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돼 지

 

10월 이후 생산비 이하 우려

 

재난지원금 특수 점차 소멸

코로나 다중 이용시설 휴장

사회적 거리두기 외식 냉각

개학 따른 가정 소비 감소

 

돼지고기 공급량 수요 초과

후보모돈 입식 늘어날 경우

내년 상반기 자돈 급증할 것

모돈수 줄이고 맛 차별화를

 

한돈자조금은 코로나19 확산 방지와 돼지고기 소비 촉진을 위해 ‘한돈 드라이브스루 할인 행사’를 진행해 인근 주민들의 관심을 모았다.
한돈자조금은 코로나19 확산 방지와 돼지고기 소비 촉진을 위해 ‘한돈 드라이브스루 할인 행사’를 진행해 인근 주민들의 관심을 모았다.

 

“코로나19 특수상황과 어려운 경제여건으로 인해 돼지고기 수요 증가 요인이 사라지면 10월부터 돼지고기 가격이 생산비 이하로 떨어질 수 있다.”

농림축산식품부 주최로 지난 10일 서울 서초구 양재동 소재 aT센터에서 열린 ‘하반기 이후 양돈시장 수급안정 토론회’에서 주제발표에 나선 이형우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축산관측팀장이 이같이 밝혔다.

이 팀장에 따르면 농업관측본부 소비자패널 조사 결과 2~4월 19일까지 가구당 돼지고기 평균 구매량은 전년(3.83kg) 대비 10.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외국산 평균 구매량은 전년(1.91kg) 대비 2.6% 감소했다. 5월 초 연휴 대비 유통업체 구매물량 증가, 5월 중순 재난지원금 지급에 따른 가정 내 돼지고기 소비 증가를 가장 큰 원인으로 풀이했다.

이 팀장은 올해 하반기 돼지고기 가격하락을 조심스럽게 전망했다. 가격하락 요인은 △재난지원금 특수 수요 감소 △코로나 확산 예방을 위한 다중이용시설 휴장(캠핑장 등) △사회적 거리두기와 경기 침체에 따른 회식 등 외식소비 감소 △오프라인 개학에 따른 가정 내 소비 감소 등을 꼽았다.

이 팀장은 “하반기에는 돼지고기 수요보다 공급이 많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농가의 사전 대비가 필요할 때”라며 “6월 이후 후보모돈 입식이 늘어날 경우 2021년 상반기 자돈 사육 마릿수 증가, 돼지고기 소비 감소에 따른 가격하락 등이 우려된다. 후보모돈 입식 결정에 신중을 기할 것”을 주문했다.

이날 지정토론자들은 하반기 돼지고기 가격하락 대비와 함께 한돈산업의 중장기 발전을 위해 농장의 생산성 향상과 외국산 축산물과 차별화한 맛과 품질을 주문했다.

손종서 대한한돈협회 부회장은 “올해 돼지 출하수는 작년 1780만 마리를 넘어 사상 최대치를 경신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돼지가격 향상에 대한 막연한 기대감으로 모돈 감축이 계획대로 진행되지 않는다면 가격 폭락으로 모두가 어려워 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모든 농가가 모돈 감축에 동참해 우리산업을 지키는 데 앞장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손 부회장은 돼지가격 안정을 위해 △외국산 축산물 대비 품질 확보 △생산비 낮추고 생산성은 높여야 △안정적인 한돈 판매·소비 기반 마련 △돼지고기 수출 활성화 △도매시장 활성화 등을 주문했다.

이혜영 소비자공익네트워크 본부장은 “지금의 돼지고기 가격이 과연 합리적인가, 등급제가 제 기능을 하고 있는가, 현재 상황에서 과연 필요한가, 브랜드 정책 이대로 좋은가 등에 대한 점검이 필요하다”며 “가격, 품질, 안전의 기본 원칙에 충실하고 돼지고기 온라인 유통을 확대해야 한다”고 전했다.

김재열 농협 축산경제 친환경방역부장은 “6월 3일 이후 돼지고기 가격이 하락하고 있다”며 “생산성 향상을 위해 지속 노력하고 유통시장을 소비 흐름 변화에 맞게 신속히 개선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영철 정P&C연구소 대표는 “우리는 모돈수를 줄이고 생산성을 높여야 한다”며 “소비자에게 차별화한 맛과 품질을 전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병권 팜스토리한냉 이사는 “코로나 사태 이후 온라인 시장이 크게 성장했다”며 “소비자들을 감동하게 할 방안을 연구해야 한다. 지방에 대한 거부감이 생각보다 크다. 소비자들이 원하는 지방량에 관한 연구도 필요하다”고 전했다.

