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 호 진 농협 축산경제 안심축산분사장

 

“생산-연관산업 동시 성장 절실”

 

생산 한 분야만 성장해선

축산업 미래 보장 어려워

건강한 먹거리 관심 고조

적극적인 대응 시급한 때

 

농협 ‘원스톱시스템’ 도입

공판·유통·군납 효율 정리

비용 절감·교차오염 방지

브랜드 홍보 지원 급선무

 

 

“2019년 농림축산식품부 주요 통계에 따르면, 축산업은 국민 소득 증대에 따른 수요 증가 등에 힘입어 전체 농림업 생산액의 약 40%를 차지할 정도로 크게 성장했다. 육가공, 사료 등 전후방 연관산업을 포함하면 생산액은 무려 61조원, 종사자수는 약 39만명에 이르는 국가 경제의 중요한 산업이며, 우리 국민에 대한 주요 식량 산업으로 자리 잡았다. 

하지만 이러한 양적 성장과정에서 축산업이 환경·사회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 것도 사실이다. 이 때문에 축산업의 양적 확대로는 더 이상 산업의 유지와 발전이 곤란하게 됐다. 이제 축산업은 환경과 사회적 부담에 대한 개선과 청정 축산에 대한 관심을 갖지 않으면 미래산업으로의 보장은 어려운 실정이다.”

양호진 농협 축산경제 안심축산분사장은 향후 축산업은 과거처럼 생산 한 분야에서만 성장해서는 발전할 수 없으며, 전후방산업 등 연관산업이 모두 고르게 질적으로 성장해야 미래를 보장받을 수 있다고 강조한다. 

양 분사장은 “산업 성장에 따라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가축분뇨 문제, 수입 의존형 사료 공급구조로 축산업은 환경부하가 높을 수밖에 없을 뿐 아니라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국민들의 요구가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유통에서도 이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양호진 분사장은 “농협 안심축산분사는 부천‧음성‧고령‧나주 등 4개 공판장을 관장하는 명실상부한 협동조합형 패커”라면서 “때문에 생산에서 가공‧유통을 모두 아우르면서 생산농가와 소비자 모두 윈윈하는 것이 최종 목표이며 그 역할에 충실하는 것이 해야 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때문에 안심축산분사는 자체 유통 역량을 강화하고, 안심한우의 산지조달을 확대함으로써 유통을 선도하는 조직으로 거듭나기 위해 자체조달 물량을 확대하고, 자가 도축해 안심유통센터를 통해 가공‧유통시키는 일관유통체계 시스템을 구축해 나가고 있다. 

참고로 이전 안심한우의 조달방식은 도매시장 55%, 산지 45%였다. 

안심축산분사는 지금까지 도축은 경제지주‧계통 도축장‧일반 도축장에서, 가공은 계통 조직과 육가공업체, 판매는 대형유통점‧농축협 하나로‧농협 유통 등에서 담당해 왔던 구조를 전면적으로 개편했다. 

도축과 가공은 경제지주에서, 판매는 계통 유통센터에서 전담하는 ‘원 스톱 일관시스템’으로 개선해 나가고 있다. 

이와 관련 양 분사장은 “기존의 사업인 공판, 안심유통, 군납사업을 보다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정리한 것”이라고 설명한다.

도매사업을 중심으로 한 공판사업은 출하‧도축‧경매에 집중하고, 가공 부문을 떼어 수도권‧중부‧영호남 등 안심유통센터로 이관하면서 부분육을 중심으로 한 소포장, 가정간편식 등 맞춤형 유통을 본격적으로 전개한다. 9월 음성축산물공판장에서 부분육 가공을 시작했다. 

부분육과 슬라이스 가공을 해오던 군납사업의 경우, 부분육을 떼어냄으로써 슬라이스 가공에 보다 집중할 수 있게 됐다. 이는 보다 더 나은 양질의 군납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계기도 마련한 것이다. 

양호진 분사장은 “원 스톱 일관시스템을 통해 계통매장이나 협력업체들은 소포장육 조달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고정 투자 부담을 덜고, 유통비용이 줄어드는 만큼 가격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데다, 가공단계가 축소됨에 따라 교차오염에 대한 걱정도 없어진다”고 밝혔다. 

