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히려 값 하락
수도권 산란계농가 반발
“과거에도 농가들만 피해
유통상인 가격할인 통보”

 

양계협회의 계란가격 실수취가 발표에 대해 수도권 산란계농가들이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실수취가 발표로 인해 산란계농가의 수취가가 오히려 낮아지는 역효과가 나타나고 있어서다.
양계협회는 지난 2일부터 유통비용을 제외한 농가의 실수취가를 조사해 계란가격을 발표하고 있다.
이에 따라 지난 1일까지 경기·영주지역 기준으로 왕란 179원, 특란 173원, 대란 168원, 중란 159원, 소란 154원이던 계란가격은 지난 2일 왕란 124원, 특란 118원, 대란 113원, 중란 104원, 소란 99원으로 전품목 55원 하락했다.
유통상인들이 농장에서 수거한 계란으로 영업한 뒤 세무내역 보고기간인 익월 10일 경 농장에 발행하는 계산서에 의거해 수취가격이 정해지는 후장기제도와, 계란 생산량이 많을 경우 큰 폭의 가격할인(D/C)을 적용해 대금을 정산하는 업계의 관행을 근절하기 위해선 유통비용을 뺀 농가의 실제 수취가격을 발표해야 한다는 것.
이를 통해 유통상인들의 과도한 유통비용을 걷어내겠다는게 양계협회의 계획이다.
문제는 이같은 계란 수취가 발표에 대해 수도권 산란계농가들이 반대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는 것이다.
국내 대부분의 지역은 직장기인 까닭에 난가 현실화에 따른 피해가 거의 없지만, 수도권은 전국 잉여 계란이 올라오는 구조상의 문제로 타 지역과는 상황이 다르다는게 그 이유다.
경기도의 한 산란계농가는 “계란 실수취가 발표는 지난 2018년과 2019년에도 4번이나 실시했던 제도”라며 “당시에도 산란계농가들만 피해를 봤을 뿐 후장기와 D/C는 근절되지 않았다”고 역설했다.
그는 이어 “지난 2일 계란 실수취가 발표와 동시에 유통상인들이 개당 10원을 D/C한다고 통보해왔다”면서 “향후 계란 물량이 늘어나면 D/C가 더 벌어질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이에 경기도 채란지부장들은 지난달 23일 채란분과위원회를 갖고 중앙회의 농가 실거래가 발표가 실질적으로 농가이익에 도움이 안 되는 정책이라며 농가 실거래가 고시제도에 대한 반대 의견을 중앙회에 전달했다.
또한 이같은 의견이 받아들여지지 않자 지난 3일과 6일 협회에 항의 방문해 즉각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이에 대해 이홍재 양계협회장은 “계란 실수취가 발표는 채란위원회에서 투표로 결정된 사항”이라며 “향후 채란위를 개최해 이에 대해 다시 논의할 것”이라고 밝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