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낙농산업 발전방향 Ⅹ

전편에 이어 지역특산물과 연계한 자연치즈에 대한 기사를 추가로 소개하고자 한다. 다음기사는 전문지에 소개된 기사이다.
“치즈하면 유럽부터 떠올리시죠? 목장에서 한국형 치즈를 만드는 곳도 무척 많아요.” 전남 영광에서 목장을 운영하는 김수영 대표는 젖소 100여 마리에서 얻은 신선한 원유로 찢어먹는치즈인 ‘스트링 치즈’부터 ‘플레인 요구르트’, ‘숙성치즈’ 등을 온라인으로 판매한다.
3개월 이상 숙성한 네덜란드식 ‘가우다치즈’에 지역 특산품인 △복분자 △모싯잎 △고추 등을 넣어 만든 ‘이색 치즈’는 우리나라 소비자 입에 맞아 소비자 반응이 뜨겁다.
한국형 유‧육가공제품이 축산업의 새로운 활로를 제시하고 있다. 과거 단순 보조 식재료로 사용되던 치즈와 소시지 등도 지역별 특색을 갖춘 새로운 상품으로 재탄생된다.
그러나 성장가능성이 충분함에도 차별화된 제품을 가공하는 기술을 농가가 직접 습득하기란 쉽지 않다. 이에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은 대규모 가공업체와 차별화된 유‧육제품가공기술을 개발, 농가 및 영농법인에보급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농진청 관계자는 “국내산 축산식품의 소비를 늘리고 유통 효율화를 위한 기술 개발을 추진 중”이라며 “그동안 기술을 보급한 농가의 성공적인 정착을 돕고, 새롭게 기술을 요청하는 지역에도 맞춤형 기술을 전수하고 있다”고 밝혔다.
물론 쉬운 일은 아니다. 하지만 전국적으로 지역 특산물이 없는 곳이 없다. 지역특산물과 유제품을 결합하면 자치단체의 지원도 받을 수 있다. 일본이 전국적으로 600개소 이상의 유가공공장이 운영되고 있는 원리와 같다고 보면 된다.
누군가는 어려운 시장을 개척해야 하고 누군가는 신상품을 개발해야하는데 낙농인 모두가 동참하고 협력한다면 우리나라에 낙농의 위기는 사라질 것으로 생각한다.

국내 자연치즈 활성화를 위한 기관별 역할을 정리하여보면 다음과 같다.

(가) 정부의 역할
△국내 유가공품및 산업에 대한 Global Standard 마련 △유가공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대책 마련 (치즈마이스터스쿨) △유가공산업활성화 (국내산 자연치즈 활성화 ) 로드맵마련 △치즈 생산을 위한 원유의 국제 원유가와 차액 지원 방안 마련 △목장형치즈공장을 희망하는 낙농가들에게 토지구입비 및 시설비 지원(생산 자동화 시설, 숙성시설 등) △치즈제품 개발 위한 지역별 산학연 협력체계 구축 △목장형자연치즈 협동조합 설립 △목장 체험 활동 지원 예산 확보 △전통식품 또는 연구용 우수 유산균주를 자연치즈 제조에 활용토록 지원방안 강구 △소비자들의 자연치즈 니즈파악 연구용역 추진(맛 등)

(나) 지자체
△국내산 자연치즈 학교급식 지원 △관내 목장형 유가공공장에 대한 마케팅 등 판촉활동 지원 △치즈축제 유치

(다) 협회
△치즈체험목장 활성화 방안 마련 ( 각 지역별 낙우회중심 지자체예산과 연계 ) △치즈제품 개발 위하여 지역별 산학연계 클러스터 구축 지원 △목장형자연치즈 제조 공장별 또는 치즈 제품별로 자체 위생실태 조사를 하고 조사된 결과를 토대로 자체 관리 기준을 만들어 준용토록 하며 치즈 성상, 형태, 중량, 영양성분, 사양관리, 수분함량, 사료 등을 정한 자체 품질규격을 만들어 운용토록 예산지원 △치즈 선진국과 기술교류토록 추진(일본, EU 등) △자연치즈 판매와 관련된 홍보, 포장지 디자인 등 공동으로 집행되는 비용을 중심으로 지원 방안 강구 △수제치즈(신선,숙성치즈)와 가공치즈 차별성 홍보 △각종 검사 수수료 절감 방안 마련 △전국규모의 치즈품평회를 제정하고 대규모 포상(대통령상)도 확보하여 자연스럽게 마케팅이 되도록 유도 △식품 안전에 대한 중점관리 관련 교육 지원 (오염방지, 교차오염 등) △전문 식품 유통망 국내산 자연치즈 유통망 활용 가능 방안 마련 △숙성치즈 등 발효치즈 관련 기술 보급 △전국 국산치즈의 날 제정 추진 △국내 치즈공정 표준화 및 숙성치즈 시설 표준기준 마련 △중국 등 아시아 지역 해외시장 조사 △국내산 자연치즈 홍보 웹사이트 제작 운영

(라) 유업체
△국내 소비자에 적합한 자연치즈 개발 △아시아 특히 중국인들의 입맛에 적합한 유가공제품 개발 △중국시장의 현지화 전략 마련(국내 유업체공동으로) △목장형유가공제품에 대한 판매확대 방안 및 숙성시설 공동 활용방안 △프리미엄 치즈, 레스토랑 및 외식업체 소요 치즈 개발에 역량 강화
여섯째로는 체계적인 마케팅 활동이다.
다큐멘터리 등 기획기사를 집중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우유 성분, 효능 위주 홍보에서 앞으로는 우유 섭취량이 높은 국가들의   건강보험 지출실태, 질병발생 실태, 우유 섭취로 줄어드는 질병 실태, 선진국들의 표준식단 및 식단 제정 근거  등  고령화 시대에 새로운 프로모션 전략도 해봄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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