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돈 감축 통해 공급 조절
‘사료구매자금’ 지원 확대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돼지가격 안정을 위해 ‘모돈 10만 마리 감축 추진’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장관은 지난 18일 국회에서 열린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업무보고 후 돼지가격 하락 대책을 묻는 의원들의 질문에 이 같이 답변했다. 또 “돼지 수매는 생각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김태흠 의원(미래통합당, 충남 보령·서천)은 “돼지고기 재고량이 2018년까지는 월 4만 톤이었지만, 최근 2배인 8만 톤으로 늘었다”며 “코로나 발생 이후 소비가 감소하면서 돼지고기 가격이 10년 사이 최저 수준으로 하락했지만, 정부는 아무런 대책이 없다”고 지적했다.
김종회 의원(대안신당, 전북 김제·부안)은 “6개월째 이어지는 돼지가격 급락으로 인해 양돈농가들이 줄도산을 하고 있다”며 “수매를 하는 등 피부에 와 닿는 대책을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
김 장관은 이에 “돼지가격 하락 원인은 사육 마릿수가 많기 때문이다. 모돈 감축을 통해 공급량을 줄일 것”이라며 “돼지고기 할인행사, 단체급식 공급량 확대 등 소비촉진 방안도 추진 중이다”라고 전했다.
또 “돼지 수매는 생각하지 않고 있다”며 “사료구매자금 지원 확대 등 농가에 대한 인센티브 지원을 확대해 모돈 감축에 속도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모돈 자율감축 참여 농가에 농가사료직거래 활성화지원사업 자금을 우선 지원키로 했다.
이 자금은 신규 사료구매 및 기존 외상금액 상환용도로, 융자 100%(금리 1.8%, 2년 일시상환)이다. 지원 한도는 6억원 내에서 마리당 지원단가(30만원)와 농가 사육마릿수를 곱한 액수를 지원한다. 모돈 자율 감축 참여 농가에는 지원한도의 1.5배인 9억원까지 지원한다.
그러나 올해 8월까지 감축사실이 확인되지 않을 경우 자금 회수는 물론 향후 2년간 지원에서 배제된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