에는 생산 및 관리 시스템 수정, 육종 전략, 제도 및 정책 변경, 과학 및 기술 발전, 농부의 인식 및 적응 능력 변화가 포함됩니다(IFAD, 2010, Rowlinson et al., 2008, USDA, 2013). 이러한 적응 조치를 실행하고 위치 및 가축 시스템에 따라 조정하기 위한 평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합니다. 이것은 광범위하고 지역적인 규모로 적용 가능한 GIS 및 원격 감지 기술로 달성될 수 있습니다.(Thornton et al., 2008).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