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 변화와 축산업Ⅵ

가축 생산으로 인한 배출은 전 세계 운송 부문보다 대기에 더 많은 온실가스(Green House Gases, GHG)를 배출합니다. 가축 부문은 동물 생리학, 동물 사육장, 분뇨 저장, 분뇨 처리, 토지 적용 및 화학 비료를 포함하여 직간접적으로 온실가스를 배출합니다. 
동물 공급원으로부터의 직접 배출에는 장내 발효, 호흡 및 배설물이 포함됩니다. 간접 배출은 사료 작물, 거름 살포, 농장 운영, 축산물 가공, 운송 및 가축 생산을 위한 토지 사용 할당 (예 : 삼림 ​​벌채, 사막화, 경작 된 토양에서 배출되는 탄소)에서 파생된 배출을 말합니다. 가축 부문에서 간접 배출은 직접 배출보다 대기 중으로 탄소를 배출하는 데 더 큰 역할을 합니다.
총 인위적 GHG 배출량의 14.5 %에 해당하는 가축 부문의 기여도는 글로벌 가축 환경 평가 모델 (GLEAM)을 사용합니다. GLEAM은 공급망을 따라 전 세계 가축 생산의 배출량을 분석합니다. 
GLEAM이 분석하는 가축 공급망의 주요 요소는 가축, 사료, 거름, 동물의 에너지 요구 사항, 사료 섭취, 생산 및 배출, 농장 게이트 (물리적 농장 경계)의 총 배출량을 공동으로 할당하는 것입니다. 
제품 및 서비스 (제품 kg 당 배출량), 농경지 후 배출량 (운송 및 가공). GLEAM은 또한 토지 이용 변화를 산림을 목초지 또는 농작물을 위한 경작지로 전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온실 가스 배출에 대한 기여도는 농업 시스템의 유형과 지역에 따라 다릅니다. 
예를 들어, 세 가지 주요 가축 생산 시스템 중 하나의 강화와 산업화 된 (또는 토지 없는) 시스템의 확장은 화석 연료 사용 증가와 광합성에 의해 사용되는 태양 에너지 감소로 인해 CO2 배출량을 증가시킬 것입니다.
또한 지역별 가축 GHG 배출량을 추정하면 아시아가 가장 많이 생산하고 남미와 카리브해, 유럽, 북미, 아프리카 및 오세아니아가 그 뒤를 이었습니다.

 

14. 토지 이용
숲과 자연 서식지는 1850년대 이후 꾸준히 목초지와 경작지로 전환되었습니다. 경작지 28.4%와 영구 목초지 및 목초지 68.4%로 구성된 전 세계 총 토지 면적의 약 38.5%를 농업 용지가 차지합니다. 
목초지는 1800 년 이후 6배로 확장되어 현재 3500만 km2를 차지합니다 . 농업용 토지 이용 변화는 토지 단위당 이익과 기회 비용이라는 두 가지 개념과 관련이 있습니다. 
토지 단위당 이익은 특정 토지 사용을 관리하려는 농부의 의지를 나타냅니다. 
수익은 토지의 생물 물리학 적 특성 및 가격, 시장 접근성, 투입물 및 서비스와 같은 여러 요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기회비용 개념은 동일한 토지 영역을 사용하는 여러 방법의 사회적 및 경제적 비용을 비교합니다. 기회비용에는 개인 제작비용과 생태계 서비스 비용이 포함됩니다. 따라서 시장성이 없는 생태계 서비스에 관련 비용이 없는 경우 토지 사용 결정은 토지 단위당 사적 이익을 기반으로 합니다.
축산물에 대한 수요 증가는 자연 경관을 크게 변화시켰습니다. 토지 황폐화는 토양의 물리적, 화학적 및 생물학적 특성의 악화입니다. 
토지 황폐화는 생산자가 토양 자원을 고갈시켜 더 적합한 토지를 찾기 때문에 산림에서 경작지 및 목초지로 토지를 전환하는 요인 중 하나로 인식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기후와 토양의 특성으로 인해 목초지가 주변 지역으로 확장되는 것은 제한적입니다. 따라서 농생태학적 잠재력이 있는 지역으로만 확장할 수 있었습니다.
토지 이용 변화는 자연 탄소 순환에 영향을 미치고 결과적으로 많은 양의 탄소를 대기로 방출하여 GHG 배출을 증가시킵니다. 주로 숲과 같은 자연 서식지는 경작지와 목초지보다 토양과 초목에서 더 많은 탄소를 격리합니다. 
토양 및 육상 식물은 전 세계 인위적 CO2 배출량의 최대 40%를 격리합니다. 또한 목초지는 경작지보다 더 많은 탄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경작지는 전 세계 탄소의 6%를 격리하고 열대 사바나와 온대 목초지는 함께 27%를 격리합니다. 
그러나 토양은 육상 탄소 순환에서 가장 많은 탄소를 격리하고 식생의 두 배를 차지합니다. 토양 탄소는 연소, 휘발, 침식, 토지 이용 변경 및 농업 관리 관행을 통해 손실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벌목이나 태움을 통해 산림이 경작지와 목초지로 전환될 때 많은 양의 탄소가 대기로 방출됩니다.
라틴 아메리카는 대부분의 토지를 산림에서 목초지와 경작지로 전환했으며 가축 목장은 이러한 변화의 원동력 중 하나입니다. 지난 40년 동안 중앙 아메리카의 산림 지역은 목초지와 소 떼가 증가함에 따라 거의 40% 감소했습니다. 
또한 가축 사료에 사용되는 작물도 토지 이용 변화에 영향을 미칩니다. 2004 ~ 2005 년에만 콩 확장으로 120만 헥타르의 열대 우림이 대체되었습니다.
삼림 벌채, 경작 된 토양 및 가축 생산으로 인한 토지 황폐화가 CO2 배출의 주요 원인입니다. 총 가축 GHG 배출량에서 9.2 %는 토지 사용 변화에 기인하며, 6 %는 목초지 확장에 기인하고 3.2 %는 사료 작물 확장에 기인합니다. 
그러나 토지 사용 변화는 CO2 외에 다른 배출을 생성합니다. 산림에서 목초지로의 토지 전환은 또한 토양 미생물에 의한 CH4(메탄) 산화를 감소시킬 수 있으며, 소 발굽의 토양 압축이 가스 확산을 제한할 때 목초지가 CH4의 순 공급원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