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와 동물에 대하여 Ⅰ

코로나 사태가 발생한지 벌써 5개월을 지나고 있습니다. 전세계가 국경을 봉쇄하고 일상생활이 없어지고 있으며 일부 국가에서는 도축을 하지 못해서 축산물 가격이 치솟고 있습니다. 홍콩에서는 애완견에 코로나 바이러스가 발생하였다는 뉴스가 있고 물류망이 통제되어 원활하지 못하고 등등 많은 문제가 우리를 힘들게 하고 있으며 특히 우리와 밀접한 관계에 있는 동물 특히 가축에 대하여 어떻게 해야할지 막연한 불안감이 있을때가 있습니다. 
이에 FAO의 동물 건강 및 생산 담당 이사인 Berhe Tekola의 언터뷰 내용을 애완 동물이나 가축, 동물성 식품을 먹는 동물과 관련하여 COVID-19에 대한 이해,  COVID-19가 사람, 동물 및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완화함으로써 더 나은 이해와 인식을 창출하기 위해 정리해서 소개하고자 합니다.

 

1. 동물이 COVID-19를 인간에게 전염시킬 수 있습니까?
COVID-19 전염병의 모든 알려진 인간 사례는 인간 간의 직접 또는 간접 접촉으로 인한 것입니다. 동물 (축산물 및 애완 동물) 또는 동물 제품이 COVID-19를 인간에게 전염시킬 수 있다는 증거는 아직 없습니다. 현재 COVID-19 대유행에서 동물의 가능한 역할에 대한 조사가 진행 중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패밀리의 대부분은 동물에서 기원하며, 박쥐 집단에서 발생합니다. 그러나 COVID-19 질병을 유발하는 SARs-CoV-2 바이러스는 새로운 바이러스입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모든 COVID-19 사례는 인간 간의 직접적인 또는 간접적인 접촉으로 인한 것입니다.

 

2. 동물과의 교류는 어떻습니까? 사람들에게 위협이 됩니까?
애완 동물, 어류, 가금류 또는 초식 동물이 COVID-19를 인간에게 전염시킬 수 있다는 증거는 없습니다. 이는 간단하게 애완 동물, 초식 동물 등 가축의 사육, 유지 및 관리하는 것이 안전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동물과 상호 작용할 때 취할 수 있는 COVID-19 특정 예방 조치는 없지만, 일반적으로 깨끗하고 철저한 위생을 실천하고 생물 보안 조치를 준수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즉, 동물을 만지고 농장 기계 / 장비를 청소하고 소독 한 후 비누와 물로 손을 씻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사람, 국가, 기관, 조직 및 회사 모두가 동물을 최대한 존중하며 국제적으로 인정되는 동물 복지 표준을 실천하도록 강력히 촉구합니다. COVID-19 대유행에서 동물의 역할에 대한 오도 정보가 계속 순환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든 사람에게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고 동물을 계속 인간적으로 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COVID-19에 대한 우려로 인해 동물을 버리고, 거부하거나, 학대하거나 죽이는 것에 대한 정당성은 없습니다.
또한 FAO는 이 바이러스에 대한 일상적인 동물 테스트를 권장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상황이 계속 발전하고 있기 때문에 공공 및 동물 보건 당국은 증상을 보이고 많은 주의를 기울여 COVID-19를 가진 사람들과 접촉 한 것으로 알려진 특정 동물을 테스트하기로 결정할 수 있습니다.

 

3. 다른 방법은 어떻습니까?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들로부터 동물이 위험에 처해 있습니까?
증상이 나타나거나 나타나지 않는 감염된 사람으로부터 동물이 바이러스에 노출 될 수 있습니다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 : 동물과 접촉하기 전후에 비누와 물로 손을 씻으세요. 
호흡기 질환의 증상이 나타나거나 바이러스에 감염된 것으로 확인 된 경우 : 다른 사람과 마찬가지로 질병발생 기간동안 동물과의 접촉을 제한하십시오. 가능하다면 가족의 다른 구성원에게 집안의 동물들을 돌보라고 요청하십시오. 동물을 직접 관리해야 하는 경우, 동물 (동물과 음식 취급)과 상호 작용하기 전후에 마스크를 쓰고 손을 씻으십시오.

 

4. 동물 거래는 어떻습니까? 위험이 있습니까?
우리는 수입품 여부에 관계없이 축산물이나 농산물뿐만 아니라 생선을 포함한 동물이나 가축이 일반적으로 COVID-19를 퍼뜨릴 수 있다는 증거는 없습니다. 
이들은 COVID-19를 사람들에게 전염시키는 데 아무런 역할을 하지 않기 때문에 사람들이 동물과 함께 움직이지 않고 사람을 위한 국가 여행 제한이 없는 한 동물과 제품의 거래나 이동을 제한 할 이유가 없습니다.

 

5. 동물성 식품을 먹어도 괜찮습니까?
사람은 식품 구매, 음식물 섭취를 통하여 COVID-19에 감염되지 않습니다. 그래도 위생 및 식품 안전 조치를 계속 수행해야 합니다.
고기, 생선, 야생 동물, 콩, 곡물, 과일 및 채소의 제품을 포함하여 모든 종류의 음식에 연결될 수있는 COVID-19의 알려진 인간 감염사례는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환경 오염, 개인 위생 및 식품 안전 조치를 엄격히 준수하여 교차 오염을 방지하는 것은 식품 매개 질병을 통제하고 식품 안전을 보장하며 전반적으로 질병의 출현 또는 재발 가능성을 줄이는 데 중요합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