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계란선별포장유통협
규제 개선 지속 건의 결과
관련 기관·단체 협의 통해
20일까지 합의 도출키로

[축산경제신문 김기슬 기자] 계란이력제 시행과 관련해 전 계란산업 종사자들이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가운데, 개정 움직임이 일고 있어 그 결과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현재 계란이력제 본격 시행을 한달여 앞에 둔 상황임에도 불구, 대형마트와 농협 등을 제외한 중소 식용란선별포장업장과 식용란수집판매업자의 대부분이 이력번호 발급·표시 및 거래처별 입·출고 관리 등 계란이력제에 전혀 대응하지 못하고 있어서다.
이에 한국계란선별포장유통협회가 지난 6월부터 국무조정실에 규제 개선을 지속적으로 건의해온 결과, 지난 4일 국무총리 소속 국무조정실 민관합동규제개선추진단 주최로 계란이력제 관련 규제일원화 협의가 진행됐다.
이날 협의회에는 국무조정실과 농림축산식품부, 식품의약품안전처, 축산물품질평가원 관계자와 함께 계란선별포장유통협회와 양계협회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들은 △산란일자 표시제와 중복표기 문제 △이력번호 확인으로 회수·폐기 불가 △대형마트 각 지점까지 추적 불가능 △여러 이력번호 발생에 따른 혼선 △소비자 혼란 야기 △소규모농장 도태 등 제기된 문제점과 개선의 필요성에 적극 공감, 오는 20일까지 관련기관 및 관련단체와의 협의를 통해 합의안을 도출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계란선별포장유통협회 관계자는 “계란유통협회, 양계협회, 식용란선별포장업협회 등 관련단체와의 실무회의를 통해 난각 표시제를 활용한 이력제 표시방안 등 모든 방안을 열어두고 토의할 것”이라며 “계란이력제와 관련해 현장에서 적용가능한 합리적인 방안을 도출해나가겠다”고 말해 향후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