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낙농산업 발전방향Ⅲ

다음표는 한국과 일본의 치즈 자급률 그래프이다. 생산비가 우리나라보다 높은 일본의 치즈 자급률이 5배 이상 높은 것은 일본정부의 일본 국내산 치즈보호를 위한 정책때문이 아닐까?
식생활의 서구화, 해외여행의 일상화 등으로 전세계는 글로벌화 영향으로 우리 식생활 특히 젊은이들의 식생활 ( N세대, Z세대 등 ) 은 급속하게 치즈를 소비하는 쪽으로 변화되고 있고 앞으로 치즈 소비 속도는 급속하게 증가할 것이다.

 

따라서 늦은 감이있지만 국내산 치즈 소비확대를 위한 우리나라만의 독특한 정책이 필요할때라고 생각한다. 물론 일본의 정책을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다.
다음표는 일본의 가공원료 생산 자유보급금제도의 변화도표이다.
치즈, 탈지분유 등 일부 가공원료에 대한 보급금 지원방안을 일본의 TPP 가입을 전제로 전 유제품 가공품으로 확대하는 제도이다.
물론 국가마다 상황이나 여건이 동일한 것은 아니지만 TPP 무역제도가 한창 논의될 때 일본에서는 TPP 가입시 일본의 낙농가공품의 60% 정도가 수입품으로 대체될 것으로 예측하였고 이에 낙농관련단체나 젠노에서는 일본정부를 상대로 TPP 가입을 철회하도록 반대하였던 결과 조금이라도 일본 낙농가들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결론을 얻은 것이 아닌가 생각이 된다.

다음표는 가공원료유 생산자 경영안정대책 그래프이다.

 

이상은 해외 낙농업과 일본의 유가공품 관련 대책을 조사하였고 이제부터는 국내낙농업의 현황에 대하여 간단하게 정리하여 보겠다.
1) 국내 낙농사육업 규모현황

총사육두수, 착유두수, 낙농사육업 모두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상대적으로 규모화로 인한 호당사육두수와 호당 생산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을 볼 수있다.
2) 초유떼기 가격 및 분유떼기 가격도 보합내지 조금씩 낮아지고 있다. 
    - 초유떼기 가격

- 분유떼기 가격

 

3) 원유 생산비는 대체로 증가추세이나 젖소의 두당수익성은 개선되고 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