양 분사장은 “이러한 시스템이 더욱 효율적으로 추진되기 위해서는 현재 브랜드 육성을 위한 홍보자원을 대폭 늘여야 한다”고 적극적인 지원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권민 기자 alex60@chukkyung.co.kr

 

 

 

김 명 규 축산물처리협회장

 

“ ‘안전성 확보 최일선’ 정책 반영을”

 

가축 식육으로 만드는 공정

소홀하거나 처리 미흡하면

결정적인 품질 하락을 초래

피해는 모두 소비자들에게

 

등급판정·이력제 지원 미흡

많은 비용 발생함에도 외면

소모품·기계 수선·유지 난항

신규도축장 허가 신중 검토

 

 

“우수한 축산물을 만들기 위해서는 여러 분야가 다 함께 잘 해야 비로소 좋은 고기를 만들 수 있습니다. 먹이사슬(Chain) 중에서 가축을 식육으로 만드는 공정이 도축업입니다. 농장에서 잘 키운 가축을 도축과정에서 소홀히 하거나 처리가 미흡할 시는 결정적인 품질하락을 초래 할 수 있습니다.” 

김명규 축산물처리협회장은 이같이 도축산업이 축산업에서 맡고 있는 역할에 대해서 강조하면서 도축업계의 불공정관행 개선을 통해 안정적인 도축장 운영이 가능 하도록 최선을 다할 것 이라고 말했다. 

김명규 회장은 “원래 가축은 많은 오염물질을 가지고 있으며 인수공통전염병을 포함한 질병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기 때문에 위장의 내용물이 외부에 오염되어 있는 분변 또한 결정적 오염물질”이라면서 “도축장의 역할은 동물이 가지고 있는 많은 오염물질(위, 내용물 및 표피오염물질)을 철저히 제거하고 인수공통전염병이 있는 가축을 도축 전 완벽하게 차단, 안전하고 깨끗한 고기를 만드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도체의 세균 증식 등을 방지하기 위해 최대한 높은 온도의 고기를 최 단시간 내에 4℃이하로 내리는 것도 도축장의 큰 역할. 

그렇기 때문에 결론적으로 도축장은 질병과 오염원으로부터 완전하지 않은 가축을 안전하고 위생적이며 품질이 우수한 식육을 만드는 축산업의 중심이 되는 곳이다.

또한 축산물이력제 관리의 중심이 되는 곳이며 축산물의 품질 평가가 행하여지는 관문이 도축장이라는 김 회장은 최근 도축업계에 대한 등급판정, 이력제 등을 위한 지원이 불공정하다는 입장이다. 

이에 불공정 관행을 탈피하고자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고 일부 개선된 바도 있지만 현재 진행형이다.

김 회장은 “여러 경로로 불공정에 대한 문제 제기와 지원을 요청한 바 있으며 지금도 진행 중에 있다”면서 “등급판정과 이력제를 시행함에 있어서 도축장에서는 많은 비용이 발생함에도 지원이 거의 없는 상황을 타파하고자 노력을 경주하고 있으나 아직 결과는 미흡한 실정”이라고 말했다. 

다행히 금년부터는 일부 이력자동표시기에 소요되는 잉크 등 소모품은 지원되고 있으며 기계의 수선유지에 필요한 비용도 지원될 것으로 판단된다는 김 회장은 “축산물의 등급판정과 이력관리제도를 시행하기 위해서 도축장에서 발생하는 비용을 전적으로 도축장에서 부담하는 것은 문제”라면서 “개선을 위해서 계속 노력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이력제와 관련해서는 돼지의 경우는 판매점까지 이력관리제도를 확대해 운용하는 현 법은 문제가 많다고 지적했다.

이론적으로는 맞을 수도 있지만 실제 내막을 들여다 보면 당초의 목적에는 부합하지 않은 부분이 많이 있다는 것. 

이에 김명규 회장은 “돼지의 이력제는 도축장의 출하 전까지가 맞다고 사료된다”면서 “세계적으로도 돈육의 유통까지 이력제를 확대 적용하는 곳은 없다는 것을 참고하여 개선을 위해서도 회원사들과 함께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2015년 일몰된 도축장구조조정법의 부활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도축장의 가동율이 낮음에도 신규도축장이 건립되고 있다”면서 “영세도축장들은 신규 대형 도축장들로 인해 존립의 기로에 서있다”고 말했다. 때문에 2015년 말 종료된 도축장구조조정에 대해 다시 검토·시행할 필요성이 있다고 제안했다. 또한 도축업계가 ASF등 질병발생 상황에서도 안전한 축산물 생산을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였음에도 불구하고 정부의 지원이나 제도적 뒷받침이 전무했다. 

