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 타개 정부 대책 시급

종계부화업계 도산 위기
긴급 경영안정자금 별도
상환 연기·이자감면 필요

 

양계업계의 불황 타개가 시급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를 위해 양계농가 긴급 경영안정자금과 함께 정책자금 상환연기, 이자감면 등 정부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이 시급하다는 주장이다.
최근 양계업계에 따르면 육계가격 하락세가 장기화되며 업계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원인은 종계 공급과잉에 따른 사육마릿수 급증이다.
실제 지난해 평균 육용종계 사육마릿수는 계열업체 도계시설 확대 등에 기인해 전년 832만마리 보다 5.4% 증가한 877만 마리로 추정됐으며, 평균 육계 사육마릿수 역시 9811만 마리로 전년 9323만 마리보다 5.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는 올해 육계 사육마릿수가 이보다 더 많다는데 있다.
실제 농촌경제연구원이 발표한 2020년 농업전망에 따르면 올해 육계 사육마릿수는 육용종계 입식증가로 인해 지난해보다 2.4% 많은 1억43만마리로 예상됐으며, 도계마릿수도 지난해보다 2.8% 증가한 10억9000만 마리로 전망됐다.
이에 따라 올해 생계유통가격은 지난해 1259원보다 낮은 kg당 1191원으로 생산비 미만에서 머물 것으로 예상된다.
게다가 육계가격 하락의 영향으로 양계산물 가격 역시 생산원가 이하로 거래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병아리를 판매하는 종계부화업자의 경우 지난해 6월부터 약 9개월간 생산원가인 마리당 450원 이하에도 못 미치는 마리당 100원의 시세가 유지됨에 따라 도산위기에 처했다는게 관계자의 전언이다.
이에 업계에서는 양계업계의 불황 타개를 위한 정부차원의 지원이 시급하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정부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추가경정예산을 편성해 긴급 경영안정자금을 지원하고 있는 것처럼, 가금농가에 대해서도 긴급 경영안정자금 지원과 함께 정책자금 상환연기, 이자감면 등 농가 경영회생을 위한 정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한 종계업계 관계자는 “종계 공급과잉에 따라 가뜩이나 불황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코로나19의 여파에 따른 경기둔화와 체감경기 악화로 가금농가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면서 “현 상황이 장기화할 경우 경영 악화로 인한 줄도산도 우려되는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이같은 이유로 최근 한국육계협회와 한국육용종계부화협회는 가금농가에 대한 경영안정자금 등을 농식품부에 요청한 것으로 알려져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