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장 인증 돕기해 맞춤설명회 개최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 대구지원이 지난 8월 특별재난지역을 포함해 경북지역의 HACCP인증을 희망하는 생산단계 농장 20여 개소를 대상으로 워킹그룹을 운영했다.
농장 워킹그룹이란 HACCP적용을 어려워하는 생산단계 농장의 인증을 돕기위한 유형별 맞춤형 설명회다. 
대구지원은 지난 8월 한 달간 안동, 경주, 봉화 등 경북 3개 지역에서 찾아가는 설명회를 가졌다.
설명회는 △기관‧HACCP개요 소개 △HACCP 관리기준서 작성과 일지 기록 방법 △주요 개선 요구사항 및 HACCP 중점 관리사항 △HACCP 인증절차 안내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했다. 
특히 지난 8월 31 봉화군에서 열린 워킹그룹에서는 코로나19로 HACCP교육을 이수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 관계자에게 ‘HACCP개요, HACCP관리기준서 작성 및 일지 기록 방법’을 중점 교육해 좋은 호응을 얻었다. 
한 참석자는 “코로나19로 HACCP교육도 제한되고 기술지도도 받기 힘든 상황이라 HACCP인증을 준비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었는데, 대구지원 심사관이 직접 찾아와 워킹그룹을 통해 많은 정보를 제공해줘 큰 도움이 됐다”고 만족감을 드러냈다.
대구지원 관계자는 “코로나19로 대구‧경북지역 식품‧축산물 업체가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HACCP 관련 도움이 필요할 때 언제든 가까운 지원으로 연락해 달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