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 선제대응 필요
의원회관서 포럼 발대식

“효과적인 기후위기 대응과 농어촌 에너지전환 정책 지원을 위해, 실효성 있는 데이터수집 체계가 마련돼야 한다.” 
지난 10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기후위기 대응 농어촌에너지 전환 포럼’에서 이 같은 필요성이 제기됐다. 이날 행사는 김성환·양이원영·위성곤·이소영 의원, 대통령직속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가 함께 주최 기후위기에 대응하고 농어촌에너지 발전 발향을 모색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안옥선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저탄소농업기술연구단장은 “농업의 기후위기 대응에서 가장 큰 장애요인은 자료 부족”이라며 “데이터 표준화가 되지 않고 데이터 업데이트를 위한 시간과 예산 투자가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또 “연구실 자료의 체계적 관리가 미흡하고 비공개 자료가 많아 연계·공유가 쉽지 않다”며 “농촌 공간 빅데이터를 구축 및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농촌 공간 빅데이터란 공간 빅데이터의 일반적인 특성과 속성을 공유하면서, 농촌 공간 내 행위 주체에 의해 발생한 시공간적 속성을 보유한 기록들의 집합체를 말한다.
최문선 에너지경제연구원 에너지통계연구팀장은 “에너지 총조사 농림어업 부문의 표본크기 및 조사내용 확대가 어렵다”며 “농어촌 에너지전환 정책지원을 위한 기초자료 확보를 목적으로 하는 신규조사 설계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 “농어촌 에너지통계 허브기관을 지정해 정책지원을 위해 필요한 농어촌 에너지 통계를 정의하고, 농어촌 에너지통계 수집 및 작성을 위한 로드맵 수립, 기관별 관련 데이터 검증, 연계, 통합 및 신규통계(조사) 설계 등을 실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종안 지역농업네트워크 협동조합연합회장은 “농어촌 정책으로 공간계획, 에너지자립마을 등의 정책이 효과적으로 추진되기 위해서는 관련 상세 데이터가 필요하다”며 “현재 지역단위에서 에너지 이용실태에 대한 데이터를 이용 또는 분석할 수 있는지, 만약 없다면 어떤 방법으로 이 문제에 접근할지에 대한 좋은 의견이 나와야 한다”고 발표했다.
이근행 기후위기비상행동 농어촌부문 위원은 “데이터는 사회적 가치가 안정되고 국가 정책 방향과 시행 의지가 공인되어야 정책화하는데, 생산 주체의 조직화나 농산물 수급 안정 정책이 대의적 방향성을 갖지 못 한다”고 지적했다. 
또 “농업·농촌 자료 분류, 항목화, 수집, 관리, 활용이 미비한 이유는 관심 갖지 않고 책임지지 않고 지속하지 않고 협력·연대하지 않고 감시·견제받지 않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김지현 농식품부 농촌에너지팀장은 “농업·농촌 부문이 기후변화 대응과 적응능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실태조사와 기후변화 영향 예측 및 취약성 평가에 대한 사업 확대가 필요하다”며 “기후변화에 따른 이상기상 등에 관한 정보를 보다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파해 농업인이 효과적으로 대처하게 함으로써 피해를 최소화하는 전달 체계화 서비스시스템을 갖추고 고도화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한편 이날 포럼에 앞서 농어촌에너지 전환 포럼 발대식을 개최했다. 이 포럼은 농어촌에너지 전환 방안과 정책 의제를 찾기 위해 농특위 내에 새롭게 구성된 모임이다. 포럼위원장에는 이유진 농특위 농어촌분과위원이 맡았으며, 농어민, 전문가, 관련 단체와 기관 관계자 등 22명이 참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