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산물 판매·외식·관광
할인 쿠폰 748억 규모
농신보 1000억원 집행

코로나 피해 조기 극복을 위한 3차 추가 경정예산이 지난 3일 국회에서 의결됐다. 농업·농촌 분야에는 총 2905억원이 확정됐다. 이는 농식품부가 제출한 2773억원 추경안보다 100억원이 증액된 금액이다.
농식품부는 이번 추경 재원으로 농산물 판매·외식·농촌 관광업계를 지원하고, 농가 소득 및 경영 안전망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우선, 국산 농산물과 외식 소비를 촉진하고, 농촌관광을 활성화하기 위해 소비자들에게 748억원 규모의 할인쿠폰을 제공한다. 
농산물 소비 확대를 위해 온·오프라인으로 농산물 20% 할인쿠폰을 발급한다. 예산 규모는 400억원(최대 1만원, 400만장)이다. 7월 중 참여업체를 선정해 8월부터 소비촉진 캠페인과 함께 시행한다. 
주말에 외식업체 5회 이용 시 1만원 상당의 쿠폰을 제공(330억원, 330만장)한다. 참여 카드사를 선정해 카드포인트 지급 또는 결제대금 차감 방식으로 시행한다. 8월부터 이용횟수 산정 및 쿠폰 지급을 시작한다.
농촌체험마을 등 농촌지역 숙박·체험과 특산품 구입 등에 사용 할 농촌관광 30% 할인쿠폰을 카드사와 제휴해 제공할 계획이다. 예산은 18억원(최대 3만원, 6만장)이다. 7월 27일부터 결제대금 차감 방식으로 할인쿠폰을 제공한다.
외식에 대한 국민들의 불안감 해소를 위해 식사문화 개선 캠페인 등 홍보와 지자체의 ‘안심식당’ 지정제 운영 지원에 예산 32억원을 투입한다.
농림수산업자신용보증기금에 정부출연금(1000억원)을 7월 중에 집행해 농업인 등에게 신규 보증 중단 없이 코로나 관련 정책자금의 안정적인 공급이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관계부처와 협의해 각종 농업정책자금 금리를 한시적으로 인하하고, 연내 상환해야 하는 원금 상환 기간을 연장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농식품 기업 수출 애로 해소와 농업인의 자연재해 피해 지원도 강화한다. 항공·해운 운항 차질과 포장·운송 비용 상승 등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선전하고 있는 농식품 수출업체에게 수출물류비용(23억원, 해운 9원/kg, 항공 표준물류비 7%)을 추가 지원한다. 재해대책비 예산으로 100억원을 반영해 태풍 등 재해지원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게 됐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