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경영전략회의서 발표

하절기 보강 사료를 실은 수송차가 소독을 실시하고 있다.(우성사료 아산공장)
하절기 보강 사료를 실은 수송차가 소독을 실시하고 있다.(우성사료 아산공장)

 

우성사료 한재규 대표이사가 하반기 사업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우성사료 한재규 대표이사가 하반기 사업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우성사료가 지난 13일 대전 본사 대회의실에서 올해 목표달성을 위한 하반기 경영전략회의를 개최했다. 코로나19로 인해 철저한 규정 준수와 대인 방역 시스템을 가동한 가운데 최소 인원만 참석했으며, 해외를 비롯한 공장 조직은 온라인 실시간 중계를 이용해 비대면 회의로 진행했다.

한재규 대표이사는 지난 상반기를 되돌아보며 “모든 상황이 녹록지 않았다. 코로나로 대한민국을 비롯한 전 세계는 한 번도 경험하지 못했던 비상시국을 보내고 있다”며 “사료산업의 경우 경기침체로 소비가 부진한 데 반해 환율 급등으로 인한 환차손이 발생하는 등 수익구조가 크게 나빠졌다”고 밝혔다.

또 “그나마 다행인 것은 소, 돼지를 비롯한 축산물 가격이 좋았지만, 하반기는 경기침체를 비롯한 다양한 국내외적 변수로 인해 낙관적으로 볼 수 없다”고 전망했다. 이런 상황 속에도 임직원들이 힘을 모아 우성사료는 어려운 시장 여건에서도 지난해 동기대비 118%의 괄목 할만한 성장을 했다.

 

# 비대면 마케팅 확대

우성사료는 지난 상반기 사료회사 가운데 가장 큰 폭의 성장세를 기록했다. 반짝 단기 성장이 아닌 3년 연속 물량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런 상승세를 이어가기 위해 하반기에도 모든 역량을 영업에 집중할 계획이다. 또 새롭게 정비된 그룹웨어를 통해 전사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한편 영업 관련 전산프로그램을 완비. 신규 그룹웨어와 연동하여 영업활동의 효율성을 키우고, 새로운 서비스 도구를 제공해 고객농장에는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 공백 시장이 없도록 조직을 더욱 보강하고 축종별 스쿨을 비롯한 다양한 교육으로 영업사원의 수준을 향상 시키겠다. 코로나로 인한 제한적인 영업활동은 비대면 마케팅 강화로 시대 상황에 맞는 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 고품질 특수사료 성장세

우성사료는 전통적으로 양어를 비롯한 반려동물 사료가 포함된 특수 사료에 강하다. 24년간 부동의 업계 1위를 고수하고 있는 양어 사료는 상반기 역대 최고 판매물량을 갱신하며 양어사료 업계 유일하게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양어 사료 역시 사료 시장 감소와 질병, 소비 부진의 삼중고에도 불구하고 우성의 약진이 빛을 발하고 있다. 경쟁업체는 모든 카드를 내놓고 있지만 우성사료의 성장세를 막기는 어려울 것으로 판단된다.

 

# 반려동물 사업부 강화

우성사료는 1992년부터 특수사료를 일반사료와 공장을 분리하며 30여년 가까이 운영 중이다. 당시 대부분의 고급 개 사료를 수입에 의존하던 현실을 안타깝게 생각한 우성사료는 고급 개 사료를 국산화하겠다는 목표를 수립했다. 우성사료는 현재 개, 고양이, 관상어를 비롯한 다양한 반려동물 식품을 제조 판매하고 있다. 상반기에 선보인 프리미엄 브랜드는 반려인의 근본적인 바램인 오래오래 행복하게에 핵심을 두고 기획, 런칭 초기부터 소비자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새롭게 선보일 신제품은 반려동물의 면역력과 장 건강의 극대화를 위해 국내 최초로 프로바이오틱스(Human Grade)를 외부에 코팅해 최대한 많은 유산균이 장까지 살아갈 수 있도록 만들었다. 올 한해는 반려동물 식품 라인업을 마치고 시장 특성에 맞춰 온·오프라인을 아우르는 마케팅 활동에 집중해 특수사료의 강자임을 증명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