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돼지 말고 멧돼지 잡아라”
환경부의 소극적 대응 질타
한돈협회, “완전 소탕” 촉구

 

지난 9일과 11일 강원도 화천 한돈농장 집돼지에서 ASF가 발생, 방역당국과 한돈농가 모두 확산 방지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야생멧돼지 개체수 감축에 소극적인 환경부를 질타하는 목소리가 점점 커지고 있다.
다수의 방역 전문가들은 “화천 ASF 발생의 가장 큰 원인은 환경부의 직무유기”라며 “환경부는 일정 지역의 야생멧돼지를 진공상태로 만들겠다는 지난해 약속을 스스로 무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환경부는 지난해 10월 11일 ‘멧돼지 적극 포획으로 ASF 확산 막는다’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발표한 바 있다. 야생멧돼지의 남하를 차단하기 위해 경기·강원 지역을 집중예찰·완충·경계지역·차단(1, 2차) 지역으로 구분했다. 발생·완충 지역은 교란을 최소화하면서 포획·검사를 강화하고, 경계지역은 적극적으로 개체수를 줄일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경계지역 상단과 하단 각 2km 구간을 차단지역으로 설정, 이 지역의 야생멧돼지를 모두 없애겠다(진공상태)고 발표했었다. 그러나 해당 지역에서 야생멧돼지 폐사체가 계속 발견되면서 “환경부는 야생멧돼지 소탕에는 관심이 없는 것 아니냐”는 비판을 받고 있다.
당시 보도자료에서 환경부 자연환경정책실장은 “이번 방안은 혹시 발생할지 모르는 멧돼지의 ASF 감염과 그에 따른 전파를 사전에 막기 위한 것”이라며 “특히 차단지역 내에는 멧돼지를 모두 없애는 것을 목표해 ASF가 남쪽으로 전파하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접경지역에서 ASF 양성 야생멧돼지가 764건(8일 기준)이나 발생했다. 
한 방역 전문가는 “화천 ASF 발생농장은 경계지역 내에 포함되면서 1차 차단지역 인근에 위치해 있다”며 “이는 총기포획 강화 조치를 통해 야생멧돼지 개체수를 크게 줄이겠다고 환경부가 약속한 지역이다. 그러나 지금도 이 지역에 야생멧돼지 출몰이 빈번하다”고 질타했다.<가락골 2면, 관련기사 10면>
한돈협회도 성명서에서 “이번 화천 ASF 발생은 야생멧돼지를 통제해야 하는 환경부의 정책 실패가 원인이다”라며 “환경부가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책무를 다하고 ASF 재발 방지를 위해 야생멧돼지를 완전 소탕 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또 “환경부가 야생멧돼지 감축에 대해 안일하고 소극적인 자세로 일관하면서 농가의 안전과 생존이 위협받고 있다”며 “야생멧돼지를 3년 동안 매년 75%씩 감축하는 적극적인 방법을 도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발생지역 밖의 경계지역에는 엽견을 이용한 사냥포획 등 모든 수단을 총동원함으로써 순식간의 멧돼지 제로화를 주문했다.
또 “현재 환경부가 추진하는 광역울타리 안에서 포획틀, 포획트랩 등을 이용한 소극적인 개체수 감소전략과 ASF 감염에 의한 야생멧돼지의 자연 소멸을 기다리는 느슨한 대책은 ASF 종식을 위한 근본적인 대책이 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또한 “야생멧돼지가 유입되면 포획 활동을 할 수 없는 국립공원의 특성을 고려해 특별대책을 즉각 시행해야 한다”며 “환경부는 자연보존과 환경보호만 하는 부처가 아니라 국민 전체와 산업과의 조화를 생각하는 정책을 만들어 주길 간곡히 호소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