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영웅의 축산이슈 따라잡기
권영웅의 축산이슈 따라잡기
  • 축산경제신문
  • 승인 2020.10.16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후 변화와 축산업Ⅲ

4. 사료 영양소 활용 및 사료 섭취
가축은 지역과 동물 유형에 따라 에너지, 단백질, 미네랄, 비타민 등 여러 가지 영양소가 필요합니다. 
열 스트레스는 신진 대사 및 소화 기능에 영향을 미칩니다 (Mader, 2003). 열 스트레스하에서 나트륨과 칼륨 결핍은 젖소에서 대사성 알칼리증을 유발하여 호흡률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가축의 사료 섭취에 관한 대부분의 연구는 소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가축의 열 스트레스는 사료 섭취량을 감소시킵니다. 
사료효율, 특히 다량의 고품질 사료를 공급하는 가축의 경우 및 소의 경우 사료 섭취량을 줄이면 에너지 균형이 저하되고 체중 증가가 감소합니다. 물 섭취를 줄이면 발한과 사료 섭취도 감소 할 수 있습니다.

 

5. 동물 생산
유제품 및 소고기 산업에서 생산 감소의 주요 원인 중 하나는 열 스트레스이며, 상당한 경제적 손실이 이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미국 축산 산업은 열 스트레스로 인해 연간 미화 1억6900만 달러에서 2억 3600만 달러 사이의 경제적 손실을 겪고 있으며, 이중 50 %는 낙농산업에서 발생합니다. 
고능력 젖소는 저능력 젖소보다 더 많은 대사열을 생성합니다. 
따라서 생산량이 많은 젖소는 열 스트레스에 더 민감합니다. 결과적으로 열 스트레스와 함께 대사 열 생산이 증가하면 우유 생산이 감소합니다. 
열 스트레스는 또한 암양, 염소 및 버팔로 우유 생산에 영향을 미칩니다. 일반적으로 암양은 실제 온도보다 온도 및 상대 습도의 영향 (온도 습도 지수)에 더 민감합니다. 그러나 암양에 대한 열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지수 값은 품종 유형에 따라 다릅니다. 
열 스트레스는 또한 염소 우유 구성과 양에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어, 수유중인 염소에서는 더운 계절에 수분 손실 감소 메커니즘이 활성화됩니다. 이 메커니즘은 제한된 수자원이 있는 계절에 우유 생산을 위해 소변의 수분 손실을 줄입니다. 
버팔로가 고온에 노출되면 맥박, 호흡률 및 직장 온도와 같은 동물의 생리적 기능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우유 생산이 감소합니다. 그러나 따뜻한 환경에 적응할 수 있고 우유에 대한 수요가 적기 때문에  이 동물들에 대한 관심이 적습니다.
육류 생산의 경우 체중이 높고 털이 두껍고 색이 어두운 육우는 온난화에 더 취약합니다. 지구 온난화는 반추 동물의 신체 크기, 도체 무게 및 지방 두께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돼지 생산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큰 돼지는 성장, 도체중량, 사료 섭취량을 더 많이 감소시킵니다. 
새끼 돼지의 생존은 25°C 이상의 온도에서 젖먹이 기간 동안 모돈의 사료 섭취량 감소로 인해 감소 할 수 있으며, 이는 모돈의 우유 생산량을 감소시킵니다.
가금류 산업 또한 30°C 이상의 온도에서 낮은 생산량으로 인해 손상 될 수 있습니다. 브로일러에 대해서도 섭취량 및 도체중량, 단백질 및 근육 칼로리 감소의 영향이 있습니다. 
산란계에 대한 열 스트레스는 사료 섭취 감소와 배란 중단으로 인해 번식 효율과 결과적으로 난 생산을 감소 시켰습니다. 계란 무게, 껍질 무게 및 정도와 같은 계란 품질은 더운 조건에 상관없이 받을 수 있습니다.

 

6. 생식
두 가축의 번식 효율은 ​​열 스트레스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소와 돼지에서 난모세포의 성장과 질, 배아 발달 장애 및 임신율에 영향을 미칩니다. 
젖소 생식력은 에너지 부족과 열 스트레스 증가로 인해 손상 될 수 있습니다. 열 스트레스는 또한 종모우, 돼지 및 가금류의 낮은 정자 농도 및 품질과 관련이 있습니다.

 

7. 건강
기후 변화와 관련된 몇 가지 가축 건강 문제를 제시됐습니다. 장기간 고온은 대사율, 내분비 상태, 산화 상태, 포도당, 단백질 및 지질 대사, 간 기능 (콜레스테롤 및 알부민 감소)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비 에스테르화 지방산 (NEFA), 타액 생성 및 타액 HCO3- 함량, 또한 더 큰 에너지 결핍은 젖소의 체력과 수명에 영향을 미칩니다.

 

8. 인류
열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따뜻하고 습한 조건은 가축 사망률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1~5°C 사이의 온도 상승이 방목 소에서 높은 사망률을 유발할 수 있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완화 조치로 동물들에게 열을 식히기 위해 스프링클러, 그늘 또는 유사한 관리 방법을 권장합니다. 미국과 북유럽에서 1994년과 2006년 사이에 가축 사망률은 여러 폭염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열 스트레스가 사료 영양소 활용 및 사료 섭취, 동물 생산, 번식 및 건강에 미치는 영향의 특성과 정도에 관한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합니다. 가축의 영양 및 신진 대사 과정과 관련된 더 많은 지식을 바탕으로 관리 관행을 적용하여 동물 성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