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대한 육류 산업이 지속가능할까?

다음 자료는 육류대체 기술 관련 IDTechEx 보고서의 데이터 ‘식물 기반 및 양식 육 2020-2030 : 새로운 육류 대체 기술, 시장 및 예측’ 자료에서 인용한 것입니다. 축산업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확산시키는 원인이기도 합니다. 제기되는 문제점에 대한 나름대로의 논리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세계 육류산업의 가치는 2조 달러가 넘고 세계 최대 육류 회사인 JBS는 연간 500억 달러 (한화 62조5000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립니다. 2017년 미국에서만 약 1000억 파운드의 육류가 생산되었으며, 매년 2-3%의 생산량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2016년 미국의 육류 및 가금류 산업은 총 GDP의 5.6 %를 차지하고 총 경제 생산량에서 1.02조 달러를 차지했습니다. 미국의 육류업계는 2570억 달러의 임금을 받는 540만명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습니다. 미국 정부는 육류 및 유제품 산업에 많은 보조금을 지급하며, 매년 보조금으로 380억 달러를 소비합니다 (유럽 연합은 육류 및 유제품 산업에 유사한 수준의 보조금을 지급합니다). 따라서 육류는 미국에서 매우 저렴하며 육류에 대한 소비자 지출이 6.4 %로서 세계에서 가장 낮습니다. 육류 소비는 수년 동안 둔화되었음에도 미국인은 여전히 ​​매년 110kg 이상의 육류를 소비했는데 이는 호주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많은 양입니다.
전 세계 육류 소비는 지난 50년 동안 빠르게 증가했습니다. 1961년에는 유럽과 북미가 주요 생산국이었습니다. 그 이후로 두 지역이 생산량을 두 배 이상 늘렸음에도 불구하고 현재에는 아시아가 세계 최대 육류 생산지역입니다. 국가가 산업화됨에 따라 국민들은 훨씬 더 많은 고기를 먹는 서구식을 채택하는 추세입니다. 
가금류 생산도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부문입니다. 2020년에는 세계적으로 1억 2,400만톤의 가금류가 생산될 것으로 예상되며, 향후에도 10년간 25%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추세는 세계적으로 일관됩니다. 가금류는 다른 유형의 육류보다 생산 비용이 저렴하며 닭은 사료 그램을 단백질 그램으로 변환 할 때 가장 효율적인 육류 동물입니다. 가금류는 쇠고기나 돼지고기와 같은 고기보다 소비에 대한 종교적 제한이 적습니다. 2019년 8월 전체 신선한 닭고기 1kg의 미국 소매가는 $ 3.34였습니다. 뼈없는 닭 가슴살 1kg은 $ 6.53입니다. 이 저렴한 가격을 가능하게하기 위해 업계는 생산 표준화에 많은 투자를 했습니다. 생산 시설은 동일하고 저렴하고 빠른 시공이 가능하며 닭의 99%는 동일한 품종이므로 크기, 무게 등이 다양하지 않습니다.

# 육류 산업의 지속 가능성 문제
육류 산업은 몇 가지 주요 지속 가능성 문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가축사육에는 많은 양의 땅을 사용합니다. 5500만 ㎢의 농지 중에서 77%가 가축과 가축에게 사용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 칼로리 소비의 17%만이 동물에서 나오고 식물성 식품은 전 세계 칼로리 섭취량의 83%를 공급합니다. 전 세계 단백질 섭취량의 33%만이 육류 및 유제품에서 나옵니다.
세계 인구는 2050년까지 100억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이 많은 사람들의 식량을 해결할려면 세계 식량생산의 70% 증산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지난 수십 년간 주요 농작물 수확량은 정체되어 왔습니다. 지난 50 년 동안 육종분야는 동물을 생물학적 한계로 몰아 넣었습니다. 효율성의 현저한 증가는 없을 것입니다. 도시화와 기후 변화로 인해 추가적인 삼림 벌채없이 농업에 사용할 수있는 토지의 양이 줄어들기 때문에 이는 감소하는 농경지에 더 큰 문제를 야기해 오고 있습니다. 
칼로리 측면에서 육류는 매우 비효율적인 영양원입니다. 닭고기는 가장 효율적인 육류 형태이지만 1칼로리의 고기를 생산하려면 9 칼로리의 에너지가 필요하고 1g의 단백질을 생산하려면 5g의 단백질이 필요합니다. 돼지고기는 1 칼로리의 고기를 생산하기 위해 10칼로리의 사료를 필요로 합니다.  그러나 세계가 전적으로 식물성 식이요법을 채택한다면, 현재의 농업은 증가하는 인구에게 먹이를 줄 수 있는 충분한 식량을 쉽게 생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육류산업은 환경 피해의 주요 원천이며, 유엔은 축산업을 ‘지역에서 세계에 이르기까지 모든 규모에서 가장 심각한 환경 문제에 가장 크게 기여하는 산업’으로 묘사하고 있습니다. 농업은 온실 가스 배출의 주요 원천으로 토양 경작의 이산화탄소, 가축의 메탄, 비료와 분뇨의 이산화 질소가 주요 원인입니다. 가축 생산의 확대는 삼림 벌채의 주요 요인, 특히 라틴 아메리카의 경우 삼림의 70%가 목초지로 채워져있는 삼림 벌채의 주요 요인입니다. 축산업은 전 세계 토양 파괴의 주요 원인입니다. 축산업은 전 세계 사람의 물 사용의 8% 이상을 차지하는 물 스트레스의 주요 원인입니다. 항생제, 비료 및 살충제는 강과 바다로 흘러 들어가 부영양화, 해안의 죽은 지역 및 산호초의 퇴화를 유발합니다. 목초지 생성으로 인한 동물 농업 및 서식지 파괴와 관련된 오염은 생물 다양성에 대한 주요 위협이며, 종의 손실은 화석 기록에서 예상되는 것보다 50 ~ 500 배 높은 것으로 추정됩니다.
무엇을 할 수 있습니까? 축산업과 관련된 많은 문제는 육식을 포기하는 인구의 증가로 해결 될 수 있지만 환경적 또는 윤리적 문제가 남아 있습니다. 따라서 육류 제품의 현실적인 대체물을 만들 수있는 모든 회사에게는 큰 기회가 있습니다. 
대체물은 재래식 육류와 거의 구별 할 수 없을 정도로 똑 같고, 육류 제품과 가격이 동등하며, 또한 널리 이용할 수 있을 정도가 되어야 합니다. 지난 몇 년 동안 식물성 육류와 인공 육류는 빠른 속도로 성장했습니다.
어떻게 많은 소비자들에게 각인될 수는 있을지, 아니면 일시적인 유행으로 끝이 날 것인지 알 수 없지만 새로운 시장의 출현은 우리 축산인들에게는 지난 과거를 돌아보고 새로운 미래를 준비해야하는 큰 숙제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