김회장은 “ASF가 발생한 지난해에 도축장은 많은 작업 중단과 휴일작업등 정부의 지침과 지시를 충실히 이행을 했지만 이 과정에서 도축장은 많은 추가적 비용 지출과 희생에도 불구하고 정부의 지원은 전혀 없었다”면서 “도축산업도 축산업의 일부분으로써 책임과 역할을 충실이 이행하는바 농가 우선적 정책이 아니라 관련 업종에도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혜진 기자 Ree@chukkyung.co.kr

 

 

 

김 용 철 한국육류유통수출협회장

 

“생산·유통은 경쟁 아닌 상생”

 

 

원료육 가격 변동폭 축소

편차 크면 소비자에 외면

국내산 수출도 타격 예상

외식업, 외산 전환 불보듯

 

 

축산물 값 상하한제 도입

등락 시 양쪽 모두 윈윈케

시장 품목 빠르게 다양화 

품질 위주 개량 서둘러야

 

 

 

“축산업과 관련산업은 경쟁 관계가 아닌 상생 관계로 가야 한다. 즉, 1차 산업과 2차 산업을 따로 분리하지 말고 하나의 산업으로 봐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생산과 가공·유통은 서로 밀접한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김용철 한국육류유통수출협회장은 축산업 관련산업의 발전을 위해선 생산과 가공·유통이 함께 가야 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축산업의 정의만 보더라도 생산은 물론 축산물을 가공 처리해 유통할 때까지의 전 과정을 말한다는 것. 특히 축산물 가공·유통산업은 생산자와 소비자를 잇는 허리의 기능을 담당하는 등 생산과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라는 것이다.

이를 위해 김용철 회장은 원료육의 가격변동폭을 줄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돼지고기의 경우 지난 1월 kg당 2923원에서 7월 4889원으로 무려 67%, 1966원이나 급등했고, 한우고기 역시 지난 4월부터 kg당 2만원 이상의 가격이 유지되고 있다는 것.

이처럼 가격 편차가 클 경우 소비자에게 결국 외면받을 수밖에 없으며, 수출에도 발목이 잡힐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김 회장은 “돼지고기의 경우 가계소비가 60%, 외식이 25%, 햄·소세지 등 가공이 15%를 차지한다”면서 “현재 가계소비의 경우 국내산이 대부분이지만, 이같은 상태가 지속되면 외식시장처럼 수입육으로 대체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그는 “축산물 가격안정을 위해 가격 상하한제 도입이 필요하다”면서 “원가정산법도 좋은 방법”이라고 설명했다.

축산물 상하한제는 기준가와 상하한가를 정해 그 차액을 보전해주는 방법이다. 

한 예로 돼지고기 기준가를 kg당 4000원으로 정했을 때 5000원 이상이 되면 농가와 가공업체가 차액을 반반씩 부담하고, 3000원 이하로 떨어지면 가공업체가 더 부담해 농가가 손해를 덜 보도록 하는 등 농가와 업체가 서로 ‘윈윈’하는 방식이라는 것이다.

그는 이어 “덴마크 ‘데니쉬 크라운’의 경우 가격심의위원회를 열고 농가들의 원재료비를 감안해 원가를 정산해주는 방법을 채택해 운영 중이다”라면서 “우리나라도 축산물 가격을 안정시킬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할 때”라고 덧붙였다.

또한 김용철 회장은 축산물 품질 향상에도 힘써야 한다고 피력했다.

현재 돼지고기 소비시장은 일반돼지인 ‘YLD’뿐 아니라 ‘이베리코’, ‘제주흑돼지’, ‘듀록’, ‘YBD’ 등으로 다양화되고 있다는 것. 때문에 이같은 시장 다변화에 대응키 위해선 품질 위주의 개량이 시급하다는 것이다. 

김 회장은 “생체정산을 없애고 등급정산제로 바꿔 농가들이 품질 위주로 사육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면서 “등급제 역시 모든 농가에게 획일적으로 적용하면 소비시장에서 경쟁할 수 없는 만큼 업체별, 브랜드별로 자율 적용토록 하는게 옳다”고 역설했다.

