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원 한 번도 검출 안됐는데
사육제한농가 입식 지연 재발”
공동성명서 “정당 보상” 촉구

AI 특별방역기간 한 달 연장 조치에 가금단체들이 강력 반발하고 있다.

 

농식품부의 AI특별방역기간 한 달 연장 조치에 가금단체가 발끈하고 나섰다.
각종검사 등의 방역조치 연장뿐 아니라 사육제한농가들의 입식이 또다시 지연될 가능성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농식품부는 최근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2월까지 운영키로 했던 AI특별방역대책기간을 3월 한 달간 연장한다고 밝혔다.
중국, 대만 등의 인접국가에서 AI가 지속 발생하고 있는데다 아직도 국내에 철새가 다수 서식중인 까닭에 AI 유입 가능성이 크다는게 그 이유다.
이같은 정부 발표에 가금단체들은 공동성명을 내고 강력 반발했다.
지난 2018년 3월 17일 이후 국내에선 2년 넘게 AI가 발생하지 않았다는 것. 아울러 최근 강화된 예찰검사 시스템으로 실시중인 철새에 대한 AI검사에서도 고병원성AI 항원은 단 한 차례도 검출되지 않았다는게 이들 주장의 근간이다.
특히 이들은 정부가 어떠한 과학적 근거도 없이 그저 추측성으로 AI특별방역대책기간을 연장한 것이라고 비난했다.
가축방역심의회를 서면으로 진행하는 과정에서도 서면심의 요청서를 당일 14시에 보내놓고 18시까지 회신을 요구하는가 하면, 심지어 서면심의 요청서에는 위원들이 검토할 만한 충분한 분석자료도 없어 제대로 된 심의가 가능했을 리가 없다는 것이다.
아울러 이들은 “오리농가들은 겨울철마다 반강제적인 사육제한을 실시하며 생계의 위협을 받고 있다”며 “AI특별방역대책기간 연장에 따른 피해는 가금산업에 직격탄으로 돌아올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이어 “일방적인 졸속행정과 규제를 일삼는 농식품부 방역정책국은 각성하라”면서 “AI특별방역대책기간 연장에 따라 발생하는 농가 피해에 대해서도 정당하게 보상하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