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일 군위축협서

환경부는 지난 10일 경북 군위축협 대회의실에서 군위군 양분관리 시범사업(경축순환농업) 관련 연구용역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참석한 국민의힘 김희국 국회의원은 인사말을 통해 “가축분뇨의 효과적인 처리 방안을 찾아냄으로 축산업이 발전하고 이를 통한 저변확대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며 “오늘 참석하신 관계자분들이 뜻을 모아 문제를 찾아내고 과제를 해결함으로 보다 나은 지역의 발전에 기여하는 소중한 자리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설명회에는 국민의힘 김희국 국회의원과 환경부 물환경정책과 정희규 과장, 농림축산식품부 축산환경자원과, 국립환경과학원, 국립농업과학원, 군위군의회, 지역 양분관리 시범사업 연구진 등 3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회의는 군위군의 가축분뇨의 적정 처리를 통한 양분 투입·산출을 종합분석하고, 최적의 관리방안 적용을 위한 시범사업 설명과 현장의견을 수렴하는 자리로, 경축순환농업 활성화를 통한 가축분뇨 순환체계 개선, 양분 투입·산출 분석을 통한 과잉양분 해소방안(화학비료 투입 절감) 마련, 양분순환체계 개선 이후 잉여 가축분뇨 처리방안 등에 대한 연구결과 및 시범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설명 후 자유토론의 시간을 가졌다. 
자유토론 시간에서는 양분관리를 위해 자연순환농업 확대와 축산환경개선 등에 관한 우선 추진 8대 과제를 선정 토의했으며, 이를 토대로 추가적인 연구과제 및 정책발굴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환경부는 군위군을 양분관리 시범지역으로 선정한 배경으로, 농경지 대비 가축사육 두수 비율이 전국의 2.1배이며, 전국 평균 질소량 212kg/ha보다 2배 이상 높은 446kg/ha로 과잉한 상황이나, 2006년부터 15년째 군위축협에서 추진해오고 있는 경축순환농업(현토미 재배사업) 프로그램이 있어 환경부의 시범사업과 자연스런 조화를 기대 할 수 있기에 본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고 밝혔다.
하계 미곡재배와 동계 조사료재배를 통해 가축분뇨 퇴·액비를 자원화하는 현토미 재배사업은 현재 100ha 규모로 진행되고 있으나 1500ha 규모까지 확대할 경우, 질소량 58.3kg/ha 감축 효과가 있을 것으로 추정하고, 시범지역의 양분관리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진다면 전국으로 확대 시행 가능 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양분관리 시범사업을 통해 경축순환농업이 활성화 되면 축산농가가 직면한 가축분뇨 퇴·액비 부숙도 검사 의무화 제도를 대비하고 즉각적인 가축분뇨처리로 냄새발생을 사전 차단 할 수 있는 방안이 될 것으로 보인다. 
나아가 지역의 축산환경 개선과 농업경쟁력이 강화되는 한편 경축순환과 양분관리를 통한 농촌 환경 보전 및 상생프로그램을 개발해 최종목표인 지역 환경용량을 고려한 토양, 대기, 물 등의 환경보호와 지속 가능한 농업 및 농촌 발전의 국내 첫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진열 군위축협 조합장은 “양분관리 시범사업의 추진에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여, 성공적으로 완수함으로 군위군 축산농가의 가축분뇨 문제 해결과 경종농가의 수익성 증대가 이루어짐은 물론 본 사업이 전국단위로 적용될 수 있는 표본 모델로서 제시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