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추석연휴! 돼지고기 뒷다리살과 함께

 

최근 코로나19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모두가 하나 되어 사회적 거리두기, 마스크 착용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빠른 시일 내에 코로나19로부터 자유로워지기를 희망하지만 대다수 전문가들은 다소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우리는 지금까지 겪어보지 못한 어려운 상황에 직면해 있으며, 질병확산 방지를 위해 불가피하게 경제활동, 소비활동, 교육활동 등 많은 부분에서 정상적인 활동을 제한 받고 있다.
이러한 상황은 돼지고기 소비패턴에도 급격한 변화를 주고 있다. 가정 내 소비가 편리한 삼겹살, 목심 등 구이부위는 지속적으로 소비가 유지되고 있으나, 뒷다리살은 외식, 단체급식, 햄소시지 육가공업체 등 주요 소비처의 소비 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한국육류유통수출협회 통계에 따르면 현재 돼지고기 뒷다리살 재고량은 전년대비 2.5배 증가한 4만 톤이다. 재고 증가분 2만 톤을 돼지 마리 수로 환산하면 약 1백만 마리에 해당되며, 연간 국내 돼지 거래물량의 5~6%에 해당되는 물량이다. 앞으로 시장상황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재고가 더욱 증가해 국내산 돼지고기를 공급하는 육가공업체와 함께 양돈농가도 힘든 상황이 우려된다.
돼지고기 뒷다리살은 흔히 비선호부위로 분류되고 있다. 사전적 정의에서 조차 “뒷다리살은 지방이 적고 근육이 많아 질감이 다소 퍽퍽하고 부드러움이 덜한 것이 특징이며 담백한 맛이 있다. 같은 다리살이라도 앞다리살은 얇은 지방막이 형성되어 있어 인기가 비교적 좋은 반면에 뒷다리살은 그렇지 못해 하품 취급을 받는다”로 언급되고 있다.
그러나 돼지고기 뒷다리살은 합리적인 가격과 풍부한 영양성분, 담백한 맛으로 식재료로서 많은 장점을 갖고 있다.   
첫째 합리적인 가격에 풍족함을 더 해 준다.
돼지 1마리당 고기 생산량은 약 58kg이며 이중 뒷다리살은 가장 많은 생산량과 부담없는 가격으로 우리에게 풍족함을 준다. 부위별 생산량을 보면 1마리 기준 안심 1kg, 등심 7kg, 목심 6kg, 삼겹살 11kg, 갈비 4kg, 앞다리살 11kg, 뒷다리살 18kg이다. 또한 뒷다리살의 소비자 가격은 100g에 1 000원 내외로 가장 합리적인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
두 번째 건강한 단백질과 비타민B1 등 영양소의 집합체이다.
건강한 성돈의 체중은 평균 114kg으로 체중을 유지하기 위해 뒷다리 근력이 매우 발달되어 있다. 이러한 뒷다리의 근력이 유지될 수 있는 요인은 크고 탄력있는 근섬유 조직으로 구성되어 있고, 단백질 및 비타민B1 등 풍부한 영양소가 집합된 결정체이기 때문이다. 국거리용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소고기의 사태부위가 깊은 국물 맛을 내는 이유도 위와 같은 뒷다리살 부위의 특성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세 번째 지방이 적고 담백해 다양한 맛을 준다.
지방이 적고 담백한 맛을 갖고 있어 다른 음식 및 재료와 잘 어울린다. 뒷다리살은 전통장류, 채소와 함께 다양한 불고기 종류(간장불고기, 고추장불고기, 깻잎불고기, 콩나물불고기 등)로 조리되며 김치찌개, 잡채 등 취향에 따라 다양하게 즐길 수 있다. 돼지고기 뒷다리살! 편리하고 쉽게 구입할 수 있었으면 한다.
식육점 또는 판매장에 가보면 삼겹살, 목심 등은 여러 브랜드와 다양한 형태로 진열되어 있어 구매 시 선택의 폭이 넓다. 특히 삼겹살은 구이용만 해도 1mm, 5mm, 10mm 등 여러 두께로 진열되어 있으며 수육용, 에어프라이어용, 벌집삼겹살 등 가공형태도 다양하다. 최근에는 숙성된 삼겹살을 판매하고 있어 소비자들은 입맛에 맞게 선택하기만 하면 된다. 반면 뒷다리살의 경우 찌개용 정도만 있어 선택의 폭이 좁고, 판매하고 있는 매장도 찾기 어렵다. 일부 판매장에서 돼지고기 뒷다리살은 소비자가 찾지 않아 진열하지 않고 있다는 의견은 한번 더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소비를 확대하기 위한 새로운 레시피와 다양한 홍보 수단은 매우 중요하며 필수적이다. 하지만 앞서 말했듯이 고객과의 접점에 있는 판매장에서 다양한 브랜드와 가공형태로 소비자들의 선택 폭을 넓히지 못한다면 그 효과는 반감될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로 많은 분들이 우울감을 토로하고 있다. 다가오는 추석에 가족, 친지들과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서 심란했던 마음을 진정시키고자 한다면, 이번 만큼은 가성비 좋고 건강한 식재료인 돼지고기 뒷다리살과 함께해보는 것은 어떨까?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