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천 명 수렵인 일제 투입 등 특단대책 절실

 

대한한돈협회(회장 하태식)가 ASF 근절을 위해 일정 지역 내에 존재하는 야생멧돼지를 완전 소탕할 것을 환경부에 강력하게 촉구했다. 해당지역을 광역수렵장으로 지정하고 수천 명의 전문 수렵인들을 일제 투입해 야생멧돼지를 소탕하는 특단의 대책 시행을 주문했다.
한돈협회는 지난 11일 성명서에서 “환경부가 내세우는 광역울타리만으론 야생멧돼지의 ASF 확산을 막을 수 없다”며 “전문가들의 예상과 같이 봄철 번식기 이후 ASF 재발과 전국적 확산이 진행된다면 코로나19 못지않은 위협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 “코로나 사태와 마찬가지로 ASF 역시 국가적 재난”이라며 “환경부는 과하다 할 만한 특단의 대책을 늦기 전에 실시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이 같은 요구를 무시한 채 지금과 같은 안이한 태도를 계속 유지 할 경우 전국 300만 농민과 연대한 한돈농가의 강력한 투쟁이 불가피함을 경고한다”고 전했다.
이보다 앞서 한국농축산연합회(회장 임영호)도 지난 5일 성명서를 내고 “ASF 확산을 줄이기 위해 야생멧돼지 개체수를 줄여야 한다는 것에 모두가 공감한다”며 “광역울타리에 의지해 특단의 대책을 실시하지 않는다면 야생멧돼지 개체수는 폭발적으로 증가하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