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충남양돈농협 ‘포크빌 축산물 공판장’
대전충남양돈농협 ‘포크빌 축산물 공판장’
  • 한경우 기자
  • 승인 2020.06.12 1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합 제2창립…재도약 기틀 마련

5월 돼지 도축으로 시동
대가축도 하루 300마리
초현대식 협동조합형 패커
축산인 대상 시설 견학 활짝

출하기사 유류쿠폰 지원 등
다양하고 풍성한 이벤트도
출하선급금 1년간 무이자
장려금도 규모따라 차별화
대전충남양돈농협 포크빌 공판장 전경.

 

대전충남양돈농협(조합장 이제만)이 최근 조합원의 숙원사업으로 제2의 조합 창립이라는 캐치프레이즈를 걸고 전사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포크빌 축산물 공판장’이 본격 가동을 앞두고 축협과 축산단체 및 축산인을 향해 시설 이용을 위한 진한 러브콜을 보내고 있다.
지난 5월 초 돼지 도축을 시작으로 가동에 들어간 포크빌 축산물공판장(이하 포크빌 공판장)은 지난 5월말 현재 하루 돼지 2000여 마리와 한우 등 소를 도축 및 가공하고 있다.
6월 중 관련기관단체로부터 공판기능이 인증되면 한우 등 대가축도 하루 300마리 도축 및 공판을 목표로 만반의 준비를 해 놓고 있다. 중개 기능이 탁월한 실력파 중도매인 50여명도 확보했다는 공판장 관계자의 전언이다.
지난 2010년대 초 구제역 등으로 돼지 도축 등 출하 및 판로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양돈농가 등의 강한 요구로 포크빌 축산물 공판장의 태동 계기가 된 이곳 공판장은 설립과 초기 운영에 대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원만한 경영을 시현하기 위해 조합관계자 및 축산인을 대상으로 공판장 시설 견학은 물론 각종 회의(조합장 협의회, 경영자협의회, 경제상무협의회 등)도 개최, 포크빌 축산물 공판장의 시설 및 기능에 대한 존재확인과 이용에 따른 축산농가의 실질적인 이익을 홍보하는데 게으름 없이 전진하고 있다.
포크빌 공판장(충남 천안시 동남구 성남면 5산단1로81)에 따르면 총 사업비 1530여 억원을 투자, 8만7003.1㎡(2만6318평)의 대지위에 건축(연)면적 5만238.83㎡(1만5200평)로 도축시설을 비롯 냉동냉장시설, 부분육 가공시설, 판매시설, 자동화 물류창고 등이 들어선 초현대식 협동조합형 패커(도축-공판-가공-랜더링까지 하는) 축산물종합유통센터이다.
하루 도축규모는 돼지 3000마리, 소 300마리 이상으로 돼지 3000마리, 소 200마리를 가공할 수 있는 시설(돈육가공장 5개소, 소 가공장 4개소)이 들어서 있다고. 
포크빌 공판장은 시설 가동률을 높이는 한편 경영안정을 위한 각종 유인책을 수립, 시행하고 있다.
기존 공판장과의 차별화와 함께 축산물의 품질 및 위생강화를 위해 DMRI(덴마크 육류연구소) 컨설팅을 도입, 국내 최초로 소 도축 후 사전 냉각실(섭씨 –2도) 도입을 통한 도축품질을 개선하고 있다. 칠링로스가 2.5%에서 1.3% 개선, 생산성 향상을 도모했다는 설명이다.
또한 이산화 탄소(CO2) 가스 질식 도입으로 육질을 개선하고 있으며 로봇시스템 도입을 통한 도축 능력을 시간당 돼지의 경우 450마리로 극대화하고 있다는 것이다.
포크빌 공판장은 특히 출하지원 방안 역시 남다르게 시행 하고 있다. 계통출하를 희망하는 농·축협 등 지원처에 대해서는 지원금 50억원을 책정, 출하선급금으로 1년간 무이자로 지원한다. 지원규모는 농·축협의 경우 최소 1억원(100마리 이상)으로 지원한도는 없다고.
출하처에 제공되는 출하 장려금도 지원된다. 지급기준(월 출하마릿수)은 한우의 경우 지급기준을 30마리 이상이면 지원되는데 출하 규모에 따라 차등 지원된다. 100마리 이상의 경우 거세출하는 마리당 4만원, 암 또는 비거세축은 마리당 3만원이라고. 
육우도 30마리 이상이면 출하 장려금을 받을 수 있는데 거세우는 1만5000원이다.
농가에 지급되는 출하 장려금의 경우 한우는 지급기준을 친환경 인증우에 대해서는 월령 60개월 미만에 한해 마리당 4만원이 지급되며 비수기(목/금요일)출하 장려금도 책정, 금년 한 해 동안 출하되는 2500마리를 대상으로 정상우의 경우 마리당 5만원, 도태권고우 등은 마리당 2만원을 지급한다는 것이다.
한편 포크빌 공판장은 다가오는 공판장 오픈을 계기로 이벤트 행사도 수립, 개장일로부터 3개월 동안 경매당일 등급별 최고 낙찰자에게 운송비가 지원되며 출하 기사에게는 유류쿠폰이 증정된다.
특히 포크빌 공판장은 ‘금 송아지를 잡아라’는 이름아래 오픈 이벤트를 실시, 출하 마리당 쿠폰 1매씩을 증정, 추첨을 통해 금 12량(120돈)이 지급 된다고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