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육·방역·가축분뇨 통합관리 인프라 구축

ICT 시범단지 15ha 규모로
기반 조성비 등은 신규사업
축사·분뇨 기존 정책사업서
조성 기간은 각 3·4년 이내

지난해 울진·당진·강릉 선정
올해는 경남 고성·강원 평창
주민 반대로 사업 진행 주춤
설득 과정 통해 갈등 해소를

 

농림축산식품부는 깨끗하고 질병 없는 데이터 기반의 미래 첨단 축산업 구현을 목표로, 2019년부터 ‘스마트축산 ICT 시범단지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가축사육 및 방역·분뇨 통합관리를 위해 단지 내 축종을 통일하고, 분뇨·방역·사료시설은 공동이용 형태로 인프라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 ICT 시범단지 조성 정책

스마트축산 ICT 시범단지(이하 시범단지)는 15ha 규모로 한우, 젖소, 돼지, 가금류(닭·오리)를 대상으로 조성한다. 단지 규모는 지자체의 참여농가, 사육마릿수 등 사업수요 및 여건에 따라 조성할 수 있다. 규모 확대에 따른 추가 비용은 지자체에서 부담한다. 

농식품부는 기반조성비(도로·용수 등)와 관제·교육시설은 신규 사업에서 지원하고, 축사·분뇨·방역시설은 기존 정책사업에서 지원한다. 단지 조성 기간은 축산단지 기반시설 및 관제·교육센터 등은 사업 3년 이내, 축사·분뇨·방역시설은 사업 4년 이내에 조성한다.

시범단지 특징을 살펴보면 현대화한 시설에서 ICT 기술을 적용하고 생산 과정을 자동·정밀 조절해 생산성과 편의성을 향상한다. ICT 융복합 첨단 생산시설을 통해, 사육환경·사양·경영 관리를 데이터 기반으로 자동화한다. 축산단지 내 스마트 장비에서 만들어낸 데이터를 관제센터에서 모아, 분석 및 적용, 심층컨설팅을 위한 기반 데이터로 활용한다.

퇴·액비 공동자원화, 축사 내 자동 환기시스템 구축 의무화 등 냄새 없는 축산 환경을 조성한다. 가축분뇨는 발생하는 즉시 수거하고, 퇴·액비로 재활용해 환경 민원해소와 입주농가의 상생체계를 구축한다.

농장별로 설치한 센서를 통해 냄새를 감지하고, 일정 기준 이상 발생 시 자동 환기, 탈취제 살포 등 냄새 발생을 철저히 관리한다. ICT 기술을 접목한 온·습도 및 이산화탄소(CO2) 농도 자동조절 장치, 출하 돼지 선별기를 설치해 원격 제어한다. 

가축·사료·분뇨는 독립적 입·출고 시스템으로 외부 차량의 단지 출입을 최소화한다. 사료·분뇨차량 출입 제한, 가축입식·출하대 외부 설치, 단계별 차단 방역시스템 구축, 울타리, 출입기록 전산화 등 체계적 방역 시스템을 구성한다. 

스마트축산 확산을 위해 개별 ICT 장비 사용법, 단지 내 통합관제, 데이터 분석·활용 등의 현장교육을 통해 관련 전문가를 양성하는 ‘실습형 교육장’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 시범단지 추진 상황

농식품부는 스마트축산 ICT 시범단지 조성 사업대상지로 2019년 6월 경북 울진(한우, 16.2ha, 26농가 2600마리 규모), 강원 강릉(돼지, 19.7ha, 10농가 2만마리), 충남 당진(젖소, 13.4ha, 10농가 1000마리) 3개소를 선정했다. 2020년에는 경남 고성(돼지, 19.4ha, 12농가 3만6000마리)과 강원 평창(한우, 22,3ha 3500마리)을 사업대상지로 선정했다. 평가위원회의 사업계획서 검토, 현지 및 발표 평가 등 3단계 심층 평가를 거쳐 사업대상지를 최종 선정했다.

강원도 강릉시는 시범단지 조성을 위한 토지 매입을 완료했다. 강동면 모전리 산 132번지 일대 35ha다. 사업비 192억원을 들여 2021년까지 돈사 10동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한 돈사에 2000마리씩 돼지 2만마리를 사육 가능한 규모다. 10개 농가의 이주가 가능하다. 내년 2월쯤 공사에 착수할 예정이다. 