그는 이어 한우 역시 수출시장 확대를 위해 품질 균일화가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국민들이 소득 수준이 높아지면 건강에 대한 관심도 함께 증가하기 때문에 마블링이 높은 고기에 대한 선호도가 낮아진다”며 “일본의 화우 사육농가와 사육마릿수가 매년 줄고 있는 것이 이의 반증”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한우산업이 언제까지 호황을 누릴 수 있을지 모르는 만큼 대비가 필요하다”면서 “적극적인 수출 확대만이 답이며, 이를 위해 품질 균일화가 전제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김용철 회장은 축산물 유통 분야에 대한 정책지원을 강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그는 “1차 산업과 2차 산업이 동반 성장할 수 있도록 도축·가공 등 유통부문의 시설·운영자금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면서“농식품부 내에 축산물 유통산업을 총괄하는 담당부서 신설도 시급하다”고 말했다. 김기슬 기자 

 

 

 

유 광 준 마장축산물시장 한우협동조합장

 

“축산정책, 전체산업 대상으로”

 

한우값 상승 유통업계 흔들

최저임금·근무시간 단축 등

운송·관리비 제반 비용 상승

소규모 업체 줄도산 진행 중

 

유통 무너지면 손실 농가로

공판장 경매일 분산 바람직

개정된 등급제 개편도 필요

외국인 노동자 쉽게 고용케

 

 

“관련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선 축산물 가격 안정화가 절실하다. 가격이 불안정하면 유통산업은 후퇴할 수밖에 없다. 이를 해결키 위해선 농가에 치우친 정책을 도축·가공 등 유통업계로 분배해야 한다.”

유광준 마장축산물시장 한우협동조합장은 축산업 관련산업이 나가야 할 방향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유광준 조합장은 “현재 한우가격이 무섭게 치솟고 있다”면서 “이같은 한우가격 상승은 유통산업의 발전을 저해하고, 이는 결국 농가에게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우려했다.

한우 지육가격은 불과 4~5년 전만 해도 1+등급 기준으로 마리당 700~800만 원이었지만, 현재는 900~1000만원을 호가하고 있다는 것. 여기에 최저임금 인상과 근무시간 단축, 운송비·관리비 등의 제반비용 상승으로 소규모업체는 도태되는 형국이라는 것이다.

유 조합장은 “이마트, 홈플러스 등 대형마트만 해도 한우 매대는 점점 줄어드는 반면 수입육 매대는 점점 커지고 있다”면서 “이는 수입육 유통마진이 한우보다 더 크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같은 이유로 유통업자 역시 수입육 취급량을 더욱 늘리는 추세”라면서 “결과적으로 한우가격이 너무 높으면 소비자로부터 외면 당하게 되고, 결국 농가들도 피해를 입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유광준 조합장은 축산물 유통업체의 생산성을 최대로 끌어올릴 수 있도록 3일에 편중된 공판장 경매일을 분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공판장 경매일이 화·수·목요일에 집중된 까닭에 공판장에서 우지육을 공급받는 마장동 유통상인 역시 3일 일하고 4일을 휴업하는 사태가 지속돼왔다는 것이다.

유 조합장은 “농협 음성축산물공판장의 경우 화·수·목요일에는 800~900마리의 한우가 경매에 상장되는 반면, 금요일은 100마리 정도, 월요일은 경매량이 거의 없는 실정이다”면서 “요일별 분산 경매와 일요일 도축, 토요일 경매가 시급하다”고 피력했다.

그는 최근 개정된 소고기 등급제 역시 서둘러 개편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개정된 등급제는 근내지방도 기준 완화가 골자로, 1++등급의 근내지방도는 기존 근내지방도(BMS) No. 8, 9에서 No. 7, 8, 9로 1+등급은 No. 6, 7에서 No. 6으로 하향됐다. 

하지만 그는 소고기 등급제가 마블링을 낮추자는 본 취지와 달리 한우가격 상승의 요인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고 주장했다.

1++와 1+의 근내지방도를 하향 조정한 결과 1+등급이 절반 이상 줄어들어 기존에 1+를 사던 소비자들은 1++를 살 수밖에 없고 이는 소비자 부담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유광준 조합장은 이같은 등급제 변경으로 가공업체 역시 손해가 이만저만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육량지수 변경으로 버려야 할 폐지방이 30% 이상 나오고 있다는 것이다. 

유 조합장은 “육량이 커지면 정육만 커지는게 아니라 이를 감싸고 있는 지방도 함께 커진다”면서 “생산과 유통이 같이 상생하려면 등급제를 개선해 농가들이 육량이 아닌 육질 위주로 사육토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그는 축산물 가공·유통업체가 3D업종으로 치부돼 내국인 일손이 부족한 만큼 외국인력을 더욱 쉽게 고용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줘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마장동 유통상인들은 물량을 확보할 자금이 중차대한 문제인 만큼, 명절에만 한시적으로 단기대출을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도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그는 “국내 축산업이 수입육과의 경쟁에서 이기고 지속가능한 산업이 되기 위해선 생산 위주의 정책만으론 한계가 있다”면서 “유통분야에 대한 정책적 지원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기슬 기자 kimkija@chukkyung.co.kr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