박홍식 농림축산식품부 축산경영과장은 “공급량 증가에 따른 돼지 가격하락 우려에는 많은 전문가가 공감하는 것 같다”며 “정부는 생산자와 소비자가 상생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정희 기자 penergy@chukkyung.co.kr

 

 

■ 한우

 

“화창할 때 장맛비 대비해야”

 

2022년 이후 폭락 불 보 듯

과거 사태 반면교사로 삼자

감축운동 규모화 농가부터

농협은 생축장 암소 5% 감축

 

유통시장 늘리는 것도 방법

소비자 쉽게 접할 수 있는

1등급 이하 활성화 한다면 

감축하지 않고도 불황 타개

 

한우가격 고공행진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현 추세가 계속된다면 2021년 이후 한우산업은 사육마릿수 과잉에 따른 가격하락이 불 보듯 뻔한 상황이다. 전문가들은 2021년 하반기부터 가격하락이 예상되며 최악의 경우 kg당 1만 6000원까지도 떨어질 수도 있다는 전망을 내놓았다.
한우가격 고공행진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현 추세가 계속된다면 2021년 이후 한우산업은 사육마릿수 과잉에 따른 가격하락이 불 보듯 뻔한 상황이다. 전문가들은 2021년 하반기부터 가격하락이 예상되며 최악의 경우 kg당 1만 6000원까지도 떨어질 수도 있다는 전망을 내놓았다.

 

한우농가들에게 뼈아픈 교훈을 남긴 2011~2013년 한우 불황기의 재현이 예고 됐다.

전문가들은 한우 사육마릿수 증가에 따른 가격 폭락 사태가 재발할 것을 우려, 향후 2~3년간의 수급안정을 위한 대책 마련을 해야 한다는데 입을 모으고 있다. 

지난 9일 열린 한우 수급 전망 토론회에서도 학계, 생산자, 농협, 유통 관계자 등 토론자로 나선 이들 모두가 2022년 이후 물량 증가에 따른 가격 폭락은 자명한 사실이라며 과거의 사태를 반면교사 삼아 슬기롭게 해쳐 나가야 한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특히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 수급조절 방안을 고민해야 하며, 정부정책을 따르는 농가들이 손해 보지 않도록 인센티브와 패널티를 명확하게 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 2021~22년 도매가격 조정 국면= 이형우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박사는 사육마릿수 증가에 따른 도축마릿수 증가세가 2022년까지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이로 인해 2021년~22년에는 생산량 증가에 따른 한우도매가격 조정국면이 예상된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관측대로라면 2021년에는 kg당 1만 8000원에서 낮게는 1만 6000원까지도 떨어질 수도 있는 상황이다. 

 

# 과거와는 다른 사육구조= 전상곤 경상대학교 교수는 사육구조의 변화가 대응 방안에 영항을 미칠 것이라고 분석했다. 과거에는 20마리 미만인 소규모 농가들의 비율이 높아 가격이 좋으면 사육을 하고 가격이 나빠지면 사육을 중단하는 양상을 보였다면 시대가 변화하면서 호당 사육마릿수가 늘어나고 규모화를 도모해 경영체제에 돌입한 것. 때문에 과거처럼 산지가격 변화에 급격하게 반응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일수도 있다고 진단했다.

 

# 자율적 수급조절 방안은= 농협은 과거와는 다른 방법으로 감축을 진행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과거 한해에 10~20만 마리를 감축한 뒤 나타난 이상 현상을 답습하지 않기 위해서는 분산 감축해야 한다는 것. 

박철진 농협한우국 국장은 “감축운동을 할 경우에는 과거처럼 제로섬 게임이 되지 않기 위해서 1산~2산을 많이 가지고 있는 규모화(50마리 이상) 농장부터 나서야 한다”면서 “농협도 생축장에 있는 암소 9000마리 가운데 5%를 감축하는 운동을 추진하는 한편 한우반 육성 농가의 암소감축도 진행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우협회는 정부가 중단토록한 생산자 주도의 감축대책인 미경산우 비육지원 사업을 조속히 진행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 유통 확대도 방법= 조규용 태우그린푸드 상무는 유통시장을 늘려 불황을 타개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현재 포화상태에 이른 고급육 시장 외에 보편적으로 소비자가 접할 수 있는 1~2등급 시장을 활성화 한다면 가능성이 있다는 것. 유통업계는 1++ 소비시장은 임계치에 다다랐으며, 새로운 소비층이 확대되는 것은 어렵다고 내다보고 있다. 이에 조규용 상무는 최근 재난지원금 등으로 소비가 늘어나면서 1++, 1+ 등급 구간에서는 1000~2000원의 가격 변화를 보인 반면 1등급 구간의 가격이 5000원 이상 오른 점 등을 고려했을 때 앞으로 시장 확대 가능성이 농후하다고 분석했다.

조 상무는 시장 소비 상황을 고려했을 때 1~2등급 시장을 활성화한다면 감축을 하지 않고도 불황을 타개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고 밝혔다. 

 

# 정부정책 참여 피해 없어야= 이날 토론자들은 정부정책 또는 감축 사업 참여대상자들이 오히려 손해를 보는 일은 없어야 하기 때문에 확실한 보상이나 제도적 뒷받침이 이뤄져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지인배 동국대학교 교수는 “현재까지는 정부정책에 반대로 가는 농가들이 이득을 보는 구조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면서 “수급조절 가이드라인을 만들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농가들에 대해서는 인센티브를 주고 참여하지 않는 농가에 대해서는 불이익을 주는 방법도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혜진 기자 Ree@chukkyung.cc.kr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