충남 당진시는 2024년 완료를 목표로 고대면 당진포리 일대 간척지 14.5ha에 낙농스마트 팜 시범단지를 조성한다. 1차 사업으로 95억원을 확보, 내년에 토목공사를 추진한다. 낙농스마트 팜이 조성되면 신선한 우유와 치즈, 요거트, 아이스크림 등 각종 우유가공 식품을 생산할 것으로 기대된다. 당진시는 이 단지를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낙농체험관광지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경남 고성은 거류면 산성마을 부지 19ha에 2023년 완공을 목표로 한다. 총사업비가 611억원 규모다. 시범단지의 조기착공과 축산가공식품 기업 유치를 위해 군수를 단장으로 한 고성축산 혁신추진단을 구성했다. 

현대식 무창돈사에 ICT 기술을 접목해 축산냄새 유출을 차단하고 질병관리, 축사 내 온·습도 조절, 사료 자동 급이, 비육돈 출하선별 등의 과정을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기반조성(부지정비, 도로, 용수, 전기인입 등)과 단지 내 관제센터 및 교육시설 설치에 95억을 투입한다. 고성군은 도축장, 축산식품 가공·유통 전문기업을 유치할 경우 지역 일자리 창출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경남 울진군과 강원 평창군은 주민들의 반대로 사업 추진이 원활하지 않은 상태다. 경남 울진군은 근남면 진복리 일원 26ha(한우 2600마리 사육규모)에 시범단지를 조성할 계획이었으나, 주민들의 반대로 부지매입이 불가능해 인근 지역인 산포리 산 143번지 일원으로 사업대상지를 변경했다. 유치반대 위원회는 “환경오염, 지가 하락 등이 우려되는 사업임에도 충분한 사전 설명이 없었다”며 “농식품부, 환경부, 국회에 항의 방문하고, 국민권익위원회 진정을 비롯해 법정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총사업비는 150억원이다. 

강원 평창군은 한우 3500마리를 키울 수 있는 시범단지를 조성한다. 부지확보와 도로, 용수, 전기 등 기반시설 및 관제·교육센터 설치를 2022년까지 3년간 실시한다. 총 350억원의 투자를 계획한다. 장소는 평창읍 노론리 일원 22.3ha이며, 인근 마을 주민들이 단지 조성을 반대하고 있다. 주민들은 371명의 반대 서명을 군청에 제출했다. 

농식품부는 이번 시범단지 조성 사업대상지로 선정된 5개소가 차질없이 사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단지 모델 성공사례를 지역·개별 농가에 보급할 수 있도록 단지 내 현장 실습이 가능한 교육장을 만들 예정이다. 입주 농가에서 수집한 정보를 종합적으로 분석해 일반 농가에도 생산성 향상, 냄새저감, 질병 예방 모델을 제시한다는 계획이다.

 

# 해결 과제

스마트축산 단지 조성 과정에서 주민과의 갈등이 깊어질 우려가 있다. 주민들은 냄새 등 환경문제와 지가 하락 등을 우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는 주민들을 설득시키지 못하면 사업대상지를 옮기거나 사업을 포기해야 하는 상황이다. 

100% 완벽한 차단방역은 불가능하다는 것을 인정하고 가축질병 바이러스의 단지 내 유입을 최대한 막을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 또 불가피하게 유입됐을 경우 대책도 마련해야 한다. 과거 축산단지 사례들을 살펴보면 오랜 기간 후에 시범단지 입주 당시 농장주들은 없고, 위탁사육 농가들로 교체된 사례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이후 냄새저감과 차단방역 시스템이 당초 계획대로 운영되지 않을 수 있다는 우려를 낳는다. 

한 전문가는 “축산농가는 가축질병, 분뇨·냄새 등 환경오염으로 인한 지역사회와의 갈등을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며 “스마트 ICT 기기에만 의존할 것이 아니라 질병·분뇨·냄새 관리에 대해 농장주만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축산단지는 차단방역이 가장 중요한 포인트다. 한 농장에서 질병이 발생하기 시작하면 옆 농장 확산은 시간문제다”라며 “밀사와 냄새 저감 등에 관한 기본을 잘 지켜야 한다”고 전했다. 

또한 “농식품부와 해당 지자체는 스마트축산 ICT 단지 조성이라는 명목하에 냄새 민원을 유발하는 농장들을 한곳에서 관리하겠다는 생각은 없어야 한다”며 ““ICT 단지 조성이 농장 집단 이주 수단으로 전락하지 않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