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빅데이터 활용시스템 개발
강원대 산학협력단, 시연

남서울대학교 관계자가 가상현실에서 오리농장의 방역 시설 운영 실태 점검을 시연하고 있다.
남서울대학교 관계자가 가상현실에서 오리농장의 방역 시설 운영 실태 점검을 시연하고 있다.

 

ICT와 빅데이터를 활용해 고병원성AI·구제역 등 악성 가축전염병 발생 및 확산을 예측할 수 있는 시스템이 개발됐다. 또 가상현실(VR)을 활용한 가축방역 및 역학 전문가 교육 프로그램을 선보여 관심을 모았다.  
강원대학교 산학협력단은 지난달 26일 경기도 안양시 소재 이지팜 회의실에서 ‘ICT, 빅데이터 기술을 적용한 위험요인 분석 및 확산 예측 모델 시연회’를 개최하고, 개발 중인 관련 프로그램을 소개했다.
이번 연구의 전담기관은 농림식품기획평가원이고, 주 연구기관은 강원대학교 산학협력단이다. 농림축산검역본부, 남서울대학교 가상증강현실센터, 이지팜이 협동 연구기관으로 참여하고 있다.
이지팜은 개발 중인 재난형 가축전염병 차단방역 의사결정 지원시스템을 시연했다. 이 시스템은 빅데이터를 활용해 위험요인을 분석한다. 악성가축전염병 발생 및 확산 가능성 예측, 방역조치 효과 분석 등이 가능하다. 
한 예로 역학조사에 활용하면 △위험요인 분석 △예찰 표본 크기 추정 △고위험지역 추정 △방역조치 비용효과 분석 △차량 이동 궤적 시각화 △거점소독시설 시각화 등의 결과 값을 확인할 수 있다.  
이지팜 관계자는 “축산차량 운행 정보 활용 기술을 발전시켜, 이동 경로를 시각화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이 시스템은 해외질병 발생 정보 수집, 차단방역 수준 실태조사 등 타 시스템과 연계해 활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ICT와 빅데이터를 활용해 가축전염병 위험요인을 분석하고 확산 가능성을 예측해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라고 말했다.
이날 시연회에서는 남서울대학에서 가축방역 및 역학 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용 가상현실(VR)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모션 시뮬레이터 기술을 활용해 가축방역 및 역학 전문가들이 관련 시행지침을 가상현실에서 반복 체험함으로써 업무 숙려도와 정확도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했다. 이 기술을 활용하면 네트워크를 통한 가상 집체교육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남서울대학은 앞으로 이번 기술을 더 발전시켜 가축전염병 지자체 CPX, 농가 차단방역 등에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남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 주성현 교수는 “VR을 활용하면 가축사육 현장을 방문하지 않고도 효율적인 교육이 가능해진다”며 “방역 및 역학 전문가들의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일익을 담당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축산농가 및 지자체 담당공무원 교육용 VR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등을 위한 정부 예산이 확대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